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MBC의 소유구조분석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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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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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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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2. MBC의 소유구조
3. MBC의 경영구조
4. 채널 밸런스를 위한 MBC의 역할
5. MBC의 독립적 역할방향 및 제언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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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방송은 공영방송인 KBS와 MBC, 그리고 민영방송인 SBS가 큰 틀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방송 체제는 오랜 기간 지속되었고 사회의 변화와 함께 방송 환경 역시 많은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는 방송의 소유구조는 물론, 방송운영과 프로그램의 편성 등 방송 전반에서 걸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90년대 이후 미디어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MBC의 정체성과 관련해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새로운 미디어의 잇따른 출현 속에서 MBC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과 나아갈 방향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MBC 위상이 매번 문제가 되었던 것은 소유구조와 경영구조가 불일치가 그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MBC 위상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소유는 공적인데 경영은 상업적이라서 이념과 경영의 불일치가 심하고, 복수의 공영방송을 둘 까닭이 없음으로 해서 MBC를 사유화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BC의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소유구조와 경영구조를 분석해 보고 공영방송으로써 MBC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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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지상파 방송사 인적자원관리의 현황과 전망’ 강익희, 커뮤니케이션북스
- ‘매스미디어 입문’ 유일상, 청년사
- ‘언론산업의 정치 경제학’ 김승수, 개마고원
- ‘文化放送三十年史’ 문화방송 30년사 편찬위원회
- ‘공영방송의 변화와 MBC : 정체성을 중심으로’ 조항제 (부산대 신방과 교수)
-, 심미선, 한국 언론 재단
- <공영방송 프로그램의 공익성과 경쟁력 제고방안-지상파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남궁 협.
- http://www.kbi.re.kr 한국 방송 진흥원 자료 참조
- <공ㆍ민영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의 차별성과 유사성>, 한국 방송 개발원
- ‘신문과 방송’, 심미선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관훈 저널 “ 방송 - ‘공영’인가, ‘관영’인가 ”, 고흥길(국회의원·한나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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