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언어학] 언어학의 의의, 언어학의 필요성, 텍스트 언어학의 형태, 광고의 텍스트언어학, 일간지의 텍스트언어학, 광고슬로건과 브랜드네임 및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에터아호프만의 모래귀신과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언어학의 의의
1. 언어학의 명칭
2. 언어학의 성격
1) 대상
2) 태도
3. 실용적인 면
4. 주변과학과의 상호보완성

Ⅲ. 언어학의 필요성

Ⅳ. 텍스트 언어학의 형태

Ⅴ. 광고의 텍스트언어학
1. 기술 언어학적 접근
2. 화용론적 접근
3. 텍스트 언어학적 접근
4. 홍보학적 접근
5. 비교 문화적 접근

Ⅵ. 일간지의 텍스트언어학
1. 텍스트기능의 판별
2. 상황유형
3. 전개유형
4. 화행구조
5. 텍스트종류에 특징적인 식별표지
6. 논쟁 및 부분적인 평가

Ⅶ. 광고슬로건, 브랜드네임,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1. 음운론과 광고언어
1) 두운(alliteration)
2) 모운(assonance)
3) 각운(rhyme)
4) 음운론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구조론과 광고언어
3. 의미론과 광고언어

Ⅷ. 에터아호프만의 모래귀신과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학이란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언어를 객관화시키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인간의 언어 현상을 관찰하여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으로 언어 현상의 옳고 그름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크게 보아 인간이 가진 언어 기저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과 개별 언어들에 관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언어학의 기본적인 목적으로 삼을 수 있다. 언어학은 분야는 대단히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따라서 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어떻게 분류하는 가에 대한 논의가 다양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크게 이론 언어학과 응용 언어학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 우선 이런 언어학(theoritical linguistics)에는 소리의 패턴을 연구하는 음운론 (phonology), 단어내부구조를 연구하는 형태론(morphology)과 단어와 단어사이의 통합 관계를 연구하는 통사론(syntax), 의미를 연구하는 의미론(semantics), 언어의 쓰임을 연구하는 화용론(pragmatics) 등이 있다.
다음으로 응용 언어학(applied linguistics)에는 언어와 사회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사회 언어학(sociolinguistics), 언어 처리 과정을 컴퓨터에 적용시키는 것을 연구하는 전산 언어학(computational linguistics), 언어와 인간의 마음(mind)을 연구하는 심리 언어학(psycholinguistics), 기호로서의 언어를 연구하는 기호학(semiotics), 언어와 뇌를 연구하는

참고문헌
○ 석민(1989), 국어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시론, 국어연구 92, 국어연구회
○ 이을환·박상규, 언어학의 이해, 반도출판사
○ 이정복(2002) 전자편지 텍스트의 구조와 기능, 텍스트언어학 12, 한국텍스트언어학회
○ 최명원(2000) 의사소통 모델에 따른 광고분석의 문제점, 독어학, 제 2집, 한국독어학회
○ 텍스트 연구회 편(1994), 텍스트 언어학 2, 박이정
○ de Beaugrande·Dressler, 김태옥·이현호 역(1991), 담화, 텍스트 언어학 입문, 양영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형태사항 : xi, 398 p. ; 22 cm4 시장の예상と 경제정책の유효성 : 국제금융정책のゲ-ム논적분석 / 도변노 저동경 : 동양경제신보사, 1994청구기호 : 332.042 ㅇ351ㅅ 언어 : JAP 형태사항 : 229 p. ; 22 cm5 시민と정부の경제정책 / 가등관 외편 동경 : 경초서방, 1978청구기호 : 338.9 ㄱ279 언어 : JAP 형태사항 : 386 p. ; 21 cm6 도시 및 지역 경제 : 분석과 예측 / 김홍배 저 서울 : 기문당, 1995청구기호 : 352.94 ㄱ978ㄷ 언어 : KOR 형태사항 : 229 p. : 표 ; 23 cm7

  • [학사][언어학]광고언어- tv광고와 인터넷배너광고 중심
  • 텍스트인 셈이다. 과거에는 주로 신문, 그림, 만화, 라디오 등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가 생활 매체의 주종을 이루어 왔었는데, 현대로 오면서 시청각 매체로 생활 매체의 주종이 바뀌어졌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컴퓨터의 출현 및 대중화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시대가 되었다. 즉 일방향적인 수용자의 입장에서 의사전달의 사용자와 수용자 상호 입장 곧, 쌍방향적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류성기(2000), 광고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101,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및 계열사간 담보제공과 상호자금 대차관계를 매트릭스 형태의 표로 만들어 일목요연하게 작성해야 한다. 그러나 국외계열사 지분총액과 매출매입 거래는 총액만을 표시하면 된다. 경관녹지(景觀綠地) 도시의 자연적 환경을 보전하거나 이를 개선하므로서 도시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설치하는 녹지.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KRRC) 지역특성에 맞는 집중육성산업을 선정하여 연구 개발토록 하는 사업으로 경기도와 대학 및 기업체가 재원을 지

  • [마케팅믹스전략] sk 지크의 중국진출 및 마케팅전략
  • 브랜드 강화를 위해 수억 위안을 광고에 투입할 예정이다. CNPC 는 국영기업으로서 세계 500대 기업 순위에 현재 81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수익 분야에선 2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서방국가 기준의 차량용 윤활유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5년 내에 고급 윤활유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국 내에서 자동차의 일반 수명은 8 12년 정도이다. 잦은 모래바람과 짙은 먼지 때문에 차량용 윤활유 사용에 엄격한 요구 조건이 붙고 있으며,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용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의 시를 시기별로 분류하여 각 시대 별로 어떤 특징의 시어가 나타나는지, 유파별 시인별로 어떤 시어가 쓰였는지 국어 정보학에 이용되는 여러 가지 TOOL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2.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2-1. 자료 수집 및 처리 방법2-1-1. 자료 수집 및 정리 방법자료는 각 조원들이 시대별로 분담하여 인터넷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