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조직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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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키아의 집중화

2. 노키아의 조직구조
2.1 조직변화의 원인과 구조조정
2.2 조직변화 내용
2.3 조직변화 결과

3. 노키아의 조직의 환경과 구조 변화의 관련성
3.1 조직
3.2 인사

4. 노키아의 위기

5. 노키아의 위기 관리

6. 노키아 조직 혁신의 원동력과 시사점(결론)

본문내용
◦ 유럽통합 (외부 환경)
유럽의 경제 통합과 전 유럽에 걸친 통신자유화가 이루어졌다. 원래 통신산업은 여타 사업에 대해 외국기업에 규제가 심하고 자국 기업에 우선권을 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유럽 통합과 유럽의 GSM 통합 상황 (통시자유화와 규격 통합)의 행운으로 이런 특성으로 인한 불이익을 피할 수 있었다. 1981년 북유럽 4개국 노르딕 모바일 텔레폰 서비스 설립하여 국제 로밍서비스가 가능한 세계 최초의 아날로그식 이동통신 규격인 NMT (Nordic Mobile telephone) 도입 했다. 이 때 노키아, 에릭슨, 지멘스, 필립스, 닛폰전기 등이 시장에 합류하였다. 1987년 유럽 전역에서 사용 가능한 규격이 ETSI(유럽전기통신 표준화 기구)에 의해 규격화 된 것이 유럽 공통의 디지털 휴대전화 규격인 GSM이다. 이는 개방시스템으로 어느 나라의 통신기기 회사라도 자유롭게 GSM 시장에 진입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결국 GMS를 최초로 상용화한 노키아에게 큰 기회를 가져다 주었다. 1991년 세계 최초로 GSM 대응 디지털 휴대전화의 상용화에 성공했고 디지털 휴대전화 시장을 선점했다. 초기에는 가격이 비싸고, 아날로그 방식의 카폰등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 휴대전화를 핵심사업으로 정하는 것은 다소 위험을 감수한 것이었다.

 구조조정
노키아는 소위 ‘구조조정의 교과서’로 불린다. 120여 년의 역사에서 이토록 노키아가 세계 1위가 되는 데에는 6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 기간의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로 함축되는 구조조정이야 말로 가장 큰 성공의 비밀일 것이다.

◦ 구조조정 과정
1992년 44,000명 ☞ 1993년 26,000명으로 감소(1999년 다시 50,000명)하였다. 60년대 노키아의 전자 부서가 무선통신 분야의 연구를 시작하면서 기초가 확립되어 이후휴대전화로 사업영역을 좁힌 대신, 전 세계를 상대로 시장을 넓히는 전략을 구사하였으며 디지털 조류에 부응, 향후 성장성이 높은 이동 통신 사업에 집중하면서 1위가 아니거나 1위 가능성이 없는 사업을 정리한 결과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 집중
노키아는 휴대폰 표준을 설정하고 R&D․완제품 제작․브랜드 구축․판매 및 시장조사 활동 등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휴대폰과 통신장비 사업집중
여타사업은 과감히 매각하고 88년 당시 총 매출의 10%정도를 차지하던 통신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나머지 모든 사업을 과감하게 구조조정 하였다.
- OUTSOURCING
휴대폰 생산도 거의 모든 부품 구입을 외부에서 조달하고 있다.

◦ 성공적 경영혁신(Turnaround)
노키아의 성공은 핵심만 빼고 전부 철수하는 사업구조 혁신에 있다. 인력구조 조정 없이 사업구조 조정을 하여 동양적인 경영이라고 비춰지고 있다. 또한 Ollila회장 취임 후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젊은 임원들을 대거 ‘스카웃’하였으며 역량 면에서 확실한 우위 확보를 위해 집중전략을 강력히 추진하였는데 특히 사업의 핵심역량이라고 판단한 R&D와 브랜드 관리에 자원을 집중하였다. 본원적 경쟁전략상의 우위확보를 위해 혁신을 추진하였는데 글로벌 관점에서의 기술 및 생산 종합으로 원가 절감할 수 있는 원가 우위 전략을 구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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