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20세기 한국의 기업문화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0세기 한국의 기업문화 변천史
▷1950년대의 기업문화는ꡐ연애단계ꡑ
▷1960년대의 기업문화는ꡐ약혼단계ꡑ
▷1970년대의 기업문화는ꡐ본격적인 허니문 단계ꡑ
▷1980년대의 기업문화는 ‘주말부부, 각방 쓰기의 단계’
▷1990년대의 기업문화는ꡐ재결합과 이혼소송 등 파탄직전 단계ꡑ
▷2000년대의 기업문화 방향은ꡐ가정재건과 새로운 관계설정ꡑ이 중요
◇듀폰의 기업문화 사례
◇맥도날드의 기업문화 사례
◇HP의 기업문화 사례
◇월마트의 기업문화 사례
◇IBM의 기업문화 사례
◇GE의 기업문화 사례
◇마이크로소프트 기업문화 사례
◇한국 네슬레 기업문화 사례
◇소니의 특유의 매버릭(Maverick) 문화
◇‘기업문화에 와인향기를’, IT업계에 보졸레누보 이벤트 인기
◇우리금융 “CEO가 직원에게 경영사항 보고"
◇디지털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바탕은 HR시스템
◇코오롱정보, 新기업문화 캠페인 펼쳐
◇원활한 社內 의사소통이 경쟁력
◇IMF 5년...달라진 기업문화
◇114년 전통의 가족기업 SC존슨
◇IT빅뱅 그후.. 美기업 변화 현장
본문내용
◇20세기 한국의 기업문화 변천史

20세기가 저물어 가고 바야흐로 새 천년의 21세기 위에 우리 기업들의 기업문화는 IMF 위기로 극도로 황폐해졌고, 다시 한번의 경제침체 속에 불안한 상태이다. 특히, 20세기는 우리 기업史가 시작된 의미 있는 시기이면서도 굴곡이 많은 현대사를 반영해 노사관계의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는 기업문화에서도 그 상처가 도처에 숨어있다. 다음은 기업문화연구원에서 정리한 경제발전 단계별 20세기 우리 기업의 기업문화 변천사를 재미있고 알기 쉽게 우리 생활이야기로 꾸며 보았다.

▷1950년대의 기업문화는ꡐ연애단계ꡑ
6.25사변 이후, 본격적인 전후 복구 과정에서 현대건설과 한진을 비롯한 대기업들의 창립이 줄을 잇는 가운데 서서히 고용이 늘어나면서 서로를 탐색하는 연애단계가 펼쳐진다. 이 시기에는 ‘쓸만한 인재’ 를 찾기에 바빴던 기업들과 “직장만 있다면 여한이 없는’ 근로자들이 서로 구애를 하느라 분주했던 시절이었다. 아직은 노사 모두 갈등이 생길 여유가 없어 비교적 평화롭게 ‘저울질’ 을 하게 된다.

▷1960년대의 기업문화는ꡐ약혼단계ꡑ
5.16 혁명이후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경제개발이 시작되고, 수많은 기업들이 생겨나는 가운데 고용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노사관계는 서로의 ‘짝’ 을 찾기 위해 분주한 단계로 접어든다. 이 시기는 사측 입장에서 사람 구하기가 용이해졌고, 근로자 입장에서는 다른 직장에 대한 대안도 생겨나기 시작했으므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CJ 햇반 마케팅사례분석
  • 기업보다 더 벤처다운 CJ의 기업문화는 보이지 않는 경쟁력의 원천이다.1999년 국내 대기업으로는 처음 복장 자율화를 실시한데 이어 사내에서 직급 없 이 호칭하게 한 것 등은 창의력을 살리기 위한 파격적인 시도란 평가를 받는다-2003년 8월22일 한국경제신문- 흑미밥흑미우유흑수박흑미만두 검은 돌풍 -식음료 제품에 흑색 돌풍이 불고 있다.검은 수박은 물론 검은깨 두유, 검은콩 우유, 검은색 만두, 검은색 식빵 등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
  • 2000년대의 『신입사원 교육훈련 변혁기』다. 잘 나가던 한국경제도 IMF라는 파고를 맞으면서 급강하하면서 기업경영도 여러 가지 난관을 맞이하게 되었다. 대규모 인력구조조정과 예산삭감 등으로 한때 어려운 시기를 맞이했던 기업교육이 다시 부활하는 동시대에 양면성을 다 경험하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인재전쟁이 선포되고, 지식자산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강조되면서 기업은 인력확보와 육성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보여주었다.

  • 세계최고의 핸드폰 제조 기업 노키아(NOKIA)의 경영전략(성공 & 실패 분석)
  • 기업의 속성을 갖고 있다. 노키아는 변화를 위해 존재하는, 변화를 위한 회사입니다. 변화와 함께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라는 문구가 말해 주듯, 노키아는 아메바처럼 어떠한 형태로든 변할 수 있는 체제를 지향하며 변화를 받아들임과 동시에 그러한 문화를 몸으로 체득하고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 경쟁적인 요소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CONFIDENTIAL한국과 일본지역진출 실패 사례 및 요인한국일본1. 세계 14위 시장1. 세계 2위 시장2. 20

  • 소니기업분석,소니마케팅전략,소니위기극복사례,SONY기업분석,SONY마케팅전략,SONY위기극복사례
  • 기업이다. 모리타 회장의 뛰어난 국제 감각과 경험이 소니를 일본 내에서 가장 국제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원칙에 충실하라모리타 회장은 1999년 일본인으로 유일하게 지가 선정한 20세기 경제인에 선정되었다. 독창적인 것은 아름답다며 생전에 입버릇처럼 되뇌던 이 말엔 평생을 벤처 기업가로 살았던 모리타의 일생이 함축되어 있다. 걸어 다니며 음악을 들을 수 있으

  • [한국기업경영론] GE의 회장 `잭웰치`의 리더십
  • Management Theory of Korean Corporation 2005 Management For you Team All rights reserved.General Electronics & Jack Welchs LeadershipThe Most Important Case Which Remind In Your Mind. ­ 1 ­한 국 기 업 경 영 론Contents I . Introduction . 2II . GE & Jack Welch . 3■ GE의 역사■ GE의 규모와 사업영역■ 잭 웰치III . GE & Corporation Culture 7■ 기업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의 중요성■ GE의 기업문화IV . Leadership Of Jack Welch 16■ Definition Of Leadership■ Importance Of Leadership■ Cas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