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신뢰도가 소비자 이용행위에 미치는 영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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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2.1 웹사이트 방문행동 연구
2.2 EC에서 신뢰에 관한 연구
Ⅲ. 연구모형
3.1 연구모형의 설계
3.2 연구 가설의 설정

Ⅳ. 연구방법
4.1 설문의 구성과 분석방법
4.2 자료의 수집방법과 표본의 구성
Ⅴ. 실증분석
5.1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2 연구가설의 검증
Ⅵ.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2.1 웹사이트 방문행동 연구

웹사이트 이용행위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B2C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연구들을 분류해보면, 주로 인터넷 쇼핑몰 이용시 이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나 이용의도(구매의도)를 증대하기 위한 요인들을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인터넷 이용자들의 반응을 분석하는 연구, 또는 상업적 웹사이트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의 마케팅 기능을 충분히 제공하기 위한 기술적 요소들을 분석한 연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1.1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마케팅 관련 문헌

인터넷 마케팅과 전자상거래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 중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는데, Hoffman and Novak(1996)은 플로우의 개념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인터넷에서의 구매의도를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통해 설명하였고, 전자상거래 구매를 다른 구매 매체와 비교를 통해 설명하였다. 특히 Peterson et. al(1997)의 연구에서는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지적하면서, 제품측면과 유통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종류의 제품이 기존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며 어떤 종류의 제품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되는지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Eighmey(1997)는 상업적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증진을 위해 마케팅 지각, 오락적인 가치, 정보가치, 사용의 편리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의 6가지 항목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6가지 특성이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마케팅에 있어 매우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Palmer and Griffith(1998)도 역시 웹사이트 디자인이 마케팅 기능과 기술적인 특징을 함께 고려해서 개발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웹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웹사이트를 구성함에 있어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지만 기술적인 특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박철(2000)은 그의 연구에서 인터넷 상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인터넷 항해, 웹서핑 혹은 웹 브라우징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정보탐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쾌락적 차원과 효용적 차원으로 나누고, 이들 가치차원이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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