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디지털음원의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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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악 산업

1) 전통적 음악 시장

2) 디지털 음악과 온라인 음악

2. 음악 산업 현황

1) 음반 시장 규모

2) 온라인 음악 시장 규모

3. 음악 환경의 변화

1) 변화의 핵심 요인

4. 국내 음악 산업의 쟁점 및 이슈

1) 음원 권리자의 저작권적 측면

2) 콘텐츠-유통-소비자단말간의 수직결합 이슈

5. 디지털 음악저작물의 유통 및 보호를 위한 정책 제언

1) DRM 기술의 개발 및 장착

2) 사회복제보상금 제도 도입

3) 온라인디지털콘텐츠를 보호할 위원회 설립

4) 디지털 저작물 유통 및 보호 관련법 제정

5) 저작권 보호를 위한 대국민 홍보 강화

6. 맺는 말


본문내용
2. 음악 산업 현황

1) 음반 시장 규모

국내 음반 산업의 매출규모는 2000년 4,104억 원 달성 이후 매년 24%씩 하락하여 2004년에는 1,338억 원을 기록하였다. 음반 산업의 매출부진은 1997년 IMF 외환위기로 인한 경기악화와 2002년 월드컵 등의 외생적인 변수가 악조건으로 작용한 부분도 있지만, 그 이후
에도 시장이 되살아나지 못하는 것은 우리나라 음악 산업의 구조부문에 문제점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국내 음반 산업은 다양하지 못한 연령과 한정된 장르에 국한되어 어필하는 전략을 구사해왔으며, MP3 등장 이후 주 고객층인 10~20대들이 온라인 음악 시장으로 이동하여 침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국내 음반 시장의 유래 없는 불황은 음반 판매량에서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데, 100만장 이상 판매 음반이 2001년까지 3장 이상에서 2002년 이후로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집계되었고, 50만장 이상 판매 음반도 2000년 3장에서 2002년 5장으로 감소하였으며 2003년도에는 1장으로 집계되었다.
2004년, 2005년도에는 50만장 이상 판매 음반도 나오지 않았으며, SG워너비 2집, 김종국 3집이 각각 41만장, 24만장으로 최고 판매 음반으로 집계되었다.
2000년 이후부터 10만장 이상 판매된 음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지연,『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대중음악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 연구』, 단국대학교, 2007
이은민,『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변화』,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 2005
권병규,『디지털 음악저작물 유통관련 쟁점 및 정책 대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슈리포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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