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커피브랜드 스타벅스의 최신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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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벅스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7P 분석
6. 스타벅스 최신 전략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1971년 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l)이 미국 시애틀에 1만 달러씩을 갹출하여 커피 판매점 스타벅스를 설립했다. 이 당시에는 커피숍이 아닌 커피 원재료를 판매하는 곳이었다. 1982년에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를 영입해 마케팅을 맡겼다. 1983년에는 피츠(Peets)를 인수하였다. 제럴드 볼드윈은 스타벅스를 떠나 피츠를 경영하였다. 슐츠는 이탈리아 여행 중 밀라노 에스프레소 바에서 영감을 얻고 미국에도 이러한 커피 문화를 도입하고자 결심한다. 슐츠는 `일지오날레(il Giornale)`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하고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제공 받아 커피를 판매하였다. 1987년에 슐츠가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한 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92년 기업을 공개하여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집이나 직장에 대한 관심을 잊고 쉬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편안한 `제3의 장소`를 제공한다는 신념으로 커피문화를 만드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최고급 아라비카산 원두를 구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개봉한 원두는 7일 이내에 사용하는 등 최상의 제품을 유지하기 노력하고 있다. 빈스톡(Beans Stock)으로 대표되는 사원복지가 유명하며, 2005년 《포춘》지에 의해 세계 100대 최고 직장의 하나로 꼽히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www.istarbuck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joins.com
www.foodbank.co.kr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아주 특별한 성공신화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브랜드 전쟁 -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이수정 역, 청림출판, 2002
체험마케팅 - 번트 H. 슈미트, 세종서적, 2002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홍순명 역, 김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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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정보와 새로운정보 감사합니다
  • chlwodud6***
    (2015.03.31 11:4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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