[의사결정론] 네슬레의 의사결정실패 -맥심과의 경쟁구조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의 한계

Ⅱ. 본론
1. 대표 상품 브랜드 분석 - 테이스터스 초이스
1) 브랜드소개
2) 선정이유
3) SWOT분석
4) 4P Marketing Mix
5) 4c 분석

2. 의사결정 문제점
1) 브랜드의 현 경영 상태
2) 문제점
3. 국내 성공 경쟁기업 사례 ‘맥심’
1) 브랜드 분석
2) 성공요인분석
(1) SWOT분석
(2) 4P Marketing Mix
Ⅲ.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시장점유율 확대방안

Ⅳ. 요약 및 결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대표 상품 브랜드 분석 - 테이스터스 초이스
1) 브랜드소개
1988년 설립된 한국 네슬레는 이듬해인 89년에 핵심 브랜드인 ‘테이스터스 초이스(taster's choice)'를 필두로 한국의 인스턴트커피 업계에 뛰어들었다. 설립 당시에는 한서식품과의 합작 투자를 통하여 한국 시장에 진출했으나, 1993년에 한국 네슬레로 통합되며 100% 네슬레 본사의 소유로 경영되고 있다. ‘테이스터스 초이스’는 인스턴트커피 시장에서 ‘맥심(Maxim)’을 주요 브랜드로 한 동서식품과 지속적인 경쟁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세계 제 1의 인스턴트커피 브랜드인 ‘테이스터스 초이스’가 유독 한국에서만큼은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한국 네슬레의 ‘테이스터스 초이스 수프리모’ 는 업계의 기존 제품보다 약 20% 높은 가격대로 출시되어 국내 인스턴트 커피업계에 프리미엄 시장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성공적으로 개척한 제품이다. 이는 네슬레가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제품 상향 확장 전략을 통해 오랫동안 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며 인스턴트 커피 산업에서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던 동서식품의 제품 ‘맥심(Maxim)'을 제치고 얻어낸 결과일 뿐만 아니라, ’인스턴트 커피는 저렴한 가격과 낮은 질‘ 이라는 업계 및 소비자층의 기존의 관념을 타파한 것이라는 사실 또한 주목할 만하다. 제품 출시 이후 단기간에 마니아층을 형성할 정도로 소비자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었으며 이후 ’수프리모‘ 라인을 통해 제품군을 다양화해 나가고 있다. 수프리모는 출시 이후 제품의 고급화, 차별화된 마케팅치고을 통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출시 6개월 만에 국내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60%를 점유, 1년 만에 2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장기간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선P아니지켜오던 (주)동서식품의 브랜드 Maxim을 제치고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선P주자로 입지아니굳혔다.
또한, 2008년 식음료 부문의 히트 상품으로 선정되었으며, 한국 경제지가 선정한 2008년 상반기 제품을 대상으로 한 식음료 부분의 소비자 대상을 획득하였다.
이로써 테이스터스 초이스는 맥심과는 다른 고급스러운 이미지 확립에 주력하게 된다.

2) 선정이유
한국 시장 진출 이후 세계 제 1의 커피 브랜드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경쟁브랜드인 ‘맥심’과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던 ‘테이스터스 초이스’가 2007년 11월에 신제품 ‘테이스터스 초이스 수프리모’를 출시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수프리모’는 한국 네슬레에서 출시한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로 커피의 기원지로 알려진 에티오피아의 1600m 고산의 화산토 지대에서만 자라는 최상급 원두 ‘골드 빈’을 사용해 만들어졌다. 타 제품보다 20% 정도 높은 가격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기존의 인스턴트 커피에서 고급화, 차별화를 꾀한 제품이다.
출시 이후 제품의 고급화, 차별화된 마케팅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출시 6개월 만에 국내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60%를 점유, 1년 만에 2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장기간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선두를 지켜오던 (주)동서식품의 브랜드 Maxim을 제치고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선두주자로 입지를 굳혔다.
기존의 인스턴트 커피믹스 시장에서 ‘맥심’을 상대로 고전을 면치 못하던 ‘테이스터스 초이스’로서는 ‘수프리모’가 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재도약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으로 대두되었다. 이에 ‘수프리모’를 통하여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발전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3) SWOT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1. 세계적인 브랜드 신뢰도 (네슬레)
2. 전략적 판촉전략
3. R&D 투자의 성공
4. VAX/ BLC등 첨단 공법의 도입
5. 경쟁브랜드 대비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
6. 고객 만족도 1위 제품
1. 맥심에 비해 빈약한 브랜드 파워
2. 고객층이 한정
3. 인스턴트커피 시장의 후발 주자
4. 거리감 있는 이미지; 외국제품 이미지
5. 노사갈등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1. 커피 소비의 꾸준한 증가세
2. 세계화로 외국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감소
3.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성장 가능성
1. 경쟁사 맥심의 시장 점유율
2.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원두커피 선호
3. 웰빙 트렌드; 견강 음료 시장 확대
4. 원료의 수급 및 확보: 국제 원두가격 상승
5. 먹거리 안전 문제; 멜라민 파동, 유통기한 문제 등
6. 경제불황
(1)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SWOT 분석 자료
(2) 분석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머니투데이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숫자에 불과한 대형 식품업체들의 유통기한” , 백진주
- 이데일리경제, “농심, 네슬레 제휴효과 미미-삼성”, 한상복
- 파이낸셜뉴스, ‘네슬레, 한국내 유통·마케팅 조직 접나.’, 노종섭
- 동서식품 홈페이지

