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경제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제의 글로벌화
1.1 글로벌화의 요인
1.2 글로벌 시장에 대한 시사점

2. 지역경제통합
2.1 지역경제 통합의 의의
2.2 유럽연합(Europian Union)
2.3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2.3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3. 국제경제기구
3.1 국제통화기금(IMF)
3.2 세계무역기구(WTO)
3.3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본문내용
1. 경제의 글로벌화

1.1 글로벌화의 요인

(1) 냉전의 종식
 90년대 들어 美,蘇 냉전체제의 종식
 대외정책 전환 (안보 중심  경제 중심)
 사회주의 경제몰락, 美 중심의 새로운 경제질서 확립
 국제경제 : 국가간 상호의존 심화
 국가간 국경의 의미 퇴색
 글로벌화 촉진

(2) 규모의 경제 달성
 생산방식의 변경(노동집약적  자본집약적)
 노동비용 감소, 자본비용 차지 비중 증가
(글로벌화의 촉진)
 자본비용 회수를 위한 생산체제의 대규모화
 전세계 대상의 기업경영 대두
(대량생산에 따른 수요처 확보)

(3)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 글로벌화 촉진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
 인터넷으로 시간, 공간을 초월한 비즈니스 전개
 인터넷은 새로운 방식으로 거래의 효율성을 극대화
 온라인 기업이 일약 세계적 기업이 되는 시대

 정보기술발전  글로벌화 가속 촉진

(4) 지역사회의 블록화



 이해관계국들의 보호무역의 강화
 국가차원 국가경제 협력 확대 강요
 기업차원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강요
(5) 국제기구에 의한 무역장벽 철폐
 2차대전 이후 각국 시장의 개방화 지속
(GATT가 주도한 다자간 무역협상)
 UR를 통한 농산물개방, 보험,금융 등의 교육자유화
무역관련투자 자유화, 지적재산권 보호가
주요 협상과제 (선진국들의 비교우위 부문)
 WTO 출범 : 국가간 경제적 상호의존성 증대
글로벌 경제의 급속한 통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제경영에 있어 ESG(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nance))가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환경 보호와 기업 평판3. 사회 (Social) 요소의 시사점3.1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행동3.2 다양성과 포용성의 중요성3.3 사회적 영향력과 이해관계자 관리4. 지배구조 (Governance) 요소의 시사점4.1 투명성과 윤리적 경영4.2 이사회의 역할과 독립성4.3 기업 내부 감사와 통제 체계5. E.S.G. 통합적인 시사점5.1 지속 가능한 경영과 경제적 가치 창출5.2 투자자와 시장의 관심과 영향5.3 기업의 경쟁력과 혁신서론국제경영에서 E.S.G. ( 환경, 사회, 지배구조) 는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환경분석국제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수행할 예정인 지역에서, 기업의 경영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환경들에 대하여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분석은 크게 고객분석, 경쟁분석, 산업분석, 그외 환경분석 등을 포함한다. 국제기업으로서 추가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하는 요인들로는 인건비, 자원 등 요소부존도,환율 등의 경제적 요인외에도 정부의 안정성, 정부의 간섭, 국수주의적 경향 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외부환경분석의 결

  • [국제기업경영환경] 국제기업(글로벌기업)의 환경특성
  • 국제기업경영환경 국제기업(글로벌기업)의 환경특성목차국제기업경영환경Ⅰ. 국경선상의 환경특성1. 수송문제2. 외환거래상의 위험3. 이동의 제약Ⅱ. 현지국내의 환경특성1. 현지정부가 부과할 수 있는 차별적 조치에 대한 면밀한 준비2. 문화적 차이의 파악3. 경제적 여건의 차이파악1) 국민경제2) 사회하부구조3) 노동국제기업경영환경기업체는 국제경영수행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국제경영과 관련하여 다음 세 가지 사항

  • [글로벌경영](주)DKS 국제화와 국제경영전략
  • 국제화 촉진요인과 억제요인을 통해 분석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원인과 동기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국제화가 이루어지는 원인을 조사하고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통해 국제기업의 환경에 대해 크게 경제적 환경,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을 분석하여 분석 자료를 토대로 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2.국제경영전략의 개발과정➀PEST분석▪ 정치적 환경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SPA Global Brand ZARA사례분석 보고서목 차제1장 ZARA의 환경분석제1절 외부환경분석1. 거시환경분석1.1 정치적 환경1.2 경제적 환경1.3 기술적 환경1.4 사회문화적 환경2. 산업 구조 분석 - M.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2.1 기존 기업 간의 경쟁2.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2.3 대체품의 압력2.4 구매자의 교섭력2.5 공급자의 교섭력 3. 경쟁기업 분석3.1 세계적 패스트 패션의 경쟁기업3.2 경쟁기업별 특징3.3 경쟁기업별 핵심경영전략제2절 내부환경분석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