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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의 존재성

Ⅲ. 신의 현실성
1. 물리학적 과정철학
2. 실존주의
3. 전통적인 경험주의

Ⅳ. 칸트와 헤겔의 신의 존재
1. 칸트의 신 존재
2. 헤겔의 신 존재

Ⅴ. 스피노자의 신의 존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이나 초월자는 인간이 체험할 수 있는 맨 끝에까지 가야 발견된다. 신은 생활 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대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차원을 서술하는 가장 일반적이 방법은 초월의 대상을 피안이나 바깥 저쪽에 계신 분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초월자는 󰡒바깥 저쪽󰡓에 계시므로 인간은 자신을 초월함으로써 그것에 도달하려고 한다.
신화적인 구조 속에서 신을 󰡒저 위에󰡓나 󰡒바깥 저쪽󰡓에 계시는 것으로 말하는 것은 필연적일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불트만의 󰡒비신화󰡓는 수직적인 초월 개념에 반대될 것이다. 비신화화는 비객관화를 의미한다. 우주 안에서 󰡒위󰡓와 󰡒아래󰡓를 언급하는 과학적인 사고는 모든 의미를 상실했다. 신의 초월성에 대한 개념은 의미심장하다. 마지막이나 종말을 향해 앞쪽으로 초월하려는 입장은 다만 역사가 어딘가로 가고 있다는 견해에 근거한다. 엘리아데가 관찰한대로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해 시간을 신성화함으로써 시간의 본성을 철저하게 변화시켰던 것이다. 신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서 죽었다. 신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성육신됨으로써 즉 육신의 세계에 들어옴으로써 죽었을 뿐만 아니라 특별한 의미에서 십자가에 죽으셨다. 신의 죽음은 초월성을 폐기하고 신학은 초월성에 대한 아무런 징조도 없는 하나의 새롭고 절대적인 내재성을 가능케 한다. 알타이저에 있어서 초월성이 죽은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역행적이고 상승적인 초월 형태들이 죽었으며 전진적인 초월 방향은 개방되어 있다.
Ⅱ. 신의 존재성
요즘은 과학 만능 시대라고 불린다. 사람들은 과학이 모든 것을 다 해결해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지금 불가능한 것들은 과학이 발전하면 얼마든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하긴 그런 생각을 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불과 백 년 전만 해도 서울에서 부산까지는 보름 정도는 잡아야 가지 않았는가?

참고문헌
· 맹주만, 칸트와 헤겔의 자연 개념, 수록:한국칸트학회 편, 칸트와 독일 이상주의
· 사무엘 E.스텀프, 이광래 역(1987), 서양철학사, 종로서적
· 슈퇴릭히, 세계철학사
· 요한내스 힐쉬베르거,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p.115-299·p354-p375
· 윌리엄J.웨인라이트, 김희수 역(1999), 종교철학의 핵심, 동문선
· 찰스 테일러, 헤겔 철학과 현대성의 위기
· 토마스 아퀴나스, 정의채 역(1985), 신학대전 I, 성바오로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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