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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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말하기 영역의 특성

Ⅱ. 말하기 영역의 목표

Ⅲ. 말하기 영역의 핵심 지도 내용

Ⅳ.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말하기>

≪7학년 말하기≫

1. 대상의 특성을 살려 주변의 인물이나 관심사를 인상깊게 소개한다.

2. 대화 상대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호소력 있게 말한다.

3. 인터넷 게시판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인터넷 토론에
주체적으로 참여한다.

4. 말의 내용이나 말하기 방식의 차이를 고려하며 대화를 나눈다.



≪8학년 말하기≫

1. 공식적인 상황에서 매체를 활용하려 효율적으로 발표한다.

2. 친구들 앞에서 학급 문제에 대한 의견을 호소력 있게 말한다.

3. 말의 내용이나 말하기 방식의 차이를 고려하며 웃어른과 대화한다.

4. 드라마의 인물이 되어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9학년 말하기≫

1.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전문가를 선정하여 면담한다.

2. 토의의 유형과 절차를 이해하고, 논제에 알맞은 방식으로 토의한다.

3. 의견이 다른 상대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4.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해학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재담에 활용한다.


본문내용
Ⅰ. 말하기 영역의 특성
말하기는 의미를 언어로 변형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이며, 자신이 의도한 내용을 언어적․비언어적 방법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과정이다. 말하기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판단하여 자신의 내재동기를 충족할 수 있게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청자에게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므로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화자가 되게 하는 일련의 행위가 된다.
말하기의 음성언어 자체의 구조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음성언어 기호의 선조성과 둘째, 발화음성의 즉시 소멸성과 셋째, 청자와 화자의 직접 대면성, 넷째, 음성언어의 제약성을 들 수 있다.
이상에서의 말 자체의 특성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말하기 지도와 관련된 말하기 기능의 기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말하기 기능은 발달적인 성격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면서 학습자들이 그들의 발달수준에 맞게 말하기 기능을 계발하고 강화하여 다듬어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줄 필요가 있다.
둘째, 말하기 기능은 구체적인 하위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다. 말하기 기능은 고도로 복잡하게 상호 관련된 하위 기능들의 복합체이므로 학습과 개개인의 신체적․지적․사회적․정의적 발달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그리고 연속적으로 계발시켜 나가야 한다.
셋째, 말하기 기능은 다른 언어 사용 기능들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특히 말하기와 듣기 기능은 음성 언어를 수단으로 한다는 점에서 밀접하게 관련된다. 그래서 따로따로 학습하기 보다는 다른 기능들과의 관련 속에서 통합적으로 학습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말하기 교육은 의사 전달 방법을 가르치는 영역이다. 따라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조직화하여 언어형식으로 바꾸고, 다시 발화를 통해 정확하게 표현하는 과정을 고려해야 한다.
다섯째, 말하기는 자기 조정 과정을 거치며, 자신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상대방에게 무엇인가 영향을 미치기 위한 목적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에 대한 존중, 가치의 다원화와 다양성, 지식과 정보의 창조와 활용 등과 같은 특질로 인해 의사소통 방법 중 말하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사회적 접촉 수단이 되고 있다. 또한 말하기는 의사소통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가정, 학교, 사회 등 어느 곳에서든 개인의 말하기 교육에 대한 필요송이 더 부각되고 따라서 말하기 교육 자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또한 절실히 요구된다.

Ⅱ. 말하기 영역의 목표
1) 실제적인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이루게 한다.
2) 담화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 있어 자신의 의사를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4) 말하기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5) 상대방에게 올바른 태도로 말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다.
6) 말하기에 필요한 적절한 자료의 선택과 배열로 조리 있는 내용의 말하기가 되게 한다.
7) 말을 통하여 생각,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언어 사용에 대하여 판단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8) 말하기의 기본이 되는 인간수양, 인간관계, 풍부한 화제, 어휘력, 경어법과 인사, 유머와 몸말, 정확하고 효과적인 발음을 익힌다.
9) 여러 가지 담화환경과 유형에 따른 담화 방법을 익힌다.

Ⅲ. 말하기 영역의 핵심 지도 내용
1) 말하기의 본질
① 말이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임을 알기
② 말하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알기
③ 말하기가 사회·문화적 과정임을 알기

2) 말하기의 원리
① 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말하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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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박이정,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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