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주5일근무제와 주일성수에 대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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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주5일근무제에 대한 개관
2. 주일성수와 주5일근무제와의 관계
3. 주5일근무제에 대한 대처방안
4. 주5일근무제에 대한 개혁주의적 입장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주5일근무제와 관련하여 많은 논의가 되어 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대안을 기독교 교계와 개 교회에서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주5일 근무제는 우리나라의 경제상황과 관련이 있다. 6.25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되어버린 한반도에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경제성장을 60-80년대에 이루었으며 현재는 세계 10위권의 위상을 드높이는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다. 경제성장과 함께 국민들의 인권이 증대되었으며 또한 사회적 경제적으로 성장하여 여가생활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노동계에서는 노동의 질과 근무조건 개선, 임금의 향상 등을 통하여 노동조건의 시간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고 그로 인해 발생되어진 것이 바로 주5일 근무제이다.
이제는 주5일 근무제가 먹고사는 문제를 벗어난 우리사회의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며 여가활동을 통한 삶의 질을 우선순위로 하는 국민의식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한국 기독교계에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것은 바로 주일성수와 교회성장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주말을 이용한 가족단위의 여가활동을 통하여 우리나라 교회에 현실적인 문제가 들어오게 된 것이다. 주5일근무제가 한국교회의 현실로 다가왔고 이미 정착되어진 상황 속에서 더욱더 확대되어지는 주5일근문제에 대해서 교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교회에서 어떠한 자세로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태도가 필요하다.
그러기에 이상원 교수님이 쓰신 “주5일근무제와 주일성수”는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주5일근무제에 대한 대처와 마땅히 하나님의 백성으로써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 필연성에 대한 논의는 기독교계와 개인의 신앙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수님이 쓰신 이 책을 통해서 교수님이 말씀하고 계신 주5일근무제가 무엇이며 주일성수를 지키는 것과 주5일근무제와의 관계, 그리고 주5일근무제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교수님의 글에 대한 필자의 생각과 함께 개혁주의적 관점으로 이 글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이 무엇인지에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주5일근무제에 대한 개관
주5일근무제에 대한 규정은 주당 44시간의 규정을 40시간으로 개정함으로 오는 근로현상으로 주당 평균 노동시간에 있어서 한국이 선진국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긴 것에 대한 반향이다.
참고문헌
주 5일 근무제와 주일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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