<참고자료>
-‘고객만족도&브랜드파워 리서치 결과’, 한국능률협회 KMA통계자료
-‘국내 기업의 광고집행 경향에 관한 연구 :미디어믹스 및 스케줄링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언론문화대학원, 정연미, 2002.08
-‘다국적기업 네슬레(NESTLE) 한국시장진출 성공전략(동서식품맥심네스카페, 글로벌경쟁전략)’
- 맥심과 테이스터스초이스 주 상품 가격 비교, 2009.5.26 기준 E-MART
-‘커피시장 :동서식품-한국네슬레 치열한 경쟁 :네슬레 국내업체와 제휴 유통망 확장 안간힘’
식품저널 통권 제91호 (2005. 2) pp.77-79 .김태형
-‘한국 네슬레 테이스터스 초이스-맥심과의 경쟁구조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마케팅이란무엇인가? 마케팅에 관한 모든것
  • 의사소통수출제품에 대한 낮은 마진기 회 요 인위 협 요 인국내외 신규 통신시장의 급성장다양한 사업자의 시장진출로 인한 높은 판매가능성전세계적인 불황위성통신과 같은 첨단통신기술의 등장중공을 중심으로 신규경쟁자의 진입과 가격공세경쟁사들의 연구인력에 대한 스카우트 공세 ◈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집단소비자공급업체유통기관마케팅서비스 제공기관언론기관, 금융기관, 소비자나 시민단체 등◈ 기업내부

  • [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 경쟁사에서 고급스러운 상품을 팔고 실내장식을 화려하게 하였다 하여 나도 그렇게 한다는 것은 실패하기 쉬운 일이다.4) 구매결정대안을 평가한 후에 소비자는 문제해결을 위한 결정을 내리고 행동에 옮기게 된다. 일반적으로 그 행동은 여러 대안 중에서 가장 최선이라고 판단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요인도 작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표가 그 상점에서 다 팔려서 대신에 두 번째로 좋아하는 상표를 구매하기도 한다. 혹은

  • [조직혁신론] 남양유업의 조직구조와 개선방향
  • 경쟁사3대 마트 전체 커피믹스 판매 비중을 보게 되면 동서식품에서 나온 맥심이 약 74.8%, 한국 네슬레가 10.1%, 남양유업 12.5%, 롯데칠성 2.4%, 기타 1%로 동서식품의 독점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남양유업이 다른 타 커피믹스 제품에 들어있는 프림을 빼고 천연카제인이라는 저지방우유를 첨가한 제품으로 시장에 뛰어듬으로써, 시장점유율에 전반적인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8월 23일에 시장조사기관인 AC닐

  • [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스타벅스)
  • 경쟁 압력 등을 꼽을 수 있다. 상하이에서 점포 하나를 추가할 때마다 평균 3백만 위엔(4억 5천만)의 투자자금이 소요되어 단기간 내 많은 점포를 동시에 열기에는 자금의 압박이 크다는 문제점이 있다. 중심가 점포의 경우, 매 평방미터당 2달러 내외의 하루 평균 임차료에다 30만 달러 상당의 인테리어 비용도 만만치 않다. 최근 속속 생겨난 일본계와 대만계 커피 체인점들은 동종 업계 경쟁자이며, 패스트푸드점이면서 커피를 파는 맥도날드 햄버거와

  • [유통경로관리론] 테이스터스초이스 업계 1위전략
  • 맥심)에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경쟁자인 맥심을 제치고 업계 1위가 될 수 있는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1. Introduction – 조사 배경 및 목적1. Introduction – 자사 Profile회사명 : 한국 네슬레설립일 : 1979. 7. ㈜ 한석 식품으로 시작 CEO : 이상휘 주요산업 : 식품산업으로써 커피, 이유식, 시리얼 등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 ※ 한국 네슬레의 산업구조 네슬레 그룹 네트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