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용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강약기회위협 (SWOT : Stren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강점, 약점, 기회, 위협)
계약제조와 OEM 수출
고객만족 경영 (CSM :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고객분석( Customer Analysis)
고관여모델 (High Involvement Model)
고관여제품 (High-Involvement Product)
관계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국제 글로벌마케팅 (International/Global Marketing)
권태효과 (Wear Out Effect)
귀인이론( Attribution Theory)
글로벌 매체 (Global Media)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Global Business Network)
기업이미지 통합 (CI)
로지스틱 (Logistic)
리베이트 (Rebate)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 시뮬레이션 (Marketing Simulation)
모듈기업
물류정보처리시스템
발주시점 시스템 (Point of Ordering System)
비주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상황이론 (Contingency theory)
선도구매자 (Lead User)
선제공격적 방어 (Preemptive Defense)
수확전략 (Harvest Strategy)
신제품 개발 과정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신제품개발 의사결정의 딜레머 (Dilemma)
심층면적법 (Depth Interview)
아이드마의 법칙 (AIDMA Formula)
AIDA 이론 (AIDA Theory)
20 : 80 법칙
조직개발 (Organizational Development)
조직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지각된 위험 (Perceived Risks)
지각범위 (Perceptual Categorization)
캐릭터 (Character)
프로스팩팅 (Prospecting)
본문내용

신제품개발 의사결정의 딜레머 (Dilemma)

신제품을 개발하고, 그리고 개발한 신제품을 시장에 도입하는 것은 실패할 위험성이 매우 높지만 이러한 과업은 현대 기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노력이다. 모든 기업은 급변하는 기술과 시장의 영향하에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성공적이었던 제품들도 결국엔 진부하게 되어 새롭게 개선된 제품들에 의해 대체되고 만다. 그러므로 제품의 혁신 노력은 많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신제품 개발과 도입에 대한 의사결정은 매우 어렵고도 위험한 것이다. 오늘날의 경영자들에 있어서 신제품 개발 의사결정은 하나의 ‘딜레마’라고 판단되다. 즉 기업으로서는 어느 쪽으로 가든 위험하기는 마찬가지이다. 한편으로 신제품을 개발하더라도 자칫하면 많은 손실을 부담시킬 실패 위험성이 크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그렇다고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기존 제품에만 계속 의존할 경우 제품은 결국 쇠퇴기에 도래하게 되어 그때 새롭게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기업은 결국엔 망하게 된다. 이러한 딜레마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려면, 신제품 개발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여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만을 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심층면적법 (Depth Interview)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정성조사 방법 중 하나이다. 심층면접법은 일반적으로 장시간(약 30분동안 응답자와 잘 훈련된 면접원간에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비구조화된 (사전에 면접원과 응답자 사이에 질문의 형식을 정하지 않고 면접을 행하는 방법이다) 인터뷰를 행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연구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상표 이외에도 다양한 내용에 대하여 자유롭게 자신들의 태도나 행동, 관심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아이드마의 법칙 (AIDMA Formula)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기까지의 과정을 5개의 과정으로 분류한 것. 즉 소비자는 먼저 주의(Attention)를 하고, 흥미(interesting)를 갖고, 욕구(Desire)를 일으키고 기억(Memory)하고 최후에 행동(Action)으로 옮기는 과정을 거쳐 상품을 구매한다. 이것들의 머리글자를 따서 AIDMA라 부른다. 주의를 환기하는 단계란 예를들면, 판매원이 손님을 소리내어 부르는 단계이며, 흥미를 일으키는 단계란 그 상품의 특생을 강조하는 단계 …… 등, 각 단계에 따라서 판매하는 포인트가 달라진다. 아이드마의 법칙을 때로는 아이더스의 법칙이라 부른다. 아이더스의 경우는 욕구 뒤에 바로 행동이 뒤따른다고 생각하며, 그뒤에 만족을 갖게 한다고 해서 AIDMA와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국은 같은 말이다.


