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대운하 찬반논쟁의 핵심쟁점사항과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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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하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일어나는 이때 과연 대운하논쟁의 핵심적 요인은 무엇이고 대운하에 대한 입장과 향후 과제에 대하여 분석한 자료로 자료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 흔들리는 대운하
● 대운하 추진의 진화
● 대운하논쟁의 핵심쟁점
● 대운하 논쟁에 대한 나의 입장
● 대운하 논쟁과 향후과제
본문내용
● 흔들리는 대운하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국가이다. 동해안은 단조로우면서 수심이 매우 깊고 서해안은 매우 복잡한 해안을 이루고 있으며 남해는 수심도 적당하면서 조류가 흘러 많은 다양한 해양 생태를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3면이 바다인 점에서 내륙에 수로를 형성하여 넘쳐나는 물류를 흡수하려는 노력은 어쩌면 말이 안 되는 어불성설의 논리일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에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겪은 경험을 갖고 있다. 당시 개발의 축을 형성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이 경부고속도로이었고 국민들의 반대의 목소리는 매우 높았다. 그러나 이를 추진하려고 한 정부는 강력한 카리스마를 동원하여 반 강제적으로 경부고속도로의 건설을 추진하였고 40여 년이 지난 오늘 경부고속도로가 주는 우리 경제에서의 의미는 매우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운하를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논리를 근거로 하여 현재는 많은 국민들이 반대를 하지만 물류가 대폭적으로 증가하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약 20여 년 뒤에는 어떠한 형태로의 물류를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고 바로 그러한 대안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이 대운하의 건설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대운하의 필요성 보다는 오히려 새로운 열차나 제2의 경부고속도로의 건설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이러한 대운하에 대한 찬반논쟁은 대선기간 동안 특정후보의 선거공약으로 제시되어 많은 논쟁을 뜨겁게 촉발 시켰다. 그리고 이를 주장하던 특정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면서 대운하의 추진은 상당한 탄력을 받으면서도 많은 반대의 국면에 쳐하여 현재는 새로운 형태로 그 주진의 모습이 변화되었다. 대선 이전에 갖고 있던 반대의 목소리가 쇠고기 협상이나 영어몰입 교육 정책 등의 논쟁으로 부정적으로 변화되어 대운하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선거 이전보다
참고문헌
수에즈 운하, 두산동아
신비의 이집트, 엘리자베스 데이비드, 김이형 역, 효형출판사
황당한 운하입국론, 시론, 이상돈 중앙대 교수
내륙수운의 역사와 운하건설, 최영박 ,대한건설진흥회
태안반도 굴포운하의 역사지리적 고찰, 유영생,ksi
기타 운하 및 운하에 관련된 다수의 서적과 논문 및 시론 참조
http://mybox.happycampus.com/gjwjdwk/1726193( 한반도 운하 프로젝트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와 발전방안 모색)
http://mybox.happycampus.com/gjwjdwk/2146786( 한반도 대운하의 허와 실의 고찰을 통한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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