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 8장 교사기대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사의 학습기대
2. 교사기대의 사회심리학적 근거
3. 교사의 기대효과
4.교사기대와 학교 학습풍토의 개선
- 본문내용
-
1. 교사의 학습기대
-학교라는 사회체제 안에서 각 집단은 독특한 규칙과 가치 및 행동기준 지니고 있음
-학생집단의 태도를 학습의 적절한 규준 안에서 조성하는 가장 큰 영향력은 교사들
-학구적 관심의 중요성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는 학습과 성취에 대한 강조
-이것은 성인들에 의해 우선적으로 결정
1.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1)학교학습풍토와 성취 양자 사이의 관계
(1)교사기대와 평가는 수업 량, 학생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수업자료의 차이 등에 의해
성취와 직접적 연결
(2)교사기대는 학생 학습풍토와 직결되며 학업성취에 영향 (3)학습풍토 주요한 측면 → 학생의 학구적 규범·자아개념·무력감
→교사기대에 의해 영향
2)교사기대와 평가의 중요성
(1)교사기대와 평가는 중류가정학생보다 저소득 혹은 소수민족 학생들에게 더 큰 영향
(2)부모들의 기대 및 평가도 자녀들에게 영향
자료평가
- 교사의 기대가 학생성취에 주는 영향을 알고 싶었는데, 감사
- sarangtt***
(2010.08.27 21:2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