AIDA 이론 (AIDA Theory)

세일즈맨과 구매자와의 교섭과정 다시 말하면 구입-판매과정을 파악하는 것에 관한 판매이론으로, AIDA 이론과 필요충적이론, 자극-반응이론의 세가지 이론이 있다. 이 AIDA 이론은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하기까지의 심리과정을 분석한 것인데, 주의, 흥미, 욕구, 행동이 그것이다. 구입과정은 세일즈맨의 제공물을 고객이 인지하였을 때 시작된다. 거기서 그 필요를 인정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방향으로 이끈다.


20 : 80 법칙

소매기업이 매장에 진열해 놓고 소비자에게 구매하도록 제사하는 모든 품목이 동일하게 판매되는 것은 아니다. 즉 잘 팔려서 점포 전체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구성 비율이 높은 품목이 있고, 그렇지 못한 품목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20 : 80 법칙은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20%의 품목이 점포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매기업은 품목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품목을 사전에 계획적으로 정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생각은 구매활동에서부터 적용되어야 한다. 그래서 나머지 80%에 해당되는 품목들도 점포의 이미지 및 점포 촉진활동의 제고를 위하여 기능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용어] Basic Concept 에 관하여
  • 마케팅 용어집(3. Basic Concept 에 관하여)3. Basic ConceptsParadigm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마케팅정의 : 시장에서 하는 모든 활동으로서(Market + ing), 특히 시장주체(기업과 소비자)가 서로 가치를 교환할 수 있는 모든 활동 (정재학 2004)추가설명 :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아이디어의 개발가격책정촉진유통 등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AMA :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미국 마케팅 학

  • 마케팅 용어정리
  • 마케팅 (DM, Direct Marketing)미국 다이렉트 마케팅 협회(Direct Marketing ) 는 “DM이란 측정할 수 있는 반응이나 어떤 지역에서의 거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한 개 또는 복수의 광고매체를 사용하는 상호적인 마케팅 방법이다.”라고 정의 한 바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다이렉트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광고메세지를 전달하여 즉각적인 반응을 얻어내는 것이다.”라는 정의가 보편화되어 있는데, 이 정의는 DM이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여 그들의 행동을 유발

  • 최신 마케팅기법 정의와 몇가지 사례들
  • ■ 귀족마케팅이른바 1%의 상류층 고객을 겨냥한다는 귀족 마케팅은 IMF 때 오히려 대단한 선풍을 불러 일으키면서 현재 한국 산업 전반에 걸쳐 가장 확실한 마케팅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소위 신 귀족층이 형성되고 그들이 노는 물에 스포트라이트가 맞춰지면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귀족마케팅은 20%의 구매자가 물량의 80%를 소비한다는 불륨 세그멘테이션 법칙을 기본 틀로 하여 전략 면에서 다양하

  • 서평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시장에서의 경쟁은 치열하다.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큰 경기들이 열리면 각 나라에선 서로 TV중계권을 얻으려 경쟁하며, 서로 스폰서가 되려고 노력한다. 월드컵의 경우에도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모기업이 스폰서를 했지만 TV에서 하는 광고로 인해 사람들의 인식은 다른 모기업이 스폰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그 기업의 인지도가 상승효과를 얻은 사례가 있었는데, 마케팅용어로 이것을 엠부시마케팅이라고 한다. 세계 최초

  • [마케팅]프로슈머(prosumer)란 무엇인가?
  • 아직까지 프로슈머가 어떤건지 이해가 않가신다구요? 쉽게 말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보면 쉽게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일(수입) > 저축(투자,재테크) + 소비 Worker Investor prosumer ① ② ③ 우리는 누구나 일을 하고있습니다. 직장, 자영업또는 자기만의 전문적기술로 또는 재능으 로 또는 자기만의 사업으로 어찌되었건 일을해서 자기만의 수입을 창출합니다. 이러한 수 입을 창출하는 그룹을 Worker라 부릅니다.우리는 이러한 수입으로 좀더 나은 미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