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의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다문화와 관련한 사회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 대안 역시 이슈화 되고 있다. 그 이슈의 중심이 되는 다문화의 대상은 주로 결혼 이주민 여성, 외국인 노동자의 순이다. 주로 그 수가 많거나 관련 문제가 심각하고 크게 두드러지거나 혹은 그 대상들이 어린 아이에 비해 좀 더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주로 다루어지는 대상들에 비해 약자인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필요한 지원과 서비스가 많고,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많음에도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는 다양하지만 특히 이 보고서에서는 그들의 학습문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청소년인 그들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제이기도 하며 그에 대한 정책과 관련 기관들,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이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특히 다문화교육이 나아가는 방향이 흥미로웠다.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 보통의 다문화가정 학생들, 특히 중도 입국한 청소년들의 경우 새로운 문화를 배우고 그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여기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의 교육열까지 합세하여 그들에게 한국의 교육 방식을 그대로 익히게 하고, 그 흐름을 따르지 못하면 일탈 학생으로서 낙인을 찍는다. 더 나아가 기능적이지 못한 사회인으로 낙인이 찍히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결국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게 한국식의 동화주의를 통해 교육하는 것은 오히려 그들이 학교를 중도 포기하게 하고, 그들의 학업 성취도와 학습수준을 낮추게 하며 나아가 심리, 정서적 문제까지 유발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현재로써 동화주의가 아닌 다문화주의만을 고수할 수는 없다. 아직 한국 내에서 자국민에 대한 인식 개선과 교육도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더러 다양한 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의 특성을 일일이 다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특성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대안학교와 무지개청소년 센터, 여러 가지 각종 지원들이 존재하고 점점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
본 보고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 학습문제와 관련한 현황과 주요 이슈, 관련 정책과 앞으로의 실천 방향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무지개청소년센터’ 방문을 기록하여 각 부분에 전문성을 더하고자 하였다. 또 통계자료와 논문, 홈페이지와 정부 자료를 통해 보고서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2. 다문화 청소년의 정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가족의 청소년을 통칭하는 용어로 국제결혼가정 자녀와 외국인근로자가정 자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를 단면적으로 유형화하여 일반화된 정책을 수립하고 있지만, 국제결혼가정 자녀로 동일하게 명명되는 자녀들의 상황은 매우 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가정 자녀지원을 위한 정책 대상에 근거하여 제도권 교육을 받고 있는 국제결혼가정 자녀 및 외국인근로자가정 자녀를 비롯하여 제도권 교육 밖에 머물고 있는 중도입국 국제결혼가정 자녀와 외국인근로자가정 자녀까지도 포함한다.
1)다문화가족의 자녀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정의는 간단히 정리하면 대한민국 국적자와 외국국적자간의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보면 됩니다. 따라서 다문화청소년은 곧 다문화가족의 자녀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다문화’의 개념을 매우 협소하게 규정하였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다문화 아동-정의, 현황, 기관, 프로그램, 문제점
  • 다문화 복지 센터(3) 무지개청소년센터(4) 미원초등학교(5) 아시아공동체학교5. 다문화 사업의 이론적 배경1) “한국에 대한 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2) “다문화주의”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6. 문제 분석1) 다문화 가정의 아동을 대상 프로그램의 문제점 (1) 프로그램 현황의 문제(2) 프로그램 내용의 문제(3) 예산 및 인력 부족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1) 한국어 사용의 문제(2) 학습부진 및 중단의 문제 (3) 자아개념의 문제(4) 정

  • 1.다문화가족의 증가현상 원인 및 당면한 문제점 다문화가족 자녀양육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2.청소년기발달특징 청소년기발달과업 부모역할
  • 다문화가족이 당면한 문제점4.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5.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방향성1) 긍정적 자아상을 높아주는 다문화가족 부모교육2) 다문화가족의 일상생활 속 자녀교육을 위한 모의수업 중심3) 효율적인 부모역할 습득을 위한 다문화가족 부모교육4) 교수학습 방법으로 다양한 창의적 기법을 적용5) 현장적용이 용이한 지도자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Ⅲ. 청소년기의 다

  • [아동발달] 아동 및 청소년의 언어와 의사소통 연구
  • 청소년기의 언어학습(학령기)(1) 후기 통사발달- 복잡한 문법형태들을 사용하기 시작 -> 점점 정교화 됨.(2) 의미와 상위 언어적 인식․ 빠른 어휘발달.(6세-10,000단어, 10세-40,000단어)/ 형태론적 지식 습득/ 숨은 의미를 이해함.- 상위 언어적 인식(언어가 의사소통 이외의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음을 인지하게 됨.) (3) 의사소통기술의 추후 발달- 인지기술과 사회 언어적 이해의 성숙(자아중심성 사라짐, 듣는 사람을 위한 언어를 사용.)- 형제자매의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연구」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6)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문제점① 이중 문화 적응에 대한 어려움, 이중 문화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을 들 수 있다.문화적 차이와 문화적응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오히려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이와 같은 부정적 자아개념은 다시 정체감의 혼란으로 이어지며, 정체감의 혼란과 낮은 자아개념을 지속적으로 형성할 경우,

  • 아동, 청소년 복지의 정책과제
  • 학습지원 강화4. 아동청소년 성교육 강화5. 아동청소년의 역량개발1) 인권 교육 실천2) 창의성 개발과 기회의 확대3) 세계화시대를 이끌어갈 아동청소년의 성장 지원6. 아동청소년 여가문화 생활 확대1) 아동청소년 활동기반 강화를 위한 시설확충2) 아동청소년자원봉사활동 강화3)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강화7. 사회통합과 건강한 다문화 사회로의 발전8. 아동청소년 욕구에 대한 정기적 조사 실시 및 홍보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