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호텔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orporate Identity
2. History of the Company
3. Environmental Analysis
4. Industry Competition
5. Management Structure
6. Organizational Analysis
7. Marketing Efforts
8. 다양한 호텔 객실
9. Chosun's Direction (조선호텔의 기업방침)
10. HR & Training Issue
11. 수상 경력
12. Finance


본문내용
* 사이버 객실 환경 조성 마케팅 환경
비즈니스호텔을 표방하는 특급호텔 객실에서 이제 사이버 객실 환경 조성은 필수적인 요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웨스틴조선호텔은 사이버 객실환경을 구축한 이후 평균 객실가가 2만원 정도 올라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고, 제주 그린 빌라 호텔도 등급심사에서 특 1급으로 상향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처럼 각 호텔들이 정보화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이유는 비즈니스 고객을 잡는데 필수적인 시설일 뿐만 아니라 사용에 따른 부가수익 창출에도 일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객실에서 사이버 환경을 이용, 룸서비스, 면세점 쇼핑 등이 가능해 수익창출의 여지가 풍부하다.

* 비즈니스호텔로 전환의 마케팅 환경
- 비즈니스호텔의 시작 (비즈니스 센터) : The Westin Chosun Hotel, Seoul의 포지셔닝을 보면 서울지역 특급호텔의 대부분이 그러하듯, Business고객위주의 객실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서울이라는 매트로 시티의 특성과도 밀접하며, 늘어난 Business고객의 시장 환경변화를 잡기 위한 생존 본능과도 같은 것이다. Business고객만큼이나 경쟁도 치열해진다는 것은 너무나 자명하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호텔을 표방하는 호텔들은 대부분 비즈니스 센터를 운용하고 있다. 객실을 최대한 비즈니스 시설로 갖추고 부족한 비즈니스 서비스는 Executive Floor 라운지나 별도의 비즈니스 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다.
조선은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하게 되었는데, 바로 전면 개․보수(Remodelling)이다. The Westin Chosun Hotel, Seoul은 경쟁관계에 있는 호텔들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Business고객을 위한 최첨단 Business Center를 새롭게 열었다.
- 전망 좋은 창에 위치, 점차 귀빈 층 비중을 늘리는 추세 - Executive Floor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정중함으로 대변되는 호텔 본연의 서비스에 부합된다는 점 때문에 각 특급호텔에서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급 호텔들은 이 중요성 때문에 대부분이 Executive Floor를 가장 전망이 좋은 10~20층 사이의 공간에 배치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
웨스턴 조선호텔은 9층에서 17층까지의 8개 층을 Executive Floor에 할애하고 있다. 객실 크기는 경쟁사보다는 객실 작지만 이를 극복하는 인테리어와 Layout으로 이를 극복했다.

* 헤븐리 베드 프로모션
헤븐리 베드는 웨스틴사가 600명의 중역급 비즈니스 여행객을 대상으로 호텔 숙박에 대한 설문을 벌인 결과 63%의 설문자가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안락한 잠자리 제공이라는 답에 웨스틴사는 즉시 3천만 달러와 1년 간의 기간을 투자해 헤븐리 베드를 개발했다. 기존의 침대가 매트리스 위에 바로 침대 시트를 덮는 형식이라면 헤븐리 베드는 매트리스 바닥과 윗면에 특별 제작된 필로우 탑 매트리스가 깔려 완벽한 완층 효과를 주며 매트리
참고문헌
[잡지/학술서]
한경 비즈니스 2004년 6-444호 - 버나드 브랜더 (웨스틴 조선 전 총지배인)
이코노믹 리뷰 2002년 2-26호 / 2007년 11-27호 - 내가 이 호텔을 찾는 이유는
여행스케치 2008년 5호 -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 호텔


[논문]
호텔 객실판매 증대를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 웨스틴조선호텔과 호텔신라의 객실사례를 중심으로 -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안세길

[인터넷]
http://www.echosunhotel.com/
http://www.hotelrestauran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각 나라의 호텔역사00
  • 각 나라의 호텔역사00호텔이란 본래 서양의 생활양식으로 설비된 숙박시설을 말한다. 호텔이 必要(필요)하게 된 것은 서양과의 교류에 의하여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교류장소가 된 지역에 서구식의 숙박소가 설치된 역사적 사실을 보면 인간집단의 어떠한 교류에 수반되어 숙박시설은 필요에 의해 출현한 것이라 하겠다. hotel은 숙박업의 한 형태로 인간생활의 3요소인 의, 식, 주, 중에서 여행자를 위하여 식과 주를 해결하여주는 공간적 사업체라 할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호텔, 입시학원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회의 엄격한 규율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고, 편입한 학교에서는 학업에 더욱 욕심이 생겨 영어, 일어, 컴퓨터 그리고 전공인 식품공학 공부에 열중했습니다.공부에 대한 욕심은 정말 앞으로도 끝이 없을 것 같지만, 이때 저는 졸업 후 1년의 기간 동안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떠났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 곳에서의 공부가 현재까지의 제 인생에서는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과정에

  • [호텔경영] 조선호텔재무분석
  • 경영사의 중대한 결심을 하게 된다. 그 첫째가 앞서 말한 바 있는 경제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요구에 따른 기업합병의 문제로 인한 The Westin Chosun Hotel, Seoul의 2000년 (주)해운개발의 인수이고, 둘째는 1997년 시작한 호텔시설의 리노베이션과 현재 조선의 전략 사업인 외식사업부 사업이다. 기업 자금의 흐름을 알아보는 재무관리적인 측면에서 기업의 인수합병은 중요한 사항이긴하지만, 이 문제는 자금의 운용과 조달에 관한 언급에서 해석하는 편이

  • [호텔경영] 웨스틴조선호텔 경영분석
  • 경영사의 중대한 결심을 하게 된다. 그 첫째가 앞서 말한 바 있는 경제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요구에 따른 기업합병의 문제로 인한 The Westin Chosun Hotel, Seoul의 2000년 (주)해운개발의 인수이고, 둘째는 1997년 시작한 호텔시설의 리노베이션과 현재 조선의 전략 사업인 외식사업부 사업이다. 기업 자금의 흐름을 알아보는 재무관리적인 측면에서 기업의 인수합병은 중요한 사항이긴하지만, 이 문제는 자금의 운용과 조달에 관한 언급에서 해석하는 편이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과 목 명: 호텔 마케팅담당교수: 학 과: 호텔경영학과제 1 장 서론 - 1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 1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1제 2 장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3제1절 호텔의 개념과 호텔산업의 특징 - 31.호텔의 어원 - 32.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