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서양윤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28 / 2023.04.04
  • 4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판매자 할인 4,27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23ver. 자료 업데이트 완료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 자료를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도덕윤리 중등임용에 2번 합격한 사람입니다.
제가 가져온 자료는 중등임용시험 '기출분석' 자료입니다.

이번 자료는 저를 합격으로 이끌었던 최애 자료입니다.

기출은 반복된다는거 아시죠?
제가 1차 불합 원인이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 기출 분석을 제대로 못했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기존에 학자별로 어떤 주제가 나왔는지 뼈대 위주로 정리를 하였고,
다시 이 주제가 나왔을 시 그리고 주제와 연결된 내용이 나왔을 때 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기존에 나왔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학자 내 연도별로 되어 있으니 구조화 잡기도 좋으실 것입니다.

이 자료로 최소 5번만 회독하세요! 시험에서 당황하실 일이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문해력이 부족해서 서브노트를 만들 때 최대한 쉽게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는데요.
수험생 분들에게 쉬운 이해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4. 에피쿠로스학파
5. 스토아학파
6. 아우구스티누스
7. 아퀴나스
8. 중세의 보편논쟁
9. 귀납법과 연역법 :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10. 스피노자
11. 흄
12. 칸트
13. 헤겔
14. 벤담
15. 밀
16. 쇼펜하우어
17. 실존주의
18. 셸러
19. 듀이
20. 이모티비즘
21. 시즈위크
22. 무어
23. 규칙공리주의와 행위공리주의
24. 덕 윤리
25. 윤리적 상대주의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
[2018년 기출]
⦁ 덕은 ‘지식’ 하나이다 : 진정한 덕은 오직 하나만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서로 구별되는 덕들은 사실 [지식] 하나이다.

[2013년 기출]
⦁ 악행의 비자발성 : 모든 악행은 무지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일어난다. 그릇된 행위를 의도적으로 행할 가능성은 없는데, 인간은 어느 누구도 자신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바를 욕구하지 않으며 선택하지 않기 때문이다.

[2003년 기출]
⦁ 악행의 비자발성 : 모든 악행은 무지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일어난다.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그것을 추구하는데, 알면서 고의적으로 악을 행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결코 악 그 자체(자신에게 나쁜 것)를 선택하지 못한다.
→ ‘자제력 없음’으로 인해 자신이 지닌 지식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실제적 사태에 대한 원인을 설명해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
참고문헌
서양윤리학사 / 로버트 L 애링턴 저, 김성호 역 / 서광사 / 2003.08.20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 송휘칠 / 박영사 / 2004.05
윤리학 옳고 그름의 발견 / 루이스 포이만 / 울력 / 2000.02.15
쾌락 / 오유석 / 문학과 지성사 / 1998.03
엥케이리디온 / 김재홍 / 까치 / 2010
흄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공리주의 / 존 스튜어트 밀 / 책세상 / 2008.12.20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 책세상 / 2008.12.20
니코마코스 윤리학 / 강상진, 김재호 / 길 / 2011.10.15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 박정태 / 이학사 / 2008.02
생활과 윤리 / 김국현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비상 / 2017.12
윤리와 사상 / 박효종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시마스 / 2018.09.14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2019 / EBS
서양, 동양, 한국윤리 / 김병찬 / 에프엠 / 2016.03.01
중등임용경쟁시험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자료원, 2000.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한국사 특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송기한, 「1920-30년대 카프시의 전개양상」, 인문과학논문집 31. 2001.김성윤, 「1920-30년대 경향시의 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윤여탁, 「1920-30년대 리얼리즘시의 현실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권영민, 『한국계급문학운동사』, 문예출판사. 1998. 김기진, 「단편서사시의 길로」, , 1929.5.김재홍, 『카프시인비평』, 서울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2회(1998, 1999년)의 중앙재정기구 개편이 있었다.본 연구는 정부조직개편에 관한 사례연구이자, 중앙재정기구의 변천에 관한 역사적 분석의 의미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정부조직개편에 관한 자료와 정보는 개편당시에는 비교적 많다고 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망실되어 버리고, 또 학계에서도 이에 대한 사례의 개발이나 분석보다는 오히려 이론적, 처방적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중앙재정기구,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자료를 가지고 스스로의 1분 PR의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source : http://www.vipup.com/Cafe/Freeview.asp?mid=kennyoun&mp=MMLS&mi=391***FILE:DBGO.심층 면접 실전 분석(전공적성).pdf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심층 면접 실전 분석 1.나 전공적성 학업적성 . ( )전공적성 평가는 말 그대로 과연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격조건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고려대학교가 제시한 입시자료에 .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자료의 개발보급, 정보기술 활용교육, 관련제도 및 조직의 정비, 교원의 연수강화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과제들의 추진현황과 실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교육정보화 기반구축 : H/W 보급 및 전산망 구축교육부에서는 97년 부터 교육정보화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에 H/W를 보급하기 위한 종합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교단선진화 작업으로 2002년까지 모든 교실에 최신 PC, TV, VTR 등 멀티미디어 교육환경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분석 계획가. 학업 성취도의 변화 분석나. 자아 개념의 변화 분석다. 학습 태도의 변화 분석라. 사회성의 변화 분석2. 결과에 대한 논의 계획가. 열린 학습장 설치의 효과나. 열린 학습 자료의 제작, 투입, 반응 결과다. 열린 학습장 운영 프로그램의 전개의 적절성 여부Ⅵ. 기대되는 효과열린 학습장 운영 프로그램 전개를 통한 인간 교육으로 자주적이고 도덕적이며 창조적인 조화로운 인간 교육을 실천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