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환경] 경제-사회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08 / 2022.06.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경제 사회적 환경과 국제경영

2. 경제적 환경요인

3. 국가의 경제체제

4. 국가의 경제적 발전수준

5. 기타 경제 사회적 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제 사회적 환경과 국제경영

국제거래자에게 있어서 경제적인 환경은 국제경제환경과 대상국의 경제환경으로 나누어 진다. 국제경제환경은 WTO 국제무역규범, 지역경제통합협정, 국제금융환경, 국제경제동향 등이 주요 내용으로 된다. 이 내용은 앞의 장들에서 이미 다루었으므로 여기서는 개별국가의 경제적 환경만을 다루기로 한다.

<표> 세계 주요 국가의 국내총생산


2. 경제적 환경요인

개별 국가에 대한 경제적 지표는 수없이 많지만 국제경영활동을 하게 되는 기업의 입장에서 특히 중요한 경제적 요인은 상대방 국가의 시장의 규모, 경제적 안정성, 국제무역제도, 주요 산업, 부존요소, 금융제도, 자본시장, 조세제도, 외국인투자정책, 경제적 하부구조, 지리적 환경 등이다. 이러한 요인은 어느 한 경제지표로서 판단하기 어렵고, 관련된 여러 경제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판단하게 된다. 경제적인 요인들은 끊임없이 변동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환경을 분석하는 데에는 사업의 기간동안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변화요인까지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의 역활과 지원정책
  • 경제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즉 대기업이 자체 생산이나 운영을 위해 막대한 시설투자를 한다면 이는 결국 경영상의 비능률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따라서 대기업은 완제품의 조립을 전문화하고 중소기업은 부품생산을 특화하는 것이 경제적일 것이다. 결국 이러한 사회적 분업화가 진전되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각자 자기의 고유 영역을 확보하여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전문화 및 표준화에 의한 질적 및 양적 생산이 가능하고, 대기업과 중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했을 때 야기될 수 있는 정부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소유와 경영이 점차로 분리되고 있으며, 현대의 윤리 개념이 변화하고 있는 것에도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지지 받게 된 이유가 있다.기업인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근거로 Bowen은 ① 법률적 의무를 넘어선 자발적 동기, ② Maslow의 욕구 단계설에 근거한 동기, ③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자 하는 동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

  • 국제기업의 경제적 환경
  • 국제기업의 경제적 환경목차* 국제기업의 경제적 환경Ⅰ. 자연1. 기후와 지형2. 자원3. 세계인구추이1) 인구분포2) 농촌, 도시 이동3) 실업률의 증가4) 세계식량생산과 인구증가통제5) 선진국 인구의 감소4. 사회적 책임 및 환경경영국제기업의 경제적 환경I. 자연새로운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진출국의 경제적 환경(economical environment)과 그 나라의 시장에 대해 주의 깊게 평가를 해야 한다.시장규모와 그 잠재성을 파

  • 국제경영] 국제경영에 있어 ESG(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nance))가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환경 보호와 기업 평판3. 사회 (Social) 요소의 시사점3.1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행동3.2 다양성과 포용성의 중요성3.3 사회적 영향력과 이해관계자 관리4. 지배구조 (Governance) 요소의 시사점4.1 투명성과 윤리적 경영4.2 이사회의 역할과 독립성4.3 기업 내부 감사와 통제 체계5. E.S.G. 통합적인 시사점5.1 지속 가능한 경영과 경제적 가치 창출5.2 투자자와 시장의 관심과 영향5.3 기업의 경쟁력과 혁신서론국제경영에서 E.S.G. ( 환경, 사회, 지배구조) 는

  • 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 경영에의 적용2. SWOT 분석전략2.1 Strengths – 강점2.2 Weaknesses - 약점목 차2.3 Opportunities - 기회2.4 Threats – 위협3. 국제마케팅 전략3.1 STP 전략3.2 4P Mix제2절 종합전략1. 단기적 전략방안1.1 중국, 한국 등 동아시아 지역의 매장확대1.2 온라인 쇼핑몰의 연계2. 중ㆍ장기적 전략방안2.1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통한 현지화 마케팅과 품질향상2.2 사회적 기업활동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참고자료제1장 ZARA의 환경분석제1절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