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상상력과토론] 영어조기교육 국내, 해외사례조사 및 찬반론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영어조기교육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
3. 언어조기교육의 해외 동향
Ⅱ. 조기영어교육이론
1. 조기교육의 대한 찬성이론
1.1 언어학적 관점
1.2 인지학적 관점
1.3 신체 심리학적 관점
1.4 사회 심리학적 관점
2. 조기교육의 대한 반대이론
2.1 언어학적 관점
2.2 인지학적 관점
2.3 신체 심리학적 관점
2.4 사회 심리학적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외국어조기교육의 해외 동향
외국어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논의는 1952년 미국에서 어린이들이 지니고 있는 언어 습득의 자연적 능력을 이용한, 초등학교에서의 외국어(Foreign Language in the Elementary School : FLES)교육에 고나한 연구 활동으로 본격화 되었다.
1954년 UNESCO의 국제현대언어교육 세미나(international seminar on the teaching of modern language)에서 모든 참가국들이 외국어 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실시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으며, 1962년 UNESCO 주관으로 개최된 함부르크 회의(the Hamburg conference)이후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조기영어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은 각기 사회 정치적 요인에 따라 조기 외국어 교육을 찬성하는 주장과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언어 정책으로 조기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개 초등학교 초급학년이나 중급학년부터 외국어를 가르치기 시작한다. 외국에서 조기 외국어 교육을 시작하는 연령은 다음과 같다.
외국의 조기 외국어 교육 시점
외국어 교육 시작 연령
국명
3
인도
4
홍콩, 베네수엘라
5
불가리아, 요르단(일부)
6
룩셈부르크, 싱가포르, 호주, 스와질란드, 헝가리, 파키스탄, 이스라엘, 중국, 일본(일부 학교)
7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폴란드, 러시아(일부 학교)
8
이라크, 스페인, 이태리, 그리스, 포르투갈, 루마니아, 말레이시아(일부 학교)
9
스리랑카, 이집트, 노르웨이
10
독일, 오만, 요르단, 스페인, 알제리
11
영국, 핀란드, 프랑스, 브라질, 체코, 슬로베니아, 스웨덴, 태국
이러한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위의 (표 1)에 나타난 국가들을 포함하여 세계 50여개 국가에서는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거나 국가 사회적 필요에 의해 초등학교에서 이미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외국어 교육은 다른 선진국과의 경쟁에서 위기의식을 느낄 때 마다 그 필요성을 역설하여 실시한다. 예를 들면 1957년 소련에서 제 1호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를 발사한 후에 미국은 이과, 수학,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였다. 그 영향으로 주에 따라 다르지만 1950-60년대에 초등학교에서 외국어를 가르치는 일이 성행하였고 외국에서 이민 온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모국어와 외국어를 병행하여 가르치는 이중 언어교육법을 1986년에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또한, 조기언어교육(early language learning) 또는 조기이중언어교육(early bilingual language learning)으로 교육과정을 전환하여 조기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캐나다는 영어와 불어를 모두 공용어로 사용하므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영어계의 어린이에게는 불어, 불어계의 어린이에게는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또한 몰입 과정
- 참고문헌
-
김명섭, 2007, 早期英語敎育에 대한 贊反論, 한림성심대학논문집 제 37집.
이선희, 1997, 영어의 조기교육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은영, 2008, 조기영어교육 경험자의 학교영어 수업에 대한 참여양상과 인식,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조, 2005, 조기영어교육 효율성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인식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하모니, 2007,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필요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나경민, 2004, 조기 영어 교육의 찬반론 고찰 및 개선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란, 1995, 영어 조기교육 현황 조사 및 앞으로의 방향 , 응용언어학회지 제8호.
황혜신, 2007, 유아의 조기영어교육과 이중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6권 4호 P.710
우남희, 2002, 영유아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환경과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거버넌스이론
- 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