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소설] 판소리계 소설 -`토끼전`, `흥부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판소리에서 판소리계 소설로

1)개념

2)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3)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할 수밖에 없었던 사회적 이유

4)신재효

5)신재효와 판소리계 소설

2.판소리계 소설,「흥부전」

1)인물비교

2)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

3)민중연행예술로써의 의미

4)표면적 / 이면적 주제

3.판소리계 소설,「토끼전」

1)인물비교

2)별주부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 견해 (⇒『토끼전』의 결말이 이본마다 달라지는 주된 원인)

3)민중연행예술로써의 의미

4)표면적 / 이면적 주제

4.판소리계 소설의 의의

5.문제의식


본문내용

1.판소리에서 판소리계 소설로
1)개념
- 판소리: 시나위권 즉 호남권에서 활발하게 전승된 민속 연예(民俗演藝) 양식으로 한 사람의 광대가 이야기를 고수(鼓手)의 장단에 맞추어 노래로 부르는 종합 예술의 형태를 지닌, 전승 방식으로는 구비 문학이요,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서사적인 요소가 두드러지고, 창(唱)이 중심이 되어 율문적인 요소가 두드러진다는 점에서는 시적인 요소를 지니어, 한 마디로 구비 서사시라 할 수 있다.
-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정착, 유통되면서 이루어진 소설, 즉 ‘설화→판소리 사설→고소설’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라 할 수 있다.

2)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①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② 주제의 양면성을 지닌다. 표면적 주제를 보면, 중세적인 가치관을 나타내나 이면적 주제에서는 근대 사실주의에 다가와 있다. 그 두 가지 주제를 함께 지니기 때문에,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와 더불어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의 특징을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③ 사건에 있어서 결말보다는 과정, 승패보다는 대결을 더욱 중요시 → 소설사의 새로운 지평을 염.
④ 조선 후기 사회의 생활상을 폭넓게 형상화하였고, 구수한 해학과 신랄한 풍자가 돋보인다.
⑤ 비속어 등의 서민의 일상용어와 양반들의 고사 성어, 속담 등의 유식한 용어가 공존 → 언어 층위가 다양
⑥ 문체에 있어서 운문적인 요소가 강하다.

3)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할 수밖에 없었던 사회적 이유
①판소리는 소리판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에 참여해야만 감상이 가능한 현장예술이기 때문에 판소리 감상에는 시간적 제약과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 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바로 사설의 소설로의 전환이었다.
②19세기에 들어오면 판소리의 부분창화가 이루어져 판소리 한 마당 중 감상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되었다. 다른 부분이나 완형서사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사설의 소설로의 전환이다.
③19세기에 오면 판소리의 중요 기반층으로 양반층이 등장하게 되어 평민층은 판소리 감상에서 소외되었다. 평민의 판소리 감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되는 것이다.
④사설이 길어지면서 창본(唱本)이 필요하게 되어 19세기에는 창본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판소리 사설은 소설과 같은 서사 장르이기 때문에 그대로 기록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조선후기문학,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시조,소설,고소설,가사 분석
  • 소설1) 형성 과정2) 특징3) 작품Ⅲ. 한국 중세문학 조선후기문학의 특성Ⅳ.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시조Ⅴ.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소설1. 형성 2. 특징 3. 소설의 종류 1) 영웅 소설2) 가정 소설3) 대하 소설(가문 소설)4) 애정 소설(염정 소설)5) 풍자 소설6) 판소리계 소설4. 소설의 유통 과정 Ⅵ.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고소설1. 고소설의 형성과정2. 고소설의 양상3. 조선조 지식인들의 소설관4. 고소설의 향유양상과 독자층위

  • 고소설의 유형 레포트
  • 고소설 작품 전체를 대상으로 구조 연구를 진행하는 일은 용이하지 않다.그동안의 고소설의 유형론 연구는 일원론과 다원론 양면으로 나누어진다. 일원론은 특정한 하나의 기준을 세워 유형화하는 것이다. 텍스트의 분량, 문자표현 수단, 무대와 담당층, 표현문장의 형식 등에 따른 분류가 이와 같은 예이다. 반면, 작품에 따라 여러 가지 기준을 원용해 분류하는 이원론) 김광순,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2001, p.63이 있다. 전자의 경우 하나의

  • [국문학사] 판소리계 소설의 발전과 특징
  • 판소리계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Ⅰ. 머리말 이상택, 「판소리계 소설의 성격과 의미」,『한국문학총서2, 고전소설』, 참고판소리가 발생되고 전성기를 누리는 시기동안, 그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판소리계 소설 또한 존재했다. 이들 작품으로는 대개 「춘향전(春香傳)」「흥부전(興夫傳)」「심청전(沈淸傳)」「토끼전」(별주부전(鼈主簿傳))「적벽가(赤壁歌)」(화용도(華容道))「배비장전(裴裨將傳)」「옹고집전」「장끼전」「변강쇠

  • [고전문학사] 판소리계 소설
  • 판소리계 소설이 속해 있으며, 때문에 판소리계 소설은 대표적 서민문학으로써 지속적으로 계승될 수 있었다.2.2. 판소리계 소설의 범주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2. / 신태철, 「조선조 후기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전개양상 연구 :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중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의 내용 참고.판소리계 소설은 주로 , , 등과 같이 판소리로 불리어지고 있는 작품들을 지칭하고 있다.

  •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Ⅰ. 서 론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