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몰입교육]영어몰입교육에 대한 찬반양론과 나의 견해-영어몰입교육 찬성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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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내 영어교육의 주요 논란 중 하나인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조사 보고서입니다. 영어몰입교육의 정의와 찬성의견, 반대의견 등에 대해 조사하고, 저의 견해를 밝혔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몸말

1. 영어몰입교육이란?
1) 몰입교육
2) 영어몰입교육

2. 정부의 영어공교육확대 계획안
1) 영어수업을 영어로 하는 교사 매해 3천명 양성 배치
2) 영어로 하는 수업 확대
3) 원어민 보조교사 확보 체계 확립
4) 교사 국제교류 프로그램 도입
5) 영어 잘하는 대학생 활용
6) 교육국제화 특구 확대 도입

3. 우리나라의 영어 사교육 현황
1) 영어 사교육시장
2) 초중고생 영어 사교육 현황
3) 영어 조기교육 현황

4. 영어몰입교육 찬성입장

1) 세계 공용어로서 영어의 중요성 부각
2) 영어몰입교육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
3) 현재 영어교육 방식의 한계점 노출
4) 영어몰입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4. 영어몰입교육 반대입장
1) 몰입교육은 제2언어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육방법
2) 모국어로 교육받을 권리의 침해
3) 영어몰입교육이 가능한 전문 인력의 부재
4) 사교육 조장
5) 외국의 몰입교육 실패
6) 모든 사람이 영어를 잘하는 것보다 전문성이 중요

5.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

Ⅲ. 맺음말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영어는 현재 21개국에서 국어로, 16개국에서 복수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또, 전 세계 학생의 76.7%가 영어를 제2언어(또는 제1외국어)로 공부하고 있다. 영어를 학교에서 교육하지 않는 나라는 세계에서 단 한나라도 없으므로 만국공통어라 하기에 손색이 없다. 더구나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21세기이기에 영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것이 없다.
이런 와중에 다행인지 불행인지 우리나라처럼 영어에 목을 매는 나라도 보기 힘든 것 같다. 대입, 입사는 물론이고, 심지어 승진 시험에까지 영어가 쫓아다니니 그럴 만도 하다. 하지만 문제는 평생을 두고 영어공부에 매달리는 우리나라 사람들이지만 정작 외국인만 만나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된다는 것이다. 말하기와 듣기를 등한시하는 우리나라 영어교육 방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얼마 전, 우리나라 영어교육 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이 발표되자 전국이 발칵 뒤집어진 일이 있다. 정부의 계획은 다름 아닌 ‘영어몰입교육’의 시행이었다. 몰입교육이라 함은 보통 공용어 또는 제2언어를 쓰고 있는 나라에서 시행되는 교육방법이기에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논란이 된 것이다. 정부 발표로 반대여론이 거세지자 슬그머니 없던 일이 되긴 했지만 아직까지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찬반논란은 여전하다.
본 보고서를 통해 영어몰입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찬반입장을 정리한 후, 나의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임혜현, 몰입식 외국어교육의 이론과 한국 초등영어교육 적용방안, 총신대 교육대학원, 2008.
2. 박휴용, 영어몰입프로그램의 공교육 도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사회언어학회, 2008.
3. 이혜신,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2004.
4. 강지수, 영어 몰입교육의 사회적 함의, 영미문학연구회, 2008.
5. 김수생, 영어교육 정책과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논단, 주간교육신문사, 2008.
6. 김연숙, 영어 몰입 학습(Immersion Program)의 요구 분석을 통한 초등 영어 교육 방안 탐색,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8.
7.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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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oungy***
    (2015.03.20 14:5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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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우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1lo***
    (2014.09.26 02: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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