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과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학습의 목표

1. 지식 및 이해 측면

2. 기능 및 능력 측면

3. 가치 및 태도 측면

Ⅲ. 단원 지도 시 유의 사항

1. 교수-학습 내용

2. 교수-학습 체계표

3. 지도 시 유의 사항

Ⅳ. 교수-학습 계획

Ⅴ.본시 수업 지도안


본문내용
Ⅲ. 단원 지도 시 유의 사항
1. 교수-학습 내용
Ⅲ. 지구와 별
1. 지구의 모양과 크기
󰊱 지구의 모양
탐구1. [토의]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지구의 크기
탐구2. [측정] 지구 모형의 크기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현장학습> 보현산 천문대 견학

2. 태양계
󰊱 태양의 특징
<더 알고 싶은 과학> 망원경은 어떤 원리로 만들어졌을까?
탐구3. [관측] 태양 흑점의 위치와 모양은 어떻게 변할까?
<더 알고 싶은 과학> 태양 활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 행성의 특징
탐구4. [관측] 밤하늘에서 행성을 어떻게 찾고 관측할 수 있을까?
<과학과 기술> 탐사선 슈메이커의 소행성 에로스 탐사

3. 별과 은하
󰊱 별 ☜ 본시관련
탐구5. [관찰] 계절에 따라 어떤 별자리가 보일까?
<더 알고 싶은 과학> 동양의 별자리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탐구6. [관찰] 별들의 밝기는 어떻게 다를까?
<더 알고 싶은 과학> 별의 색깔과 온도
<과학과 생활> 별자리의 신화

󰊲 우리 은하
탐구7. [관측] 은하수의 모습은 어떠할까?
<과학과 기술> 허블 우주 망원경
◉ 보충 학습(태양계와 우리 은하의 천체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 심화 학습(별자리 보기판 보기)
◉ 심화 학습(우리 은하 중심 근처에는 어떤 천체들이 분포할까?)
◉ 단원 학습 마무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자 주도적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와 그 적용
  • 학습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하며,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교육에 대응해나간다. 교육분야에서 소셜 콘텐츠의 활용에 따라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스마트러닝에 관한 이론 및 개념, 특징들을 살펴보고 스마트러닝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여 우리 선인들의 생활과 감정, 사상이 진솔하게 담겨져 있는 고려 속가의 를 적용한 실제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들어 보고자한다. Ⅱ.

  • [수업지도안] 과학교수-학습지도안
  • 과학 교수-학습 지도안- 차 례 -Ⅰ. 제 7차 과학 교육과정1.개정중점2. 성격 13. 목표 14. 내용체계 15. 교수학습방법 26. 평가 3Ⅱ. 단원 연구1. 단원명 42. 단원개관 -

  • [교육행정] 학습 지도안의 작성 요령
  • 학습 지도안의 작성 요령1. 학습지도안의 의미‘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의문은 교육자에게 주어진 핵심적인 문제이고, 현장 교사들의 평생의 과제이다.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일차적인 노력의 하나가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는 일이다. 학습지도안은 종래에 교수안(교안) 또는 보도안 생활안 등의 이름으로 불리워진 것으로 이렇게 그 명칭이 다양한 것은 학습지도가 교사중심인가 학생중심인가에 연유한 것이다 한편 학습지도안에

  • [특수아과학과교육]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
  • ♤과제2♤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1. 학습 구성원 실태단국초등학교 3학년 희망반은 총 2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학생 13명, 여학생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 학생들의 가정 형편은 중상위이며, 편부모 가정도 없다. 그 중 장애학생 1명이 소속되어 있으며 통합 환경에서 과학수업을 진행하려한다. 다음은 장애학생에 대한 간략한 특징들이다.1) 생활면 - 신변자립: 스스로 대소변 처리가 가능하고 식사도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