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OB맥주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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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광고상황 분석
1) 상황분석
2) 제품분석
3) 소비자분석
4) 광고규제 분석

Ⅱ. 광고 기본전략
1) 광고목표의 수립

Ⅲ.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1) 광고 크리에이티브 목표
2) 광고 크리에이티브 컨셉

Ⅳ. 광고매체전략
1) 광고매체 목표
2) 광고매체 분석
3) 광고매체 전략·전술
본문내용
Ⅰ. 광고상황 분석
1) 상황분석
현재 한국 맥주 산업은 일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 맥주가 처음 만들어진 1934년 이래로 꾸준히 성장하다가 국민 소득의 증가와 국민의 문화생활 및 기호의 고급화 등에 힘입어 87년에는 35.7%, 90년대에는 50%를 넘어서고 94년에 58.9%를 장악, 국내 주류 중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명실상부하게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주류시장은 전체 경기와 맞물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불경기가 심해짐에 따라 매출이 감소하는 조짐을 보이기는 하나, 전체적인 흐름으로 볼 때 현재 시장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맥주 산업을 구성하는 국내 기업으로는 두 개가 있다. 1933년 소화기린 맥주 주식 회사로 출발한 OB맥주 주식회사와 이보다 약간 빨리 창립된 하이트 맥주 주식회사가 그것이다. OB맥주 주식회사는 창립 이후 40여년간 업계 1위를 고수해 왔다. 그러나 10여년 전 하이트에게 시장 점유율 1위를 넘겨 준 이후 현재까지 이를 만회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1992년에 미국 COORS사와 진로가 합작 투자하여 설립된 진로 쿠어스 맥주 주식 회사가 있는데 이 회사는 OB에 의해 합병되었다. 당시 OB는 하이트에 뒤지는 시장 점유율을 만회하고자 진로 쿠어스를 무리하게 합병하였다. 진로 쿠어스의 카스와 OB의 라거를 합치면 그 점유율은 하이트를 상회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후로도 OB의 시장 점유율은 하이트에게 조금씩 밀려, 결국 다시 1위 자리를 놓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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