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리콜에 대한 의사결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Recall

1. 주제 선정 이유
2. 리콜제도의 정의
3. 리콜제도의 현황
4. 리콜의 종류
5. 리콜방법
6. 리콜 운영절차
7. 리콜에 대한 의사결정

Recall 성공사례

1. 농심 새우깡
2. 레인콤 아이리버

Recall의 사례를 통한 요약
본문내용
4. 리콜의 종류

1) 사전적 리콜과 사후적 리콜
리콜에 실시되는 시기에 따라 사후적 리콜과 사전적 리콜로 구분된다.
사후적 리콜은 결함물품을 이미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고, 이로 인해 인체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야기하고 난 후에 시행하는 시정조치를 의미하는 반면, 사전적 리콜은 사고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물품 검사 및 제조자의 결함 정보, 보고 등에 의하여 물품 결함을 사전에 확인하여 시정조치를 취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전적 리콜의 경우 대부분 물품이 제조자 또는 도매업자 단계에 머물러 있고 시중에 유통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후에 취하는 리콜보다 효율적이고 적은 비용으로 시정할 수 있다.

2) 자발적 리콜과 강제적 리콜
사업자의 자발적 의사에 의한 자발적 리콜(Voluntary Recall)과 정부의 명령에 의해 시행되는 강제적 리콜(Mandatory Recall)•Î 나눌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리콜을 실시할 경우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리콜을 실시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익과 소요 비용을 분석하게 되고 리콜실시로 인한 손실이 크다고 판단될 때는 리콜을 회피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에서의 리콜은 95%가 자발적인 리콜로 이루어지고 5% 정도만 강제리콜을 당할 정도로 자발적인 리콜이 정착되어 있다. 이 제도는 제조업자가 자사제품에 대한 소비자신뢰의 유지 및 확보를 위하여 A/S 차원에서 시작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소비자는 모든 물품 및 용역으로 인한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안전할 권리가있고 국가는 위해를 방지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유통 중인 제품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안전이 침해되었거나 침해될 우려가 있다면 정부부서는 해당 사업자에게 적절한 시정명령을 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수거, 파기 등 강제적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제조물책임과 제품안전, 교우사, 2004.
• 기업윤리 : 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6.
• (¼±Áø±¹ »ç•ÊÁß½ÉÀ¸•Î º») Á¦Á¶¹° Ã¥ÀÓ¹ý, ºÏ½ºÈú, 2003
• 제품리콜을 ÅëÇÑ ±â¾÷À̹ÌÁö °ü¸®, ¶óÀÌÅͽº, 2006
• www.kca.go.kr (한국 소비자원)
• www.consumer.or.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www.prosumer.com
• www.iriver.co.kr
• www.nongshim.com
• www.naver.com
• www.googl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윤리의 개념과 사례
  • 윤리 문제- 도매상의 윤리 문제- 소매상의 윤리 문제- 해결책- 유통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4) 판매원의 윤리- 공급의 사적 이용 문제- 대 고객 문제- 대 경쟁자 문제- 상충되는 이해관계자 문제- 해결책- 판매원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5) 광고의 윤리- 과장, 허위광고 문제- 광고대행사의 윤리- 광고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사례소개 -코카콜라-1) 기업소개- 코카콜라의 소개 및 연혁- SWOT 분석- STP 전략- 4P mix- Pepsi에 대한 대응 전

  • [경영전략] 도요타(TOYOTA)의 리콜 사태 분석
  • 리콜이 실시되고 도요타의 ETCS-i의 문제가 원인이라는 주장도 제기되었다.이후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미국 정부의 중요한 정치적 쟁점으로 부상하였으며, 미국과 일본간의 정치적 논쟁까지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미국을 상대로한 로비와 리콜을 지연시킴으로서 막대한 비용을 절감했다는 도요타의 내무 문건이 공개되면서, 세계적 기업에 대한 윤리성 문제도 제기되었다. 정치적,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도요타의 리더인 아키오 사장의 리더십 문제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위기관리
  • 기업이 커다란 사회적 책임 또는 윤리적 문제에 당면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좀 더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위기대응전략을 결정하는 것을 실제사례를 적용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게임이론이란 게임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 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하는

  • 소비자행동론,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 점포 등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소비와 기업윤리2, 기업윤리의 의의3, 기업윤리의 필요성과 여러 관점1) 의무론2) 공리론3) 정의론4) 권리론 5) 상대주의4, 기업윤리 사례 분석 및 시사점결론참고문헌서론기업윤리란 기업의 의사결정, 태

  • [서비스 운영론] 도요타 사태에 따른 대응방안
  • 리콜을 협상하면서 리콜대상 차량을 5만 5000대로 제한하여 1억달러를 아꼈다는 내용을 포함한 문건발견.‘도요타의 승리’라고까지 언급함.미 정부의 GM그룹 매입에 의한 정치활동금융위기 이후 빅3가 파산하면서 미정부가 GM을 매입하였으며자국산업 보호(GM . Ford)를 위하여 타기업에 비해 일본기업에 엄격한 추궁이 있다는 주장소비자 관련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실패기술적인 분석에만 집착하느라 고객들의 생각을 제대로 짚어내지 못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