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방법론 교수학습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 준비
실기 교육 방법론
교육의 효과는 교육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으로부터 비롯된다. 그 계획은 교육할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선정·조직하며, 선정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방법의 준비, 그리고 최종적인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교육평가체계의 마련 등에 관한 것이 된다. 교수-학습에서도 이와 같이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목차
1. 과제분석과 행동분석
1) 과제분석
2) 행동분석
3) Gagne의 학습의 조건
2. 교수목표
1) 교수목표 진술의 중요성
2) 교수목표 진술방법
3. 학습지도안
1) 학습지도안의 중요성과 종류
2) 학습지도안의 기능
3) 학습지도안의 구성과 시간배정
4)학습지도안 구성요소 및 활동
과제분석과 행동분석
교수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수업의 최종결과로 나타나는 학습 결과적 행동으로 추출해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과제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습과제가 상세하게 분석되어야만 교수목표도 올바르게 설정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목표달성을 위한 적합한 교수방법 및 자료의 선정이 용이하며, 교육의 성과도 타당하게 평가될 수 있다.
1) 과제분석
학습과제 또는 내용 분석은 소단원 중심의 과제단위로 시작한다. 소단원의 과제분석 결과가 모여 대단원의 학습과제가 된다. 단원의 학습과제는 용어, 사실적 내용(현상적 사실, 역사적 사실, 과학적 사실), 개념(구체적 개념, 정의적 개념), 방법(또는 기법)적 내용 또는 절차적 내용, 법칙, 원리 , 이론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내용은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들이다. 사회에 관련된 교과목일수록 사실적 내용이 많고, 과학에 관련된 교과일 수록 개념이나 법칙 등에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학습과제의 분석방법의
첫째는, 횡적 분석방법으로 횡적인 사건이나 현상의 순서대로 분석해 나가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둘째는, 종적 분석방법으로 상위 학습과제, 중위 학습과제, 하위 학습과제 순으로 위에서 아래로, 또는 하위과제에서부터 상위과제 순차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셋째는, 구조적 분석 방법을 들 수 있는데, 구조적 분석은 횡적, 종적 분석이 통합된 분석방법이다.
학습과제 및 내용을 분석하는 절차와 그 활동을 설명하면 첫째, 학습과제를 확정하는 것이다. 학습과제가 확정되면, 그 주제에 속하는 학습 요소로서의 하위 학습과제들을 분석해내는데 , 이 방법은 핵심단어(key word)들을 확인해 내는 일이다. 관련된 단어나 어휘들을 찾아내어 상 ·하 또는 좌·우 순서 및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 인지주의 이론 Cognitivetheory
  • 학습자들의 표현양식(단계)에 맞는 형태로 제시→발달단계에 따른 표현양식? ⓐ작동적 표현: 사물활동을 통한 표현단계ⓑ영상적 표현: 그림,심상을 통한 표현단계ⓒ상징적 표현: 언어를 통한 추상적 표현단계▲Bruner의 발달론적 관점이란?→아동의 인지발달과정(작동적표현▷영상적표현▷기호적표현)에 따른 교수절차도(직접경험▷구체적영상경험▷상징적경험)순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실기∙예비교사를 위한교육방법론■ 정보 처리 이론

  • 인지주의 이론 Cognitivetheory
  • 학습자들의 표현양식(단계)에 맞는 형태로 제시→발달단계에 따른 표현양식? ⓐ작동적 표현: 사물활동을 통한 표현단계ⓑ영상적 표현: 그림,심상을 통한 표현단계ⓒ상징적 표현: 언어를 통한 추상적 표현단계▲Bruner의 발달론적 관점이란?→아동의 인지발달과정(작동적표현▷영상적표현▷기호적표현)에 따른 교수절차도(직접경험▷구체적영상경험▷상징적경험)순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실기∙예비교사를 위한교육방법론감각등록 단계장

  • 방송통신대_교육평가_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1)
  • 교수 학습활동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성취하고 있는 부분과 실패하고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대한 지적 성취감을 강조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이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사전에 설정된 교수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많은 성취감을 줄 수 있다. 다음으로 인간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과 교육의 힘에 대한 신념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것으로 적절

  •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
  • 교육 (만2,3세~5세) : 유치원 교육 (Ecole Mrternelle)초등교육 (6세~10세) : 5년제 초등학교 교육 (Ecole Elementaire)중등교육 (11세~17세) : 4년제 중학교 (College) 및 3년제 고등학교 (Lycee)고등교육 (18세 이후) : 대학교(Universite), 그랑제꼴 (Grands Ecoles), 전문학교(Ecoles)프랑스의 학제의 특징은 교육과정을 획일적인 학년제가 아닌, 연도보다 긴 과정(사이클)로 조직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졸업할 때 까지 학년을 2~3개년씩 묶어서 전 학습 과정, 기본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 실기(11-13세)6) 결정기(13-17세)2. 게이츠켈과 허위츠, 데이(C.D.Gaitskell, A.Hurwitz, M. Day)의 발달단계1) 조작단계(2-5세)2) 상징표현단계(6-9세)3) 사춘기 이전 단계(10-13세)3. 린스트럼(M. Lindstrom)의 발달단계1) 낙서시기(2-5세)2) 개념적 회화시기(4-6세)3) 사고적 회화시기(5-8세)4) 도식적 양식기(7-10세)5) 도식적 양식 탈피기(8-12세)6) 미적 관심의 쇠퇴기(9-11세)7) 사춘기(12-15세)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재구성1. 교수․학습 목표의 상세화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