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엔 거짓이 아니라구요.
목차
I. 머리말2
II. 몸말2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 2
2. 아이돌의 음악적 한계와 대중문화에 미치는 부정적 측면 5
(1) 가창력 문제(가수 자질 문제) 5
(2) 가사의 내용, 안무의 선정성 5
(3) 아이돌의 진로와 미래 6
(4)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7
(5) 아이돌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가수들의 전략변화7
3. 아이돌 문화가 가져야 할 요소와 향후에 대한 전망 8
Ⅲ. 맺음말10
첨부자료 <한국 아이돌 가수 연대표>
I. 머리말
대중매체가 발달하고 인터넷 문화와 더불어 다양한 매체의 융합이 이루어지면서 매체를 통해 확산되는 대중문화, 특히 연예인 중심의 대중 문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21세기를 전후하여 각종 통신과 인터넷의 발달로 청소년층도 자신의 의사를 적극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청소년층이 단순히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문화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닌 적극적 생산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하게 되었다. 문화 흡수력이 뛰어나고 충동적 소비가능성이 높은 청소년층이 또 다른 주 소비층으로 대두되면서 대중문화에서도 소위 ‘아이돌(Idol)’ 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 ‘아이돌’은 대중음악의 범주에서 세대를 넘나들면서 단순한 오락의 대상이 아니고 엄청난 경제 규모를 가진 문화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아이돌은 점점 자극적이고 당장 듣기 쉬운 음악으로 그 모습이 변해가고 있다. 가창력 부재로 인한 오토튠(Autotune)의 과다 사용, 음악 외적인 것에 대한 집중으로 전반적인 대중음악의 질적 하락을 가져오고 있다. 이런 모습들 속에서 현재 아이돌 음악과 문화가 가지는 긍정적, 부정적 양태와 양상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II. 몸말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과 현재
아이돌의 등장 배경에 시장의 시간적 압축과 수익모델의 다변화가 있었다. 음반 산업이 침체되어 음반이라는 매체가 더 이상 수익성을 가진 상품이 되지 못했다. 많은 기획사들은 ‘디지털화’를 통한 디지털 음원을 통해 수익창출을 모색했으며 휴대폰 벨소리/통화음, 스트리밍, 싸이월드 배경음악 등이 새로운 수익모델로 각광받았다.
<표 1> 1998년부터 2007년까지 10년간 국내 음악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원)
출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음악산업백서』,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22쪽.
수익 구조가 변화하고 손익 분기점이 높아진 상황에서, 음악 사업의 기획사들은 음악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 라디오, TV 프로그램, 광고 등을 망라해 영업의 대상으로 삼는 복합/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형태로 발전해 갔다. 이런 상황에서 가수라는 이름보다 엔터테이너(Entertainer)로서의 경쟁력 자체가 시장에서 중요해졌다. 1990년대 ‘아이돌 스타 시스템’에도 그 소지가 잠복해 있었지만, 본격적인 변화가 2000년대 초반 이후부터 구체화 된 것은 이런 기술의 발전이 큰 역할을 했다. 종합 엔터테인먼트를 육성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린 나이부터 연습생을 거치는 아이돌 시스템은 최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대학생놀이도우미 파견사업
  • 한국외국어대학교 전략경영 창업팀☞ 본 설문지 답변의 해당 번호에 ∨표 하시 거나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성별 ( 여 / 남 ), 나이 ( 35 )세, 자녀의 수 ( 1 )명 자녀의 나이 ( 5세 , , , )세 1. 하루 중 자녀와 함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되십니까? (수면시간 및 식사시간 제외)① 1시간 미만 ② 1~3시간 ③ 4~6시간 ④ 6시간 이상2. 초과근무 등을 이유로 아이를 돌보지 못하는 시간에 어떻게 하십니까?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연장요청을 한다.② 이웃(친구)

  • 디지털 시대의 문화 읽기 과제 한국 걸그룹인기분석
  •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여 대중 앞에 나섰다. 그 결과 당시 대중들에게 사랑받았던 곡이나 노래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부르고 있다. 그들에 비해 지금 걸 그룹들은 물론 무대에서 보여주는 퍼포먼스 등은 각자 그룹의 특색에 따라 개성 있다고 할지 몰라도 결국 가수의 생명인 가창력이나 음악성은 많이 없어진다. 반짝 인기를 얻은 곡은 이들이 활동을 접을 시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잊혀지고 또 다른 아이돌 그룹의 곡으로 대체된다. 이런 관점에

  • [매스미디어] 오락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과 수용자의 시청 행위
  • 속의 모든 대중이 참여하는 가장 보편적 생활 중의 하나이다. 특히 그 다양한 장르들 중에서도 어떤 구체적 목적을 위해서 라기 보다는 단순히 무료함을 편안히 해결하고자 하기 위해 찾게 되는 것이 바로 오락 프로그램이다. 그러하기에 오락 프로그램은 다양한 시청자 층이 즐겨보며 항상 주목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한국 사회 내에서의 오락 프로그램 시초는 1960~90년대 초에 성행한 대중음악 쇼와 코미디이다. 1990년대 초 이후 예능 프로그램은 점차

  • 한류 문화와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
  • 사회주의 정치 체제인 중국이나 베트남의 경우 자본주의의 메카인 미국의 대중문화를 여과 없이 수용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클 것이며 기존에 아시아권에 큰 영향을 미쳐온 일본 대중문화의 독특함과 자극성, 심지어 엽기적인 부분들은 그 난해함으로 중화권에서 수용하기 부담스러운 점이 많았다. 또 홍콩 또한 중국문화 중심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 중국의 급속한 산업화가 초래한 중국 내의 문화적 충격과 혼란을 한국 풍의 문화가 완충역할을 한 것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의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재인용.은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인디씬은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 속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