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 8장 교사기대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사의 학습기대
2. 교사기대의 사회심리학적 근거
3. 교사의 기대효과
4.교사기대와 학교 학습풍토의 개선
본문내용
1. 교사의 학습기대

-학교라는 사회체제 안에서 각 집단은 독특한 규칙과 가치 및 행동기준 지니고 있음

-학생집단의 태도를 학습의 적절한 규준 안에서 조성하는 가장 큰 영향력은 교사들

-학구적 관심의 중요성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는 학습과 성취에 대한 강조

-이것은 성인들에 의해 우선적으로 결정

1.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1)학교학습풍토와 성취 양자 사이의 관계
(1)교사기대와 평가는 수업 량, 학생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수업자료의 차이 등에 의해
성취와 직접적 연결
(2)교사기대는 학생 학습풍토와 직결되며 학업성취에 영향 (3)학습풍토 주요한 측면 → 학생의 학구적 규범·자아개념·무력감
→교사기대에 의해 영향

2)교사기대와 평가의 중요성
(1)교사기대와 평가는 중류가정학생보다 저소득 혹은 소수민족 학생들에게 더 큰 영향
(2)부모들의 기대 및 평가도 자녀들에게 영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사의 기대가 학생성취에 주는 영향을 알고 싶었는데, 감사
  • sarangtt***
    (2010.08.27 21:26:5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사회 정리
  • 교육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갈림길)(5) 빈부격차, 도․농간 격차와 교육․도시와 농촌간의 학력격차에 대한 연구결과① 농촌지역 학생들은 도시지역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성취를 보인다.② 그 격차는 초등학교에서 중,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심화된다.③ 주요과목으로 일컬어지는 국어, 영어, 수학에서 더욱 심각하다.(6) 중앙통제형 공교육체제․ 우리나라 - 중앙통제형 공교육체제영국 - 교사중심 교육자치제도미국 - 지역주민

  • [교육사회학] 제 8장 학교사회
  • 8장 학교사회학교사회의 의미 : 학교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 기관으로써 일종의 강제된 집단이며 다소간의 독립성을 띤 사회 체계이다.이 장은 학교는 어떠한 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사회문화적 특성 아래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다.제 1절 사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학교사회를 이해하는 방법은 학교를 하나의 사회적 조직으로 인식하고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특성을 파악 하는 것이다.○ 왈러

  • [교육사회학] 제8장 학교사회
  • 교육사회학 제8장 p202 표8-1참고 집단을 집단을 1차집단(primary group)과 2차집단(secondary group)으로 나누었다. 1차집단 : 1차적 인간관계, 즉 면대면의 밀접하고 협력적인 인간관계에 의해 이루어지는 집단이다. (가족구성원간, 친구간, 교사-학생관의 관계) 2차 집단 : 형식적인 관계이고 역할을 중심으로 부분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이다. (회사, 정당,협회, 시장등에서 나타나는 관계) 관료제적 조직  베버(M. Weber)에 의해 체계화된 관료제(bure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과 사회정의 목차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제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제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제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제4절 앞으로의 과제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지역별 계층별 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 차Ⅰ. 서론Ⅱ. 본론제 1장 진로상담의 기초제 2장 진로상담의 이해제 3장 진로상담의 이론제 4장 진로상담의 과정제 5장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제 6장 진로상담 관련 사이트제 7장 진로 관련 책제 8장 진로 관련 기사제 9장 진로심리검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있는 호소문제들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면 청소년들의 고민사항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러 연구들은 그들의 고민사항 중 진로문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