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오락프로그램의 성격,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분석항목, 섹션TV연예통신, 연예가중계, 윤도현의 러브레터, 한밤의TV연예의 모니터링과 결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구조적 문제,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성격

Ⅲ.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분석항목
1. 선정성
2. 가학성

Ⅳ. 섹션TV 연예통신의 모니터링
1. 신화 전진, 촬영 중 부상으로 입원
2. 베트남에 간 김승우, 이혼 후 첫 심경 고백
3. 류시원, 소유진 비련의 여주인공
4. 운명적인 사랑 <로망스>를 꿈꾸며
5. 스타, 여름을 기다린다
6. 송승헌, 권상우 남성미 매력대결
7. 최지우와의 열애설 그 후! 배용준 최초 심경 고백
8. 조영남 재혼설 해프닝
9. 박경림 게릴라 콘서트
10. 매력적인 그녀, 이나영과의 아주 특별한 데이트
11. <그대를 알고 부터> 시청 포인트
12. 김재원 전 소속사 고소 사건
13. 지성 성형수술 논란
14. 이정재, 송혜교 CF촬영
15. 이경영 청소년 성매매 혐의
16. 일단 뛰어, 후아유 시사회장
17. 스타와 미스코리아

Ⅴ. 연예가중계의 모니터링

Ⅵ. 윤도현의 러브레터의 모니터링
1. 전인권, 강산에, 윤도현 밴드
2. 권상우 송승헌 / 이나영
3. 윤밴 Cafe
4. 김현철, 옥주현
5. 윤도현의 진행

Ⅶ. 한밤의 TV연예의 모니터링
1. 이승환 콘서트 보도에 관한 해명
2. 신화 전진의 부상
3. 고수, 김하늘 * 공효진, 류승범 열애설
4. 한밤기획 - 연예인들의 성형수술 선언
5. 좋은 사람있으면 소개시켜줘 - 신은경, 정준호

Ⅷ. 연예오락프로그램의 모니터링 결과

Ⅸ.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구조적 문제
1. 시청률 경쟁의 겉과 속
2.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시청률과 대중선호도의 차이
3. 연예제작사 과잉과 담합, 정체성의 상실
4. 연예인의 홍보창구, 상징자본의 ‘신탁은행’
5. 문화적 콘텐츠의 빈곤, 제작환경의 열악함

Ⅹ.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하는 가치가 법적으로 보장되지 않는 분야 또는 보장되더라도 법적인 제재의 구체성이 떨어지는 분야에서는 종교, 인종, 재산, 성 등에 의한 차별이 일어나고 있다. 게다가 여기에 더해 오늘날에는 외모라는 기준도 차별을 불러일으키는 한 요소가 되었다. 아무리 인간이 아름다운 외모를 좋아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더라도 그것이 인간으로서의 평등이라는 가치를 훼손할 경우에는 사회 정치적인 문제로 떠오르게 된다. 또한 아름다운 외모를 좋아한다는 것과 아름답지 못한 외모를 폄하한다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며, 그러한 폄하가 개인적인 차원에서 일어나는 것과 사회적인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일어나는 것 또한 같은 문제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런데 아무런 공적인 규제가 없다면 그러한 인간의 본성과 평등이라는 가치는 조화롭다기보다는 충돌한다고 보는 편이 조금 더 적절한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사회는 보다 안정적이고 조화로우며 건전한 발전을 꾀하기 위해 법이나 제도를 정비하는 동시에 인식 전환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어떤 식으로 외모가 폄하의 요소로 이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현대사회의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의 하나로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을 꼽을 수 있고, 그 중에서도 연예ㆍ오락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연예ㆍ오락 프로그램 속 담화과정을 살펴보면서 사회적 차원의 외모 폄하 현상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성격

한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은 매우 독특한 형식을 하고 있다. 이른바 연예인에 의한, 연예인을 위한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성격이 바로 그것이다. 이 같은 형식은 아직 연예산업에서 텔레비전이 갖는 힘을 암시해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완벽한 유통망을 가진 텔레비전은 광고수익이나 이후 인기관리를 위한 중요한 ‘문지방’이 되고 있다. 연예산업 전반이 아직 국제적 수준으로까지 성장하지 않아 확실한 수입원을 잡지 못할 경우 연예활동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존재를 알리는 텔레비전 출연을 선호하게 된다. 때문에 방송사로서는 대 스타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타를 섭외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연예오락프로그램에 수많은 연예인들이 동원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연예인을 위한 프로그램이 되고 만다.

