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특수교육대상아동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의 필요성

3.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의의

4. 특수교육대상자의 분류

5. 장애유형별 원인과 특성 및 교육적 조치

6.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본문내용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 학급에서 교육을 받기가 곤란한 아동과, 교육상 특별한 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하여, 그들의 특성과 욕구에 따른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고,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게 하며,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사회적 적응 능력과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준비된 학교교육의 한 분야이다. 최근에 들어 특수아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최적한 교육내용을 구성한 개개인의 특성에 알맞는 방법으로 교수·학습을 이끌어 가는 특별히 계획된 교수체제를 특수교육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학생의 독특한 욕구와 특별한 교수설계가 특수교육의 개념으로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박태희,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그루, 1988
이태영, 특수교육원리,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3
김승국외 3인(편), 특수아동교육, 백록출판사, 1983
김정권외 9인(편), 특수교육학, 형설출판사, 197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Ⅲ. 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1. 독서지도 전문가 과정의 목표2.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Ⅳ.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신체적 요인2. 인지, 언어, 정서 요인1) 인지2) 언어3) 정서3. 환경, 교육 요인1) 환경2) 교육Ⅴ.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Ⅵ. 특수교육과 독서지도의 관련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fp
  • 방안 또한 알아보겠다. 결론적으로 특수 아동도 발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논하고자 한다.2. 유아특수장애의 정의 및 범위 1) 유아특수장애의 개념일반적으로 영아기는 생후 1개월 후부터 2세말까지를 가리키고, 유아기는 3세에서 취학 전기(6세)까지를 지칭한다. 그러나 조기교육에서는 영아기란 출생에서 3세까지를 의미하고, 유아교육의 대상은 통상적으로 3세에서 초등학교 취학전까지의 (p.18) 유아를 위한 것으로 되어 있다. 한편 교육학

  •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적 효과 및 교육투자의 효과 면에서 중요한 유아특수교육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강제규정의 미흡 및 특수학교시설・설비기준령과 이어서 공포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 설치 및 지도요령이 기존의 사설 유아특수교육기관들의 현실을 충분히 감안하지 않고 제정되었으며, 무상교육기관의 부족 및 기존의 무상교육기관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족 등으로 인해 상당수의 유아특수교육 대상 아동들이 많은 교육비를 부담하는 사설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은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총체적 교육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말한다. 특수아교육학은 교육학의 한 영역으로 교육학, 철학, 심리학, 의학, 사회학, 사회교육학 등 다양한 인접학문들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응용학문이다. 특수아교육학의 하위범주에는 지체장애아교육학을 비롯하여 학습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언어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행동장애아교육, 건강장애아교

  • [특수교육]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일본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한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 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일본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한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분석Ⅰ. 개요Ⅱ.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Ⅲ. 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1. 법적 근거2. 미국교육과 한국교육의 차이점1) 특수교육 대상 아동2) 특수학교와 특수학급3) 법과 지방자치Ⅳ.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