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유아교육학]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유아기의 다문화교육
4.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2.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실제
3.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문제

유아교사들은 오랜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다문화 유아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길 원하며,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수를 받은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을 풍부한 지식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과 인식, 자료에 대한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운영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경력, 기관, 연수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경력, 기관, 연수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및 해결방안이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경력, 기관, 연수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용어의 정의

3-1.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유아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하는 노력이며,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확장하며, 사회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라고 정의된다(하숙현, 2000).

3-2. 유아교육기관 교사

본 연구에서의 유아교육기관 교사는 유치원 혹은 어린이집에서 유치원교사 자격증 혹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자로 현재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를 말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개념

‘다문화’는 ‘문화’라는 단어에서 유래한다. ‘문화’는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각 집단이나 사회, 그리고 민족이나 인종에 따라 각기 고유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렇게 각기 독특하면서 분절된 문화의 형태들이 하나의 조합을 이룬 상태를 ‘다문화’라고 볼 수 있고, 현대로 올수록 대부분 나라들은 다문화를 공유하는 사회가 된다고 할 수 있다(이수미, 1999). 다문화라는 용어가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하여 생긴 용어라면 이러한 필요성을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다문화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은 역사적으로 볼 때 그 접근방식이 조금씩 변화되어 왔다.
다문화교육의 용어의 변천을 살펴보면 1920년대 후반에는 미국 이민자들의 민족적인 배경과 문화적 공헌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이라고 사용되었고, 1960년대 초반에는 소수민족의 자아정체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민족연구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1960년대 후반에는 특별한 그룹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들이 미국의 다양한 문화를 배워야 한다는 의미로 다민족 교육이 사용되었고, 1970년대에 이르러 진정한 다문화교육이 사용되었다. 여기서 다문화라는 용어가 1981년쯤에 사전에 등장하는데, 이것은 이 용어가 사회적인 변화와 관련하여 만들어진 용어라는 점을 시사해준다(장영희, 1997).
대표적인 다문화교육 학자인 Banks(1993)도 다문화교육이란 교육과정과 교육제도의 재구성을 주요 골자로 하는 개혁 운동으로 다양한 성별, 언어, 사회계층, 인종,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가지도록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아의 세계이해 및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침서, (주)서울멀티넷.
김정원, 이주영, 김경본(2009). 다문화가정 부모 및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韓國幼兒敎育·保育行政硏究, 13(2), 7-26.
김현경(2006). 반편견 교육에 관한 어린이집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 이상은, 조윤아(2009). 다문화가정 유아의 자아개념과 또래관계 간의 상관성 연구, 韓國幼兒敎育·保育行政硏究, 13(3), 271-288.
김현희(2007). 다문화복지 아동ㆍ청소년의 실태와 과제. 청소년보호지도연구, 11, 75-92.
김혜자(2009),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효능감 및 교육 실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노은영(2007),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육 실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서형, 이승은(2007).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5-47.
양옥승(1997),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화 Ⅲ : 다문화주의의 적용, 敎育硏究, 5, 49-66.
오승아, 유준호, 조경서, 윤영배(2009). 세계문화이해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유아보육ㆍ보육행정연구, 13(2), 147-165.
우현경, 정현심, 최나야, 이순형, 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에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유옥선(2008). 다문화교육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의 신념 및 실제 조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의(2009), 다문화교육에 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혜(200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아버지의 인식 및 교육 실제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룡 (1996). 청년기 자아정체감과 적응력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갑자(2007) 다문화 배경을 가진 유아의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서울 총신대 교육 대학원, 1-4.
임택수(2009). 외국인주민 100만명 시대 진입, 전년도 대비 24% 증가, 행정안전부, 2009. 08. 05
장지영(2009).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대현, 장지영(2009).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실제, 幼兒 敎育學論集, 13(1), 309-328.
정선희(1997). 다문화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성애, 정대현, 김경숙, 김현주, 채영란, 김지예(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0(4), 351-369.
채영란, 박희숙(2009).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8(3), 571-5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41.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2. 최근의 통합에 대한 논의3. 최근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21. 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2.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3. 싱가포르의 사회과 교육과정 4. 독립교과로 운영하는 국가 - 영국의 사회과 교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다문화 교육의 정의다문화 교육은 다문화한 사회의 경험과 실제적 필요를 반영하면서 발전해 왔기에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고 학자들마다 주장하는 핵심이 다르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가 가장 활발한 미국에서는 소수집단의 사회적 차별 제거 목적인 민권운동을 계기로 시작되었다.이 운동은 교과서 및 교육과정 전반에 소수 집단의 경험,역사,관점,사회적 기여 정도 등을 정확하게 반영하여 교육함으로써 학교를 차별과 편견이 없는 장소로 만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중요성, 교사 역할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적 측면에서의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유아교육의 중요성2, 유아교육의 사회적 중요성1) 취업모의 증가2)가족 구조의 다원화와 인구의 도시 집중화3) 조기교육 및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3, 교사 역할의 이론적 배경4, 교사의 역할 및 문제1) 교사의 역할2) 교사의 문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다문화가정 1. 한국은 단일민족2. 한국의 국제결혼 가정 현황3. 국제 결혼 가정 자녀와 교육4.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교육Ⅱ. 한국의 다문화 교육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 이해 교육방법3.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발전 과제◉ 결론 및 후기◉서론국내 거주 외국인 백

  •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 교육내용,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등을 바탕으로 옛 것을 익히고 새로움을 받아드리는 지혜를 의미하는 온고지신 프로그램을 개발했다.Ⅱ. 본론1.온고지신 프로그램 주제 및 소개(1) 주제 :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을 통한 친사회성 발달(2)프로그램 소개온고지신 프로그램은 ‘옛 것을 알면서 새 것을 안다’는 온고지신의 뜻에 따라, 전통 문화를 통해 옛 조상들의 지혜를 배우고 그를 현실에 응용하고, 더 나아가 그러함 배움을 토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