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여류문학] 판소리소설 속에 나타난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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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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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 판소리 소설이란?
- 판소리 소설 속에 나타난 여성을 분석하게 된 계기
2) 본론
- '춘향전'속 절세미인 성춘향 연구
- '박씨전'속 여장부 박씨 부인 연구
- '심청전'속 악녀 뺑덕어미 연구
3) 맺음말
- 판소리 소설 속 여성들을 종합적으로 바라본 결과
- 본문내용
-
1. 판소리 소설이란?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정착된 것이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에는 질적 차이가 별로 보이지 않으며 부분적인 차이만 있을 뿐이다. 판소리계 소설로는 <춘향전>, <흥부전>, <심청전>, <토끼전>, <화용도>,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 <숙영낭자전> 등이 있다. 판소리계 소설은 세속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들로서 민중의 발랄성과 진취성을 기반으로 한 민중의 공동작이다. 다시 말하면 적층되어 오는 과정에 민중의 참여에 의해 끊임없이 개작되고 또 민중의 체험이 투영되어 온 것이다.
1-1. 판소리 소설 속에 나타난 여성을 분석하게 된 계기
판소리 소설 속 등장인물 중 여러 유형의 여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는 전형적 여성의 틀에 그들을 가둔 채로 선(善 )한 이와 악(惡)한 이로 나누었다. 이러한 잣대로 인해 많은 여성등장인물들은 자신을 항변할 겨를도 없이 선한 이 혹은 악한 이의 굴레를 쓴 채 살게 되었다.
하지만 이제 그러한 시각을 버리고 좀 더 새롭게 그들을 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 판소리 소설에서의 여성은 각기 다른 삶의 형태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며 살았다. 한국의 전형적인 여성부터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여성,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던 여성까지, 그들 각자의 삶을 이해하며 그렇게 살아야 했던 여성들을 다시 되짚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춘향전>
-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 한 채화 개화기 이후의 「춘향전」연구
- 열녀춘향수절가
<박씨전>
- 곽정식 <박씨전>에 나타난 여성의식의 성격과 한계, 국어국문학회126
- 김기현 박씨전/임장군전/배시황전(1995), 고려대학교 민족 문화연구소
- 조혜란 여성, 전쟁 기억 그리고 <박씨전>(2004),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심청전>
- 심청전 연구, 최동현/유영대 (태학사)
- 한국고전소설 작품론, 최문식 (집문당)
- 심청전 연구, 최운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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