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한국철학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6 / 2019.12.24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애니미즘(animism)
정령숭배(精靈崇拜, spiritism)
토테미즘(totemism)
샤머니즘(shamanism)
단군(檀君)
고조선(古朝鮮)
삼국유사(三國遺事)
삼국사기(三國史記)
고구려(高句麗)
태학(太學)
경당(?堂)
백제(百濟)
신라(新羅)
화랑도(花郞徒)
세속오계(世俗五戒)
최치원(崔致遠, 857∼?)
원효(元曉, 617∼686. 3. 30)
대혜도경종요(大慧度經宗要)
무애가(無碍歌)
국학(國學)
고려(高麗)
국자감(國子監)
12도(十二徒)
최충(崔沖, 984∼1068)
의천(義天, 1055∼1101)
지눌(知訥, 1158∼1210)
진심직설(眞心直說)
돈오점수(頓悟漸修)
조계종(曹溪宗)
대한불교조계종(大韓佛敎曹溪宗)
태고 보우(太古 普愚, 1301∼1382.12.24)
태고화상어록(太古和尙語錄)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
도참사상(圖讖思想)
안향(安珦, 1243∼1306)
조선왕조(朝鮮王朝)
성균관(成均館)
정도전(鄭道傳, 1337∼1398)
기화(己和, 1376∼1433)
함허화상어록(涵虛和尙語錄)
이황(李滉, 1501∼1570)
4단 7정론(四端七情論)
이이(李珥, 1536∼1584)
사화(士禍)
훈구파(勳舊派)
사림(士林)
서원(書院)
조광조(趙光祖, 1482∼1519)
향약(鄕約) 6
사색 당파(四色黨派)
동인(東人)
서인(西人)
북인(北人)
예학(禮學)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
실학(實學)
유형원(柳馨遠, 1622∼1673)
박세당(朴世堂, 1629∼1703)
이익(李瀷, 1681∼1763)
홍대용(洪大容, 1731∼1783)
박제가(朴齊家, 1750∼1805)
정약용(丁若鏞, 1762∼1836)
김정희(金正喜, 1786∼1856)
최한기(崔漢綺, 1803∼1875)
위정척사(衛正斥邪)
동학(東學)
동학농민운동(東學農民運動)
천도교(天道敎)
개화사상(開化思想)
증산교(甑山敎)
원불교(圓佛敎)
신흥 종교(new religion)
- 본문내용
-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야만인의 철학’으로써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음 직후에는 외관상 아무 변화는 없으나 살아 있을 때의 상태와는 다른 것을 느낀다. 그래서 육체와 유리되어 활동하는 원리, 즉 영혼을 상정(想定)하게 되었다. 수면과 가사(假死)는 영혼의 일시적 부재(不在)상 태이며, 죽음은 그 영원한 부재상태이다. 그러나 사람이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독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