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듣기,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1-2-3. 생각을 전해요(2차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듣기․말하기의 중요성
Ⅱ.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 구성의 원리
Ⅲ. 단원 분석(1-2-3.생각을 전해요)
Ⅳ. 교수․학습 과정안(교사용 지도서)
Ⅴ. 교수․학습 과정안(재구성)
Ⅵ. 토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 구성의 원리
교육과정 내용 구성은 곧 교과서 내용 구성이 된다. 그리고 교과서 내용 구성은 곧바로 학생들의 학습 내용의 순서와 절차 또는 방법을 의미한다.
언어활동 영역의 교육과정과 수업은 교사 중심의 교수 활동보다는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언어활동 영역의 교육 과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원리 또는 개념들을 주입식으로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정보를 전달하고 기록하고 보고하고 성찰해 보고 평가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말하기와 듣기를 배우는 이유는 자기 자신과 주변에 대하여 말하고 듣기 위함이다.
둘째, 말하기․듣기 교육과정은 언어 사용의 결과보다는 언어 사용의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는 달리 말하면 말하기의 산출 과정과 듣기의 이해 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연습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함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제5차와 제6차 말하기․듣기 과정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언어 지도를 하였으나, 크게 성공하지는 못하였다. 그 이유는 학생 중심의 활동이 자칫 맹목적인 활동으로 흘러가는 경향이 많았기 때문이다. 학생의 언어활동은 그 언어활동의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는 과정 중심이 동반될 때에 비로소 효과를 가져 오게 되는 것이다.
셋째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언어 표현 또는 이해의 교수-학습이 타 교과의 학습과 실제 생활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의 실제성을 강조해야 한다. 대부분의 교사나 학생들은 국어 수업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언어 기능이 다른 교과의 학습이나 실제 생활에서의 언어활동에 유용하게 확산 전이되기를 바란다. 언어활동은 비단 교실 내에서의 국어과 수업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순간순간 삶 자체가 바로 언어생활이고 활동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말하기․듣기 수업은 다른 어느 교과보다 그 교육 효과가 더 즉시적으로 그리고 실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교과이고, 또 그렇게 나타나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수업에서의 내용이 실제 생활에서의 언어활동과 유사하게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국어 1학년 2학기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국어 듣기․말하기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
말하기․듣기 교육의 개념과 탐구 과제, 노명완,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