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정의와 종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사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과정과 교육학습의 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에 대한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능의 정의
Ⅲ.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정의
Ⅳ.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종류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 지능
4. 신체운동 감각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대인간 지능
7. 개인 내 지능
Ⅴ.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성
Ⅵ.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사례
1. ARTS PROPEL 교육과정 적용 사례(한양초등학교)
2. 프로젝트 접근법과 메타인지적 학습
1)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S)
2)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순서
Ⅶ.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과정
1. 유아기 - 프로젝트 스펙트럼
2. 초등학교 - 중심학교
3. 중학교 - 학교용 실제적 지능
4. 고등학교 - 예술 프로펠
Ⅷ.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학습의 방법
1.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유형
2) 토의학습의 절차
2. 모둠 학습
1) 소집단 모둠학습
2) 중집단 모둠학습
Ⅸ.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에 대한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 새로운 교육적인 시도를 할 때 늘상 걸림돌이 되어왔던 것은 학업성취 저하에 대한 우려이다.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수업은 열린 교육의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학력 저하 현상을 가져오지 않았다. 오히려 다중지능 수업은 기존 수업보다 전반적인 인지적 능력의 평가에서 높은 학업성취를 가져왔다. 더욱이 미래의 학교가 추구해야 하는 구체적인 목적 가운데 하나인 생성적인 지식(generative knowledge)의 함양에 접근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생성적인 지식이란 학생들에게 지식을 최종적인 형태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지식을 기억하고, 이해하며,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앎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다중지능 교육과정은 학생이 하나 또는 여러 지능 영역이 통합된 다양하고 흥미있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주어진 정보를 넘어서서 알고 있는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가능케 하였다.
실제로 다중지능 수업은 다른 교과 영역과 의미있게 연결된 주제 학습을 통하여 생각하고 질문하고 답하는 기회가 많았다. 예를 들어 왜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는가에 관한 사회 탐구적 문제, 이야기를 구성하기, 편지와 동시를 쓰기, 주제에 관련된 음악적 활동과 미술 작업 등의 학습 경험을 통하여 다중지능 교실의 학생은 풍부한 언어적, 문학적, 예술적 표현력을 발휘하였다. 특히 다중지능 교실에서 학생들은 공부가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는 반응을 하였으며 공부에 대한 이해혁이 높아지며 사고의 폭이 확장된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였다. 이는 다중지능 교육과정이 학생에게 의미있게 지각되고,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며, 높은 수준의 탐구적 사고를 촉진시키며, 새로운 문제해결을 위한 적용력을 기른다는 사실을 의미한
- 참고문헌
-
김명희(1998) -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강 원고
강정희(2003) -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본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심우엽(1997) - 다중지능 이론과 학교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서경화(2002)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통합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대구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정민(2000) -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대현(1996) - 인간 지능 이론과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교육심리연구
Gardner. H, 이경희 역(1983) - 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 Basic Books, 마음의 틀,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 이론 레포트
- [다중지능이론, 교수학습활동]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원리와 영역,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필요성과 실태,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접근법과 사례,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발전 과제 분석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집단, 평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 개선과제
- [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
- 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수학습 필요성, 다중지능이론(MI이론)교수학습 성공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아동교수학습, 다중지능이론 교수학습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 분야에 따른 국내외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분석 후, 프로그램의 장점, 한계, 제안사항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만점받은 A++한국어문법론 과제/[과제주제] 단어(낱말)과 발음, 문장의 이론 중 하나를 택하여, 현대 한국어의 오용 사례를 찾아서 분석해 보세요. 규정과 다른 언어 사용 사례를, 규정에 비추어 진단해 보고 이러한 언어 오용 현상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자신의 주장을 더해서 상술하시기 바랍니다.
- [배론 최신A+]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찬성의견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과거와 같은 지역사회의 의미는 이제 소멸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대의견을 제안해보시오
- 그리스 비극의 이해 오이디푸스 왕 그리스 시대적 배경 그리스 시대적 기원
-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장애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15유형인 우리나라 법적 장애 범주에 관하여 논하시오
- 아동안전관리-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의 목표에 대해 서술하고 3~5세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수칙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