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의 플라워샵의 생산운영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개요
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나. 플라워 샵
다. 국내 꽃 산업 현황
2. 구축 이유
가. 플라워 샵 분석
(1) 서비스 싸이클
(2) 서비스 매트릭스
(3) 계절 추세선 분석
(4) 성수기 / 비수기 각각의 특성분석
나. 플라워 샾의 문제점
(1) 작업시간
(2) 고용형태
(3) 입지의 문제
3. 구축 내용 & 기대효과
가. 작업시간
(1) 구축내용
(2) 기대효과
나. 고용형태
(1) 구축내용
(2) 기대효과
다. 입지의 문제
(1) 구축내용
(2) 기대효과
4. Lesson Learned
가. 작업시간
나. 고용형태
다. 입지의 문제
5. 향후 계획 및 전망(팀 의견)
6. 부록
가. 참고문헌
나.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 국내 꽃 산업 현황
건강한 노령층의 증가, 주5일 근무, 웰빙 라이프 등의 용어가 일상에서 쓰이기 시작하면서 국민들의 정서수준이나 삶의 질이 그만큼 높아졌다. 국민 1일당 꽃 소비액은 그 나라의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증가한다. 우리나라도 10년 주기로 본다면 1823원(‘85)에서 11462원(’95)으로 다시 20870원(‘05)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생산액도 746억 원(’85)에서 5090억 원(‘95)으로 다시 10105(’05)억 원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생산 품목은 화목류나 정원수 등에서 절화나 분화 등 실내 생활공간에서 많이 쓰이는 품목 중심으로 바뀌어 꽃이 점차 생활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웨딩스케줄 문의
고객의 만족
or 복구
철수
설치
꽃 공정
과정
꽃의
수량 오더
가격 및 시기결정
그림 1. 플라워샵의 서비스 사이클
2. 구축 이유
가. 플라워 샵 분석
(1) 서비스 싸이클
웨딩 꽃 산업은 나라의 경기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사업으로써 당해연도의 경기가 좋을수록 많은 결혼식을 치루는 경향을 보인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의 결혼식은 비용이 훨씬 크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고려할 수밖에 없고, 고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서비스 싸이클을 갖추고 있다.
고객이 결혼식을 위해 호텔을 방문하게 되면 웨딩플래너와 플라워 샾의 실장과 함께 결혼 일정과 비용, 꽃의 스타일을 결정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한 차례 웨딩에 필요한 꽃의 가격은 900만원부터 시작한다. 꽃의 스타일을 결정할 때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은 주례석에 앞의 단상의 모양, 신랑 신부가 입장할 때에 직선의 ‘꽃 기둥’, 각 테이블에 들어가는 꽃의 모양이다. 꽃의 가격과 스타일을 결정하게 되면 결정된 사항에 맞추어 고객의 편리한 시간에 음식의 맛과 꽃의 간단한 배치를 경험하게 하고 이를 모두 만족할 경우에 웨딩은 성사된다.
웨딩의 날짜에 맞추어 꽃 정돈, 조립 작업이 시작되고 완성품을 결혼식장에 설치하게 되는데 이때에 미리 온 가족과 웨딩플래너는 꽃의 디자인이 원래 원했던 대로 완성되었는지를 점검하게 되고 만약 원하던 모양 혹은 품질이 아니라면 서비스 복구를 요구하게 되고 그러면 그 제품은 꽃방으로 옮겨져 실패를 인정하고 즉시 더욱 완성된 제품으로 제공하게 된다.

(2) 서비스 매트릭스
․ 로드샾 : (서비스샾)노동집약도 낮음, 고객화의 정도 높음.
․ 인터컨티넨탈 플라워샾 : (대량서비스)노동집약도 높음, 고객화의 정도 낮음.
일반 로드샾(길거리의 꽃집)은 노동집약도가 낮다. 따라서 자본집약도는 높지만 다양한 고객의 선택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연하다. 고객화의 정도는 높다. 길거리의 불특정 다수가 고객의 대상이 될 수 있고, 길거리를 지나다가 직접 샾으로 들어와 주인과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하므로 업주는 고객의 입장과 니즈를 충분히 인지 한 후에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에 본 플라워 샾의 경우에는 노동집약도가 높다. 10여명의 전문 플로리스트들이 플라워 샾 안에서 모든 웨딩과 각종 행사의 장식을 맡기 때문이다. 다만 고객화의 정도는 낮다. 직접 고객과 마주치는 일은 적고, 진행부서에서 주문을 주는 대로 만들기 때문이다.

