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중음악의 트렌드 fast music 에 관한 고찰 - 패스트 뮤직의 등장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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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대중음악의 트렌드 -fast music- 에 관한 고찰
1. 서론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계기는 최근의 대중음악이 과거에 비하여 너무 빠른 속도로 등장하였다가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과거의 대중가요를 돌이켜 보면 주옥같은 명곡이 많다. 광복이후 현대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우리나라는 민족의 한이나 정서, 또한 사랑이 담긴 7,80년대의 음악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시적이면서 섬세하며 절제된 노랫말과 서정적인 멜로디로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명곡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90년대 이후 변화하는 물결 속에서 음악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현재의 가요들을 살펴보자면 직접적이고 공격적이며 노래가사라고 하기엔 이건 좀 아니다 하는 것들이 많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다 그렇다는 얘기는 아니다. 오히려 실력있고 진정한 음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더에 많이 계신걸로 알고 있다.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 대중문화가 너무나도 청소년들의 기호에만 맞추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풍류를 즐기는 음악이라는 순수한 문화가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 기성세대는 점점 대중음악에서 멀어져 가고 이해할 수 없는 청소년들의 음악속에서 자연스럽게 옛 음악을 찾게 된다. 음악은 생활의 활력소가 되며 세대간의 격차를 줄여줄 수 있는 좋은 매체이다. 하지만 요즘 TV에서는 온통 청소년들을 집중 겨냥한 음악들 뿐이다. 그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이 뭔지도 모른 채 남들이 좋아하는 잘생긴 가수, 연예인들의 노래를 좋아라 하며 따라 부르려고 애쓰는 청소년들을 보면 안타깝다. 가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할때가 아닌가 싶다. 최근에는 fast music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고 있다. 최근 앨범을 발매한 싱어송라이터 윤종신씨도 이 트렌드에 동참하여 앨범을 매달 발표하였다. 음악평론가 송기철씨 또한 "음악도 유행이 자주 바뀌면서 음반을 소비하는 기간이 요즘 부쩍 짧아졌고, 이에 따라 연예기획사의 전략적 마케팅 활동으로 가수가 한창 인기있을 때 후속곡을 끊임없이 내면서 짧은 기간에 바짝 활동하는 경향이 짙어졌다"고 평했다. 이렇게 우리는 음악의 홍수라 부를 수 있을 만큼 많은 음악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런 음악의 홍수 속에서 지금 1위인 곡은 일주일이 지나면 또 다른 최신 곡에 1위곡 자리를 빼앗기고 금방 사라지기 일쑤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변덕스러운 패스트 뮤직이 한국 가요계의 주류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1. 디지털 음악시장의 발달 2. 앨범 -> 곡 중심으로의 판도 변화 3. 음악에의 긴 노출시간 4. 듣는 음악 ->보는 음악으로의 변화로 나누어 알아보겠다.
2. 본론
1)패스트 뮤직의 등장배경
1. 디지털 음악시장의 성장
무엇보다도 이처럼 앨범을 자주 출시하는 것은 온라인에서 곡을 소비하는 주기가 짧아졌기 때문이다. 편리하고 저렴한 디지털 음원이 등장하고 또 본격화 된 이후 디지털 음악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지는 반면 오프라인의 음반시장은 크게 줄었다. 여기에는 온라인으로만 유통되는 디지털 싱글의 제작비가 적어 정규앨범보다 제작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줄게 된 환경의 변화가 한몫 했다. 구체적으로는 오프라인 음반 매장은 2000개에서 300개로 줄었으며, 100만장 음반 판매라는 숫자는 이제는 꿈의 숫자가 되어버렸다. 아래 표 1을 보면 디지털 음악시장이 시작된 2000년대 이후 디지털 음악 시장은 급성장을 거듭한 데 반해 동시에 음반시장은 급격한 하락세를 보여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패스트 뮤직과 디지털음악시장의 성장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일단 시장성이 개입될 수 있다. 대중음악은 일반 예술과 달리 어느 정도 시장 논리에 지배 받을 수밖에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렇기에 대중음악의 판매 과정이 상업성을 띄는 것은 물론이고, 창작 또한 어느 정도 상업성을 가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렇게 가요 창작 과정이 대중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지만, 지금까지의 대중음악은 소비자를 고려하면서 동시에 창작자의 음악적 정체성과 진정성을 충분히 반영해 대중 예술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왔다고 본다. 그런데 디지털 음악 시장의 성장과 함께 이러한 창작과정이 지나치게 시장논리에 지배 받게 된 것 같다. 오프라인의 음반 시장보다는 디지털 음악시장에서 음반의 유통이 더욱 빠를 수 밖에 없고 시장의 반응은 보다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정규앨범 출시 후 타이틀 곡 하나만으로 꾸준히 활동하기에는 소비자의 변덕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최신 히트곡들이 전체 음악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고, 이에 맞는 음악이 약간만 변형되어 계속 나오도록 한다. 음악 소비 주기가 짧아지면서 작품성 있는 한 앨범이 오랫동안 인기를 끌기보다는 어느 정도의 인기를 끄는 최신곡이 여러 번 히트치는 전략이 선택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음악 제작자들 사이에서도 파도를 타듯이 현재의 트렌드를 잘 읽어내고 이에 맞춘 음악을 만드는 사람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 여러 번 듣고 음미하게 하는 음악이라기 보다는 몇 번 듣고 금방 중독되는 트렌드 음악이 잘 팔리기 때문에 이러한 시장 논리에 굴복할 수밖에 없다. 예술성 보다는 상품성으로 대중음악이 평가받고 있고 이에 휘둘리는 것이 아닌가 싶다.
2. 앨범-> 곡 중심으로의 판도 변화
음악 감상자가 앨범 중심으로 음악을 감상 형태가 곡 중심의 감상으로 변화하게 된 것도 디지털 음악 시장 성장과 무관하지 않다. 온라인 상에서 구매자는 앨범 하나가 아닌 개개의 곡만을 선택해서 구입할 수 있고, 친절하게도 디지털 음악 사이트에서는 인기 있는 앨범 뿐만 아니라 곡을 실시간 챠트로 제공하고 있다. 아침에 1위였던 곡은 정오 때쯤은 그 순위가 변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실 음악 구매자는 앨범보다는 인기있는 곡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다. 앨범 하나를 모두 구입하는 것보다는 좋아하는 곡만 구입하는 것이 더욱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관심있는 가수의 시디를 사서 그 앨범 자체를 즐겼다. 통일된 앨범 컨셉 속에 곡들을 들으면서, 제작자의 예술적 진정성을 감상했다면 지금은 최신곡 top 100을 다운받아 듣는 경우가 많다. 마치 패션에서의 유행처럼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듣나 참고하고 그 흐름을 따라가게 되는 것이다. 결국 창작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앨범을 공들여 만들기 보다는 현재 유행하는 히트곡을 하나 만드는 게 더 유리하기 때문에 히트를 칠 한 곡에만 치중하게 된다. 유행과 맞지 않는 자신의 개성을 살린 음악을 선택하는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는 안전하게 트렌드에 따르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3. 긴 노출시간
패스트 푸드, 패스트 패션의 등장 배경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빨라진 삶의 속도가 있었고, 패스트 음악의 등장에도 또한 적용된다. 우리는 한 음악에 오래 머무를 시간적, 심적 여유가 없는 바쁜 삶을 살고 있다. 그럼에도 문제가 없는 것이 빨라진 삶의 속도만큼이나 빠른 기술 발달로 인해 음악을 듣고자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몇번의 클릭으로 어떤 음악이든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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