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MBC의 소유구조분석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MBC의 소유구조
3. MBC의 경영구조
4. 채널 밸런스를 위한 MBC의 역할
5. MBC의 독립적 역할방향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방송은 공영방송인 KBS와 MBC, 그리고 민영방송인 SBS가 큰 틀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방송 체제는 오랜 기간 지속되었고 사회의 변화와 함께 방송 환경 역시 많은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는 방송의 소유구조는 물론, 방송운영과 프로그램의 편성 등 방송 전반에서 걸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90년대 이후 미디어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MBC의 정체성과 관련해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새로운 미디어의 잇따른 출현 속에서 MBC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과 나아갈 방향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MBC 위상이 매번 문제가 되었던 것은 소유구조와 경영구조가 불일치가 그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MBC 위상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소유는 공적인데 경영은 상업적이라서 이념과 경영의 불일치가 심하고, 복수의 공영방송을 둘 까닭이 없음으로 해서 MBC를 사유화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BC의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소유구조와 경영구조를 분석해 보고 공영방송으로써 MBC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 ‘국내 지상파 방송사 인적자원관리의 현황과 전망’ 강익희, 커뮤니케이션북스
- ‘매스미디어 입문’ 유일상, 청년사
- ‘언론산업의 정치 경제학’ 김승수, 개마고원
- ‘文化放送三十年史’ 문화방송 30년사 편찬위원회
- ‘공영방송의 변화와 MBC : 정체성을 중심으로’ 조항제 (부산대 신방과 교수)
- , 심미선, 한국 언론 재단
- <공영방송 프로그램의 공익성과 경쟁력 제고방안-지상파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남궁 협.
- http://www.kbi.re.kr 한국 방송 진흥원 자료 참조
- <공ㆍ민영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의 차별성과 유사성>, 한국 방송 개발원
- ‘신문과 방송’, 심미선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관훈 저널 “ 방송 - ‘공영’인가, ‘관영’인가 ”, 고흥길(국회의원·한나라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론] sbs 소유구조분석
  • SBS 소유구조분석 및 제언연구 목적 민영방송 SBS의 소유구조에 대해서 분석하고이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언연구 목차1. SBS에 관한 현재 이슈2. SBS의 소유 구조 현황3. SBS의 소유 구조에 따른 문제점4. SBS 소유 구조 개선을 위한 제언5. 결 론1. SBS에 관한 현재 이슈-SBS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MBC를 비롯한 각종 언론보도- 신강균의 사실은: “물은 생명이다” 캠페인 등언론관련 각종 단체들의 소유구조 비판 - SBS와 최대주주㈜태영의 유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방송기술의 종류 - 255.3 TV 방송기술의 발달과정 265.4 세계 TV 방송 기술의 연대기 - 275.5 우리나라 TV 방송기술의 발달 296. 한국텔레비전의 도입과 발달 - 30 6.1 KBS - 306.2 MBC - 326.3 SBS - 357.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현황 36 7.1 제작 및 편성 구조 -

  • [방송미디어] 케이블 TV에 대한 심층적 고찰
  • 방송미디어론‘케이블 TV’에 대한 심층적 고찰1. Cable TV의 개념2. Cable TV의 역사3. Cable TV의 현황1) 법 ․ 제도적 측면2) 가입자 및 매출액 측면4. Cable TV의 문제점1)케이블 TV 다양성의 부재(1) 소유구조의 다양성(2) 컨텐츠의 다양성2)수익성의 저하(1) 저가 티어링(2) 낮은 광고수익3)디지털화의 문제(1) 디지털케이블TV의 저조한 보급률(2) 디지털 전환의 대한 두 가지 전제- 회의적인 시각- 긍정적인 시각1> 디지털 전환의 당위성2> 가입자

  •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론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상담자로, 때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친구로, 때론 연예인의 분신으로 함께해야하는 것이다6.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활성화 방안체계적인 연예인 관리와 함께 사업 다각화를 들 수 있다. 일례로 우리 회사는 오는 11월 3개 방송사에서 나오는 연예인 소식을 리얼타임으로 이동전화 문자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전엔 텔레비전에 나오지 않고서는 인기를 얻는 게 불가능했다. 그러나 요즘은 매체의 다양화로 특정

  • [프랑스문화의 이해] 한국과 프랑스의 공중파, 예능방송의 성격 비교 및 유재석과 강호동의 프랑스 토크쇼 진출에 대한 고찰
  • 방송의 충실한 시청자로 남아 있다. 또한 지난 20여 년간 지상파 채널들의 구조 개편도 꾸준히 이루어져 현재의 공영 방송과 민영 방송의 공존 체제가 확립되어 있다.프랑스의 방송 콘텐츠와 수용자프랑스의 송 콘텐츠와 수용자 부분에 있어서 특기할 만한 사항은 지상파 방송의 프로그램 중에서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의 증가세가 두드러진다는 점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으로 토론 프로그램이나 시사 및 매거진 프로그램이 고정적인 시청자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