그림 2. 계절별 추세선
(3) 계절 추세선 분석
실제 현장 조사에 따르면 계절별, 연도별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의 결혼 건수가 많은 차이를 보인다.
참고문헌
가. 참고문헌
이상범 ․ 류춘호. 《현대 생산․운영관리 제 3판》. 서울 : 명경사, 2009.
임재석 ․ 엄명철. 《생산관리》. 서울 : 형설출판사 2008
정충영. 《생산관리 제 2판》. 서울 : 무역경영사, 2007

나. 참고자료
(1) 인터넷 검색
인터컨티넨탈 호텔 공식홈페이지. http://www.seoul.intercontinental.com
구글 검색 엔진. http://www.google.co.kr
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
개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 호텔경영사례연구
  • 호텔은 대한민국 최고 서비스와 시설을 갖춘 서울과 부산의 웨스틴조선호텔과 명품 플라워 샵 제인 패커(Jane Packer), 그리고 COEX와 KINTEX 내 연회와 웨딩 , 비즈바즈 뷔페 레스토랑, 하우스 맥주 오킴스 브로이하우스, 조선델리, 뱅커스 클럽, 인천공항 전문 식당가 등 다양한 외식 및 연회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 조선호텔의 전반적 개요1914년 조선 철도국에 의해 설립된 한국 최초의 근대식 호텔로서, 지금은 신세계가 웨스틴 제인의 나머지 50% 지분을

  • [호텔경영]힐튼호텔의 아웃소싱 현황분석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호텔은 호텔 내부직원과 아웃소싱 인력이 업무를 분담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신라, 르네상스, 메리어트, 워커힐, 롯데 등은 룸메이드 부분에 있어 완전히 아웃소싱을 실시하고 있다. 2005년 서울시 특1급 호텔 아웃소싱 도입율* 단위:10점 만점직무청소 기물관리룸메이드경비시설주차장관리운전기사직원식당전산린넨쓰레기장발렛휘트니스디자인플라워샵저원관리연주행정지원총인원도입율‘0510109.17.55.85.04.14.12.51.61

  • [호텔경영] 호텔 아웃소싱 현황
  • 호텔은 호텔 내부직원과 아웃소싱 인력이 업무를 분담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신라, 르네상스, 메리어트, 워커힐, 롯데 등은 룸메이드 부분에 있어 완전히 아웃소싱을 실시하고 있다. 2005년 서울시 특1급 호텔 아웃소싱 도입율* 단위:10점 만점직무청소 기물관리룸메이드경비시설주차장관리운전기사직원식당전산린넨쓰레기장발렛휘트니스디자인플라워샵저원관리연주행정지원총인원도입율‘0510109.17.55.85.04.14.12.51.61

  • 미샤 MISSHA 마케팅전략
  • 운영하는 것이다. 단순히 구매 금액만으로 선정한다면, 저가 라인을 사용하는 고객은 구매 금액에서 확연히 뒤쳐질 수 밖에 없어 구매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으니까, 비슷한 가격대의 기초와 색조라인 두 개를 합쳐서 점수를 환산하여, 고가 라인을 쓰는 고객에게는 더 큰 혜택을 저가라인을 쓰는 고객에게는 보다 작은 혜택을 주는 등 혜택의 수준을 조절하면 좋을 것 같다. →고객 기념일을 관리하여 TM서비스, 즉 특정 기념일마다 해피콜을 발송해서

  • [계량경제학] MISSHA(미샤)의 마케팅 전략
  • 운영하는 것이다. 단순히 구매 금액만으로 선정한다면, 저가 라인을 사용하는 고객은 구매 금액에서 확연히 뒤쳐질 수 밖에 없어 구매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으니까, 비슷한 가격대의 기초와 색조라인 두 개를 합쳐서 점수를 환산하여, 고가 라인을 쓰는 고객에게는 더 큰 혜택을 저가라인을 쓰는 고객에게는 보다 작은 혜택을 주는 등 혜택의 수준을 조절하면 좋을 것 같다. →고객 기념일을 관리하여 TM서비스, 즉 특정 기념일마다 해피콜을 발송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