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론] 네슬레의 의사결정실패 -맥심과의 경쟁구조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과 대표 브랜드 분석(Taster’s choice)
Ⅲ. 의사결정문제
Ⅳ. 국내 성공 기업분석(maxim)
Ⅴ.네슬레의 시장 점유율 확대 방안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Nestle


1988년 설립 된 한국 네슬레는 1989년 taster’s choice를 가지고 한국 인스턴트커피 업계에 뛰어 듬.

설립 당시 한서식품과 합작투자 였으나 1993년 한국 네슬레로 완전히 통합됨.

맥심과의 경쟁에서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Taster’s choice supremo를 출시 하면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함.


2) taster’s choice supremo

수프리모는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로
커피의 기원지로 알려진 에티오피아의 1600m 고산 화산토 지대에서만 자라는 최상급 원두 ‘골드 빈’을 사용해 만든 제품.

타 제품보다 20% 정도 높은 가격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기존의 인스턴트 커피에서 고급화, 차별화를 꾀 했음.

3) taster’s choice의 발전방향
1)SWOT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1. 세계적인 브랜드 신뢰도 (네슬레)
2. 전략적 판촉전략
3. R&D 투자의 성공
4. VAX/ BLC등 첨단 공법의 도입
5. 경쟁브랜드 대비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
6. 고객 만족도 1위 제품 1. 맥심에 비해 빈약한 브랜드 파워
2. 고객층이 한정
3. 인스턴트커피 시장의 후발 주자
4. 거리감 있는 이미지; 외국제품 이미지
5. 노사갈등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1. 커피 소비의 꾸준한 증가세

2. 세계화로 외국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감소

3.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성장 가능성 1. 경쟁사 맥심의 시장 점유율
2.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원두커피 선호
3. 웰빙 트렌드; 견강 음료 시장 확대
4. 원료의 수급 및 확보: 국제 원두가격 상승
5. 먹거리 안전 문제; 멜라민 파동, 유통기한 문제 등
6. 경제불황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머니투데이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숫자에 불과한 대형 식품업체들의 유통기한” , 백진주
- 이데일리경제, “농심, 네슬레 제휴효과 미미-삼성”, 한상복
- 파이낸셜뉴스, ‘네슬레, 한국내 유통·마케팅 조직 접나.’, 노종섭
- 동서식품 홈페이지
<참고자료>

- 고객만족도&브랜드파워 리서치 결과, 한국능률협회 KMA통계자료
- 맥심과 테이스터스초이스 주 상품 가격 비교, 2009.5.26 기준 E-MART
- ‘한국 네슬레 테이스터스 초이스-맥심과의 경쟁구조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마케팅이란무엇인가? 마케팅에 관한 모든것
  • 의사소통수출제품에 대한 낮은 마진기 회 요 인위 협 요 인국내외 신규 통신시장의 급성장다양한 사업자의 시장진출로 인한 높은 판매가능성전세계적인 불황위성통신과 같은 첨단통신기술의 등장중공을 중심으로 신규경쟁자의 진입과 가격공세경쟁사들의 연구인력에 대한 스카우트 공세 ◈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집단소비자공급업체유통기관마케팅서비스 제공기관언론기관, 금융기관, 소비자나 시민단체 등◈ 기업내부

  • [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 경쟁사에서 고급스러운 상품을 팔고 실내장식을 화려하게 하였다 하여 나도 그렇게 한다는 것은 실패하기 쉬운 일이다.4) 구매결정대안을 평가한 후에 소비자는 문제해결을 위한 결정을 내리고 행동에 옮기게 된다. 일반적으로 그 행동은 여러 대안 중에서 가장 최선이라고 판단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요인도 작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표가 그 상점에서 다 팔려서 대신에 두 번째로 좋아하는 상표를 구매하기도 한다. 혹은

  • [조직혁신론] 남양유업의 조직구조와 개선방향
  • 경쟁사3대 마트 전체 커피믹스 판매 비중을 보게 되면 동서식품에서 나온 맥심이 약 74.8%, 한국 네슬레가 10.1%, 남양유업 12.5%, 롯데칠성 2.4%, 기타 1%로 동서식품의 독점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남양유업이 다른 타 커피믹스 제품에 들어있는 프림을 빼고 천연카제인이라는 저지방우유를 첨가한 제품으로 시장에 뛰어듬으로써, 시장점유율에 전반적인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8월 23일에 시장조사기관인 AC닐

  • [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스타벅스)
  • 경쟁 압력 등을 꼽을 수 있다. 상하이에서 점포 하나를 추가할 때마다 평균 3백만 위엔(4억 5천만)의 투자자금이 소요되어 단기간 내 많은 점포를 동시에 열기에는 자금의 압박이 크다는 문제점이 있다. 중심가 점포의 경우, 매 평방미터당 2달러 내외의 하루 평균 임차료에다 30만 달러 상당의 인테리어 비용도 만만치 않다. 최근 속속 생겨난 일본계와 대만계 커피 체인점들은 동종 업계 경쟁자이며, 패스트푸드점이면서 커피를 파는 맥도날드 햄버거와

  • [유통경로관리론] 테이스터스초이스 업계 1위전략
  • 맥심)에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경쟁자인 맥심을 제치고 업계 1위가 될 수 있는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1. Introduction – 조사 배경 및 목적1. Introduction – 자사 Profile회사명 : 한국 네슬레설립일 : 1979. 7. ㈜ 한석 식품으로 시작 CEO : 이상휘 주요산업 : 식품산업으로써 커피, 이유식, 시리얼 등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 ※ 한국 네슬레의 산업구조 네슬레 그룹 네트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