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듣기,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1-2-3. 생각을 전해요(2차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듣기․말하기의 중요성
Ⅱ.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 구성의 원리
Ⅲ. 단원 분석(1-2-3.생각을 전해요)
Ⅳ. 교수․학습 과정안(교사용 지도서)
Ⅴ. 교수․학습 과정안(재구성)
Ⅵ. 토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 구성의 원리

교육과정 내용 구성은 곧 교과서 내용 구성이 된다. 그리고 교과서 내용 구성은 곧바로 학생들의 학습 내용의 순서와 절차 또는 방법을 의미한다.
언어활동 영역의 교육과정과 수업은 교사 중심의 교수 활동보다는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언어활동 영역의 교육 과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원리 또는 개념들을 주입식으로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정보를 전달하고 기록하고 보고하고 성찰해 보고 평가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말하기와 듣기를 배우는 이유는 자기 자신과 주변에 대하여 말하고 듣기 위함이다.
둘째, 말하기․듣기 교육과정은 언어 사용의 결과보다는 언어 사용의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는 달리 말하면 말하기의 산출 과정과 듣기의 이해 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연습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함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제5차와 제6차 말하기․듣기 과정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언어 지도를 하였으나, 크게 성공하지는 못하였다. 그 이유는 학생 중심의 활동이 자칫 맹목적인 활동으로 흘러가는 경향이 많았기 때문이다. 학생의 언어활동은 그 언어활동의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는 과정 중심이 동반될 때에 비로소 효과를 가져 오게 되는 것이다.
셋째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언어 표현 또는 이해의 교수-학습이 타 교과의 학습과 실제 생활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의 실제성을 강조해야 한다. 대부분의 교사나 학생들은 국어 수업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언어 기능이 다른 교과의 학습이나 실제 생활에서의 언어활동에 유용하게 확산 전이되기를 바란다. 언어활동은 비단 교실 내에서의 국어과 수업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순간순간 삶 자체가 바로 언어생활이고 활동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말하기․듣기 수업은 다른 어느 교과보다 그 교육 효과가 더 즉시적으로 그리고 실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교과이고, 또 그렇게 나타나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수업에서의 내용이 실제 생활에서의 언어활동과 유사하게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국어 1학년 2학기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국어 듣기․말하기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
말하기․듣기 교육의 개념과 탐구 과제, 노명완,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3) 국어지식 교육을 둘러싼 쟁점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4가지 입장 )              2. 우리 조가 본 국어지식 교육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1) 국어의 가치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 목 차 ■Ⅰ. 교육과정의 이미지와 관점1. 교육과정 이미지 합의2. 교육과정 관점 합의II. 교육과정 분석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1.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1) 사회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목표(2) 해당 단원의 교과 분석2.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단원 구성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 교사용 지도서의 문제점과 해결책 (3) 교과서 내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Ⅲ.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절차1. 교육목표의 설정(1) 목표설정의 자료(2)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초등학교 1학년 국어 쓰기 교과서를 가지고,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 내용과 교과서의 내용이 교육과정 의도에 맞게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과서 안에 학습 목표와 학습 문제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확인하였다.가.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 내용과 교과서의 내용간의 적합성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4개

  • 사회과교수-학습지도안(우리고장의 전통문화)
  • 3 민속놀이 도구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가?2-4 옛날부터 전해오는 전래동요를 재미있게 부를 수 있는가? 3. 가치․태도3-1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가?3-2 민속놀이와 민요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가?3-3 민속놀이를 체험하면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가?3-4 고장의 전통 문화에 대하여 긍지를 가질 수 있는가?Ⅷ. 교재연구1. 교재‧ 초등학교 3학년 사회교과서‧ 기본교육과정 사회교과서2. 연구 내용초등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수업운영 방법을 변화시켜 해결할 수 있다. 3. 통합활동 시간의 마련본 글 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별도의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시간확보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전제 하에 기존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교과시간을 활용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의 통합적 안목과 같은 통합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별도의 4~6시간 별도의 통합 활동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Ⅳ. 간학문적 통합단원 수업설계 모형홍영기(2004)의 통합단원 수업설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