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교육의문제점과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중학교 제2외국어 교육 현황
3. 고등학교 제2외국어 교육 현황
4.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
5. 제2외국어 교육의 개선방안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국가간의 교류가 더욱 활발한 시기인 21세기에는 상호간에 언어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추세는 현재 국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영어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특정지역에 속해 있는 국가들이 국가들간의 집단 이해 체제 구축을 위한 블록을 형성함으로써 상호간에 긴밀한 접촉을 위해 `영어가 아닌` 그 지역의 언어를 사용한 의사 소통의 필요성 또한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2외국어 교과로 현성되어 있는 교과는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7개 교과로 이 외국어들은 전세계 인구의 2분의 1에 가까운 30억 가략의 사람들이 모국어 혹은 제2언어로 사용하고 있어 지역 언어로서의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다. 제2외국어 교육은 이와 같은 실용적 필요성 이외에 보다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관점에서 그 가치를 찾아야 한다. 언어란 문화를 비추어 주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문화는 그 문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 가장 잘 드러난다. 따라서 외국어를 다양화시켜 교육한다는 것은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우리 문화와 외국문화를 비교 분석하고 외국 문화를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여 폭 넓은 인간, 조화로운 인간이 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외국어 교육정책 수립에 있어서 이제까지 실용성을 강조한 나머지 영어 교육만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영어 이외의 여타 외국어 교육도 중요시하는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지금까지 제2외국어 교육은 내실화를 못 이루었으며 특정 외국어에 편중된 선택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인배, 한국독일어교사회 회장, 면목고, 2003, 고등학교 제2외국어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교육부(1997) : 외국어과 교육과정(Ⅱ)
Ellis, R. (1997).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전라북도 교육청(2002) : 제 7차교육과정의 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_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초등돌봄 전담사 면접질문과 단박 합격 답변
- [전기전자] 문제 기초회로 예상문제풀이
- 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 한국인의 가치관
- [연극] 연극 대본입니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11월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