참고문헌
◈ 곽삼근(2002), 한국의 대중매체에 나타난 성 편견 문제, 문명연지 제3집 1호, 한국문명학회
◈ 강태영·윤태진, 한국TV 예능 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 김웅래, 방송연예론, 한울아카데미
◈ 이기현(2002), TV프로그램 분석 II, 한국방송진흥원
◈ 장경환(1993), TV 프로그램: 오락 프로그램의 저널리즘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 전규찬·박근서,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한울아카데미
◈ 전규찬(1994), 방송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용: TV 오락을 둘러싼 담화정치학 분석, 한국 방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OB맥주 광고전략
  • TV, 라디오 (대략적인 평균비용)- 프로그램 광고구 분SA급A급B급C급KBS2MBCSBSTV (15초)900 - 1100600 - 800200 - 400100 - 200AM (20초)-20 - 10010 - 603 - 20FM (20초)-11 - 435 - 202 - 13(출처 : 한국방송광고공사)② 신문 (대략적인 평균비용)구 분규 격단 가1면1단 * 1cm240,000 - 300,0002, 3면140,000 - 200,000뒷면140,000 - 200,000기타면160,000 - 160,000(출처 : 광고정보센터)③ 잡지 (대략적인 평균비용)구 분단 가 ( 만 원)표 2300 - 900표 3200 - 700표 4400 - 1100표2 대면

  • [공연기획론] 뮤지컬기획
  • 항목구분단위 : 만원운영예산3,600홍보인쇄1,400홍보 POP200100*20000포스팅 및 전단 알바13,100소계5403*20*9홍보도우미2,400잡지 및 신문 광고4,600광고물설치360홍보부스 설치비고금액세부내역항목구분홍보예산단위 : 만원홍보예산5,250기획지출9,150공식행사66,315소계11,600홍보25,950운영2,995상시행사11,370행사비고금액항목구분지출예산단위 : 만원지출예산수익예산객석점유율 80%예상24,000개막작수입98,35050,1009,25029,00010,0

  • [방송편성실습] KBS2 편성 기획안
  • 섹션TV연예통신개그사냥31.320.8일반503019-30SBS 스포츠중계석2) 1차 분석 결과위와 같은 점유율 중심의 프로그램 분석결과 타 방송사에 비해 점유율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프로그램과 타깃 시청층과 실제 시청층의 간격이 큰 프로그램 18개를 선정하였다. 또한 높은 점유율을 보이나 프로그램의 질적 부분에서 문제시 되는 프로그램 2개를 포함 하여 총 20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 시간대별 취약 프로그램 (20개) : 생방송 세상의 아침 , 노

  • 인문과학 국내 방송 프로그램 제목의 외래어 사용의 실태
  • TV특종 놀라운 세상/ 5.18특집 PD수첩/ 알렉스의 모험/ 와! e-멋진 세상/ 수목미니시리즈 결혼하고 싶은 여자/ 생방송 섹션TV연예통신/ 기파이터 태랑/ 특집 가요콘서트/ 베스트극장/ 특집다큐 살다보니/ 지구촌 리포트/ 앙코르 베스트극장/ 찾아라! 맛있는 TV/ TV속의 TV/ 생방송 음악캠프/ 질풍노도 라이벌/ 생방송 이슈&이슈/ 일요아침드라마 물꽃마을사람들/ 명랑가족시트콤 아가씨와 아줌마사이/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출발! 비디오여행/ 일요미니시트콤 두

  • [매스미디어] 방송통신융합시대의 IPTV에 관한 수용자 효과연구
  • 통신으로 볼 것이냐 하는 문제 등을 조명하여 양쪽의 주장을 분석해보고 뉴 미디어 산업이 육성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더불어 국내와 국외의 미디어 환경을 비교, 분석하여 이 매체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도록 한다. 과 같이 사용자를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일반 시민이 피부로 느끼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직접 분석하여 개선여부를 파악한다.Ⅱ. 본 론1. IPTV의 의의1) 기본개념IPTV는 Internet Protocol TV의 줄임말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T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