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민족주의, 역사주의, 계몽주의, 마르크스, 데카르트] 헤겔의 생애,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 헤겔의 이성과 현실, 헤겔의 민족주의와 역사주의, 헤겔의 계몽주의, 헤겔과 마르크스, 헤겔과 데카르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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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헤겔의 생애

Ⅲ.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

Ⅳ. 헤겔의 이성과 현실

Ⅴ. 헤겔의 민족주의와 역사주의

Ⅵ. 헤겔의 계몽주의

Ⅶ. 헤겔과 마르크스

Ⅷ. 헤겔과 데카르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헤겔의 변증법적 방법과 그의 형이상학적 체계 사이의 모순은 독일 부르조아지의 우유부단하고 분열된 세계관을 반영한 것이었다. 그들은 봉건제의 질곡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하였으나 혁명적 투쟁 앞에서는 움츠러들었고 반동세력들과 타협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1831년에 세상을 떠난 철학자의 제자들은 이미 분열되어 있었다. 그들 중 몇몇―헤르만 프리드리히 빌헬름 힌리히스, 게오르크 안드레아스 가블러, 칼 프리드리히 괴셀 등―은 종교를 전투적으로 변호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들 헤겔 우파는 헤겔 철학을 기독교적 정통성이라는 정신 속에서 해석하였으며 현존하는 정치상황을 모두 정당화하였다.
이른바 청년 헤겔파라 불리는 헤겔 좌파의 대표자들―다비드 슈트라우스, 브루노 바우어와 에드가 바우어 형제, 아르놀트 루게, 루드비히 포이에르바흐 등―은 헤겔 철학으로부터 급진적인 결론을 끌어내려고 노력하였다. 그들은 철학에 대한 보수적·종교적 해석을 거부하고 기독교와 종교의 도그마를 솔직하게 비판하였는데, 이를 행한 최초의 사람은 슈트라우쓰였다. 그는 두 권으로 된 그의 책 예수의 생애(1835/1836)에서 복음서를,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동경과 희망을 표현하기 위해 자연 발생저그로 생겨난 신화들의 모음에 불과한 것으로 취급하였다. 이에 반해 브루노 바우어는 복음서를 그 저자들이 의도적으로 고안해 낸 것으로 간주하면서. 그것들은 보편적인 인간의 자아의식이 계속 발전하고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인류가 극복해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바우어는 종교비판과 복음서 비판에 있어서 슈트라우스보다 진전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가 신이라는 사실뿐 아니라 그가 실존했었다는 사실까지도 의심하였고, 따라서 기독교의 성립을 고대의 정신생활 및 철학적 조류와 연관시켰다.청년 헤겔파와 정통적 종교의 옹호자들의 신학 논쟁은 그 형태에 따라 특정한 정치적 내용을 담고 있었다. 종교가 신의 계시임을 부정하고 그것을 인간 정신 발전의 산물로 설명하는 것은 절대주의 체제의 중심축을 몰락시키려는 것을 의미하였다.

참고문헌
김기봉(2004), 독일 역사 철학의 오리엔탈리즘, 담론201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강성위 역(1986), 서양철학사, 이문출판사
한닥석, 헤겔 철학 사상의 이해, 한길사
헤겔(1992), 역사철학강의, 삼성출판사
B.T. 윌킨스, 최병환 역, 헤겔의 역사철학
K. 뢰비트, 강학철 역(1997), 헤겔에서 니체에로, 민음사
Ritter. Jochaim(1983), 헤겔과 프랑스혁명,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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