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여러가지 논문자료들과 여러 문헌들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실거예요 ^^
A+자료입니다
- 목차
-
Ⅰ.서 론
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Ⅱ.유아특수교육의 관련법규 및 제도
1. 교육의 기회균등
2. 의무교육과 무상교육
3. 장애 영유아 복지
Ⅲ.유아특수교육의 기본 방향
1.유아특수교육의 확대 방향
1) 유아특수교육 대상확대
2) 무상의 유아특수교육 확대
3) 통합교육확대
4) 부모 및 가족참여 확대
Ⅳ.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향 및 목표
1.특수교육의 발전방향
2.특수교육의 목표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특수교육진흥법 제5조 ①항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규정하고, 동법 제8조에 국가빛 지방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하여 장애의 조기발견, 교원양성, 교육시설설비의 확충 등 유아특수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무상의 유아특수교육 실현을 위한 법적 기초를 마련해 놓고 있다. 그러나 장애유아에 대한 교육적 효과 및 교육투자의 효과 면에서 중요한 유아특수교육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강제규정의 미흡 및 특수학교시설・설비기준령과 이어서 공포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 설치 및 지도요령이 기존의 사설 유아특수교육기관들의 현실을 충분히 감안하지 않고 제정되었으며, 무상교육기관의 부족 및 기존의 무상교육기관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족 등으로 인해 상당수의 유아특수교육 대상 아동들이 많은 교육비를 부담하는 사설 기관에서 교육받고 있거나 아예 유아특수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특수교육은 대상 아동의 연령 범위가 넓고, 장애 정도와 특성이 매우 다르므로 이들에 대한 교육은 단순히 특수교육기관에서 지도하는 일률적인 방식으로는 질 높은 특수교육을 제공하기 어렵고, 전문성을 갖춘 교사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아동의 요구와 능력게 맞추는 제도가 정착될 필요가 있다. 특히 아동의 연령이 3세미만으로 어리거나 장애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가정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므로 가족 중심의 교육과 순회교육 방식이 필요하며, 아동의 연령이 3~5세이거나 장애 정도가 가벼운 경우에는 일반 유치원,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인 복지관, 사설 조기교실, 혹은 특수유치원과 같은 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이와같이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만 제공되는 교육이 아닌 아동의 장애 정도와 장애 유형, 학부모의 요구등에 따라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질 높은 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는 유아특수교육 교사와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 및 배치도 확대하여 전문성을 갖춘 교사에 의한 전문적이고도 적절한 교육의 제공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유아특수교육에서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나 부모들이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부족이나 무관심, 교육기관에서의 적극적인 홍보 부족등으로 유아특수교육에 있어서 부모 및 가족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특수교육 대상아동의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원을 통해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교육문제 결정에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 역시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특수교육백서』,1993
▶ 유수옥지음,『유아특수교육론』학지사,2005
▶ 김경숙외 지음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2002
▶ 김종현 외 4명, 『유아특수교육』,형설출판사,2003
▶ 양서원,정재권외 2명 공저, 『장애인 복지론』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2015 특수아교육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현황, 유아특수교육문제점, 유아특수교육대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