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8차 교육과정의 중국어 어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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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연구 목적

Ⅱ. 제7차, 8차 어휘 비교
1. 기본어휘 선정
1.1 기본어휘 선정에 대한 기준
1.2 중국어과 교육과정의 어휘선정 기준
2. 제7차, 8차 선정 어휘의 차이점

Ⅲ. 제8차 교육과정의 어휘 분석
1. 제8차 어휘 주제에 따른 분류
2. 제8차 기본어휘
2.1 불필요한 어휘
2.2 추가 되어야 할 어휘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 목적
외국어 교육에 있어 필수어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중국어 어휘 교육은 발음 교육과 함께 초급 과정으로 시작하는 기본 교육이다. 어휘를 통하여 각종 문장이 만들어지고 그 문장을 습득함으로써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휘의 중요성을 두 말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어휘가 중요하다고 해서 모든 어휘를 섭렵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그럴 필요도 없으며 실생활에서 쓰일 수 있는 살아있는 말을 하기 위해서라도 어휘에 대한 통제가 필요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개편 방향을 살펴보더라도, 초창기에는 체계성 없이 과다하게 기본어휘수가 제시되어 비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 졌으나 개정을 거듭하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8차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보다 외국어 학습의 목표가 의사소통 능력 배양 중심으로 변화하였고,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한 발전된 형태의 기본 어휘가 제시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에 구체적으로 접근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교과서에는 정말 꼭 필요한 단어가 빠져서도 안되고 불필요한 단어가 추가 되어서도 안된다. 그렇다면 여기서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되는 것은 바로 어휘선정상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교육부에서 선정한 각 해당 교육과정별 기본어휘표는 여러 관련 전문가들이 매우 심혈을 기울여 만든 것이겠지만, 어휘라는 것이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동떨어져 생각할 수 없는 것이기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순이 생기고 그 상황이 변함에 따라 계속 수정 보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제7차.8차 교육과정의 어휘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제8차 교육과정에 추가된 어휘와 제외된 어휘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바뀌었는지, 그리고 해당 교육과정의 목표에 잘 부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제8차 어휘를 주제에 따라 분류해보고,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어휘와 추가되어야 할 어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어휘선정에의 개선점은 무엇이 있는지 어휘들이 얼마나 시대적 ․ 상황적 활용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고찰 할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차후 어휘선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Ⅱ. 제7차, 8차 어휘 비교
1. 기본어휘 선정
1.1 기본어휘 선정에 대한 기준
중국어의 기본어휘 선정에 있어서는 먼저 한국어에 한자어가 많고 음운구조가 중국어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한자를 싫어하는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최대한 올리기 위한 학습효과를 중요 사항으로 뽑을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어휘도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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