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집단, 평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의,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학습내용,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운영실제,개선과제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개념과 성격,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이론적 근거,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교수학습방법과 운영방안,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개선과제와 시사점
-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심리학적배경,운영,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쟁점,사례,개선방향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분류와 도입이유,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수준과 전제조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편성과 연구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개선방향
-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원리,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모형, 과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개념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이론적 배경
1. 다중지능 이론
2. 구성주의 학습 이론
1) 지식은 학습자가 이해를 했을 때 그 구성이 가능하다
2) 지식은 이전에 알고 있는 선수지식을 근거로 구성된다
3) 효과적인 학습은 개념의 변화로 나타난다
4) 지식은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구성된다
5) 의미 있는 학습은 실제적(authentic)인 학습과제 안에서 이루어진다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운영 사례
1. 운영사례 1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2. 운영사례 2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3. 운영사례 3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4. 운영사례 4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집단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자료
1. 교과서의 재구성
2. 자료의 개발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평가
1. 과정 평가 반영안 및 혼합형 문항 평가지 활용안
2. 수준별 평가지 활용안
3. 수준별 평가 종합안
1) 과정평가와 혼합형 문항 평가지의 결합형
2) 과정평가와 수준별 평가지의 결합형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개선 과제
1. 수업력 향상을 위한 자율장학 프로그램 적용
2. Web기반 출발점고르기 학습 시스템 운영
3. ICT 활용 교육 학습 환경 조성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준별 교육 과정은 개별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이다. 즉, ‘수준’의 개념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나,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 활동을 전개하여 개별 학습자가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가지게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성공하는, 그래서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교육 과정이다. 교육과정의 개념은 고시 문서를 매개로 전개되는 교육적 경험에 따라 층위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관점에서는 교육과정을 문서로 존재하는 교육과정, 교사가 해석한 교육과정, 수업 장면에서 실천된 교육과정, 학습자가 경험한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각 과정 사이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개입될 소지가 있다.
‘1.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육부나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안 자체를 말한다. ‘2. 교사가 해석한 교육과정’은 문서로서 교육과정을 보고 교사가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해석하고 어떤 교육적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인가 계획하는 수준을 말한다. 보통 교수-학습 지도안에 나타난 생각이 여기에 해당한다. ‘3. 수업 장면에 실천된 교육과정’은 교사가 단위 수업 시간에 수업 활동으로 직접 전개한 교육과정이다. 교사가 해석한 교육과정과 실천된 교육과정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4. 학습자가 경험한 교육과정’은 수업 활동에 임한 학생이 직접 경험한 교육과정이다. 한 교실에 40명의 학생이 앉아 있다고 할 때, 동일한 선생님의 지도를 받더라도 이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적 경험을 얻은 것은 아니다. 학생의 지적, 정의적 상태에 따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1단계에서 공급하는 교육과정만 동일하면 결과도 동일하리라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 변인이 개입하고, 의사소통의 오류가 나타나 처음에 생각한 것과 다른 결과를 낳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동일한 내용을 제공해도 최종적으로 학습자가 경험하는 것은
- 참고문헌
-
김재춘(1997),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제, 광주교육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22,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조난심 외(199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전영주(2002),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설명서
한국 교육 개발원(1996),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허경철 외(1996),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교수학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운영실제,학습자료,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문제점,해결방안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수준별학습,생활습관지도학습활동 사례, 창의적학습,노래학습활동 사례, 영어낱말쓰기학습,단계적감상학습활동 사례, 에너지절약학습활동 사례 분석
-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의 특징, 열린교육의 현실, 열린교육의 장애, 열린교육의 운영방법, 열린교육의 기대효과, 열린교육의 교과재구성 방안
- [심화보충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교수학습모형,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평가,문제점,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