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론]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쓰기`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7학년 쓰기>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8학년 쓰기>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9학년 쓰기>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본문내용

<7학년 쓰기>

1. 성취 기준 :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 있게 설명문을 쓴다.

【내용 요소의 예】
◦설명문의 특성, 통일성의 개념 이해하기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 선정하기
◦통일성 있게 내용 정리하고 표현하기
◦통일성을 고려하여 고쳐 쓰기

(1) 성취 기준 설정 이유
통일성 있게 글을 써야 글의 주제를 선명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점과 설명문 쓰기를 통 해 글이 소통의 중요한 도구임을 인식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기 때문임

(2) 용어 파악
① 설명문의 개념: 어떤 대상의 특성이나 필자가 알고 있는 사실, 지식, 정보 등을 체계 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하는 글
② 설명문의 특성 : ㉠ 설명문은 생각이나 느낌보다 정보의 객관성과 정확성에 초점을 둔 글이기 때문에 내용면에서 정보성, 객관성, 풍부성을 특징 으로 함.
㉡ 설명문은 내용조직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함.
필자의 사고가 합리적, 논리적이고, 문단의 구별이 분명해야 하며 처음. 가운데. 끝 세 부분으로 구조화되어 글 전체내용이 균형 있게 짜져야 함.
㉢ 설명문은 알기 쉬운 문장으로 표현되어야 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 건국대학교 글쓰기 연구회(2006), 『글쓰기의 기술 실용편』, 파미르
- 교재편찬위원회(2004), 『글쓰기의 이론과 활용』, 보고사
- 김경훤 외(2006), 『창조적 사고 개성적 글쓰기』,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김일병(2004), 『국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도서출판 박이정
- 박갑수 외(2000), 『국어 표현 이해 교육론』, 집문당
- 박영목(2008), 『작문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2009), 『고등학교 국어 상』, 교육인적자원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2009), 『고등학교 국어 하』, 교육인적자원부
- 윤재천(1972),『어문논집』, 중앙어문학회
- 이은희(2003), 『글쓰기 능력의 지표화 방안』, 「국어교육학연구」제15집, 국어교육학회.
- 이윤미(2007), 『국어과 매체교육의 개선방안 : 영상 언어 교육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 이희승(1982), 『국어대사전』, 민중서림
- 최경희(2008), 「국어교육: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설명문 읽기 지도방법」, 한국국어교육학회
- 최인자(2001), 『국어 교육의 문화론적 지평』, 소명출판
- 허재영(2006),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도서출판 박이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good good
  • 69833***
    (2016.11.16 01:39:26)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교육 수용의 배경5.2 7차 이전 교육과정-교육현장에서 매체언어교육의 모습5.3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5.3.1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2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3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10학년)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4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5 국어생활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6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4 2007년 개정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분석Ⅰ. 서론Ⅱ. 국어교육(국어과)의 성격과 목표Ⅲ.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육과정개정배경Ⅳ.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수준별교육과정1. 심화 학습의 방향2. 보충 학습의 방향3.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Ⅴ.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

  • 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특질 문법 교육론
  • 국어의 특질)에 관한 문법적 지식을 알아보고, 현재의 학교 문법 내용을 요약하며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세부적인 학교 문법 내용의 관점을 요약하고 비판하는데 2007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국어, 생활국어(7학년, 9학년), 2009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고등심화 독서와 문법 교과서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비판하고자 한다. 본 과제에서 분석하게 될 교과서 7학년, 9학년 국어와 생활국어, 고등학교 심화 독서와 문법은 미래엔 출판사의

  • [화법교육론]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09-1학기 화법교육론(15조)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 차 례 〉Ⅰ. 들어가며Ⅱ. 7차 교육과정 내용 분석1. 범주별 분석2. 학년별 분석3. 듣기 유형별 분석4. 듣기 단계별 분석Ⅲ.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살피기1. 본질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2. 원리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3 .태도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Ⅳ. ’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정리Ⅴ. 참고 문헌Ⅰ. 들어가며제7차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