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와 한국교회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Ⅱ. 본론
A. 주5일 근무제의 성경적 고찰
1. 노동에 대한 성경적 고찰
B. 성서에서의 안식일 개념
1. 어원적 고찰
2. 성경적 기원
a. 구약에서의 안식일
b. 신약에서의 안식일
1) 예수전후 시대 유대인들의 안식일
2)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안식일
3) 메시아직의 선포
4) 하나님 나라의 긴급성 선포
c. 안식일의 의미
1)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기억하고 묵상하는 안식일
2) 구속의 기념으로서의 안식일
3.안식일의 의미
C. 성서에서의 주일개념
1. 어원적 고찰
2. 구약적 기원
3. 신약적 기원

Ⅲ. 주5일 근무제의 논쟁 배경
A. 주5일제 근무제의 사회적 배경
1. 주5일 근무제의 사회적 의미
a.산업형태에 대한 영향
b. 사회문화에 대한 영향
2. 사회적 반응
a. 불교계의 반응
b. 카톨릭의 반응
B. 선진국의 주5일 근무제의 실태
1. 주5일 근무제가 미국교회에 미친 영향
2. 주5일 근무제가 유럽교회에 미친 영향
C. 주5일 근무제가 교회에 미칠 영향
1. 교회로부터 이탈현상
2. 여가 중심적인 삶과 향락적 문화의 양상
3. 삶의 세속화의 가속
4. 교회의 긴장상황

Ⅳ. 주5일 근무제와 교회
A. 주5일 근무제를 준비하는 교회
1. 쉼과 자연이 있는 교회
2. 가정사역 중심으로 하는 교회
3. 예배의 파워와 영성훈련으로 하는 교회
4. 수양관 중심으로 하는 교회
5. 사회 선교적으로 하는 교회

Ⅴ. 주5일 근무제와 교회의 방향성
A. 기독교적 의미의 안식일과 주일에 대한 확고한 개념정립
B. 교회성도들의 안식을 위한 프로그램
C. 말씀과 삶의 일치를 위한 영적 각성의 프로그램
D. 교회와 가정의 신앙적 연계성을 위한 프로그램
E. 교회와 사회의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
F. 기독교 문화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G. 목회자와 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H.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사역
I. 친척과 지역사회와의 관계회복에 대한 교육
J. 농촌교회와 연계와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K. 토요일은 성도들의 신앙을 실천하는 기회로 활용.
L. 교회성도들의 자기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
M. 청소년들의 공동체적 신앙생활을 위한 교육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한 첨예한 입장들이 대치 혹은 조정되어지면서, 이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다. 아직은 노사정위원회에서의 3자간의 절충과 결론이 필요로 하지만 한국사회에서의 주5일 근무제의 전면적인 시행은 이해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모든 한국인들에게 당연시 되어지고 있다. 문제는 7일 가운데 하루를 더 쉬는 것으로 여긴다면 간단하지만, 사회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기존의 휴일과 휴가 제도를 유지한 채 주5일 근무제가 시행 된다면, 한국은 연간 휴가일 수가 153-163일에 이르게 된다. 이는 일본 129-139일, 영국 132-137일, 독일 140일, 미국 142일, 프랑스 145일을 훨씬 초과하는 ‘노는 것에서는 천국’이 바로 한국이 된다는 결론이다. 김영복, “여가문화와 신앙생활”,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활용 그리고 건강한 여가프로그램의 진행일 것이다. 목표를 향하여 좌우를 살피지 않고 맹목적으로 성공을 일궈낸 ‘일하는 나라’에서 이제는 삶의 질이 강조되는 ‘쉼의 나라’로의 변화는 한국인들의 의식의 전면적인 변화와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과연 한국인들은, 특히 경제인구의 중추에 있는 30, 40 그리고 50대의 사람들은 늘어나는 공휴일에 여가문화를 만끽할만한 능력이 있는 가?는 심각하게 문제시된다. 이들은 한국에서의 삶이 과다한 노동과 이에 따른 육체적 피로 증후군에 걸려 살아 왔기 때문에, 여가와 쉼에 대하여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의 여가문화는 더욱 세속화의 길에 빠져들 수 있다.
한국의 교회는 이 땅에서 큰 역사를 이루어 왔다. 한국의 사회가 변화, 발전 그리고 성장하여 왔듯이 한국의 교회도 한국의 경제성장 보다도 더 빠른 성장을 이루어 온 것처럼 여겨진다. 성장에 따른 필연적인 어두운 면이 한국교회에도 존재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퇴폐, 향락 그리고 사치의 현상이 바로 ‘타락한 인간’들의 본성에 의한, 즉 인간 문명의 지향점인 세속화인 것은 당연시 여겨진다.
참고문헌
Calvin, J. 『기독교 강요』. 양낙홍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88.
Marshall, paul. Thine is The Kindom. 한화룡 역. 『기독교 세계관과 정치』. 서울: IVP, 1997.
Paul, K. Jewett. 옥한음 역. 『주일의 참뜻: 성서적 신학적 역사적 고찰』.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75.
Victor, M. Solomon. 김명자 역. 『유대인의 생활방식』.서울: 종로서적, 1980.
“통계청 사회 조사지표”
『동아일보』, 2001년 9월.
『디지털 법보』, 2001년 12월 26일자 637호 21일.
『현겨레 신문』, 2003년 10월 10일.
고영민. 『구약성서 히브리어 사전』. 서울: 기독교신문사, 1982
고용수, “21세기를 향한 교육과정 개선방향 -장로회신학대학원 신학교육을 중심으로-”, 『교회와 신학』28호(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313-355.; 전국신학대학협의회 편, 한국신학과 신학교육(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4).
고용수. “교육목회를 위한 교육구조” 『교육목회』16, (1989): 9.
권용근. “쉼을 위한 교회의 가르침.” 『교육목회』255, (2000): 7-8
김동기, “종교정황에 따른 신앙심과 스트레스 상황의 신앙적 대처에 대한 연구: 기독교와 카톨릭의 비교”, 『인문과학논집』2집 (1996, 용인:강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김명용. 『열린신학 바른 교회론』. 서울: 장로회 신학대학교 출판부, 1997.
김상구.『일상생활과 축제로서의 예배』. 서울: 이레서원, 2002.
김상수. “주5일 근무제와 교회성장 방안.”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숭실대 기독교학 대학원, 2004.
김상훈. “교회관의 갱신은 가능합니다.” 『목회와 신학』 4 (2004): 119.
김세윤. “참 안식, 그것은 예수님이 가져오신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주5일근무제 시행과 개인 차이에 따른 변화와 인지에 대한 연구
  • 주5일 근무제 도입 전문가 모임’ forum, http://www.seri.org/forum/fiveday/주 5일 근무제로 대변되는 근로 시간 단축 관련 근로 기준 개정은 임금 감소 없이 근로 시간을 하향 조정하되 이로 인한 인건비 증가를 휴가 제도의 개선을 통해 보전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설문조사 우리는 주 5일 근무제가 조직원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는 사업장과 아직 주 5일제를 실시하지 않고 있는 사업장을

  • [교육학] 바람직한 학교교육
  • 주5일제 수업에 따른 부담감 -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정책으로 시행되고 있는 주5일제가 학생들에게는 더 큰 부담감으로 다가왔다. 평일 학교 수업량이 늘어난 데다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주말을 학원에서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주5일 수업 “학생 더 힘들어요”- 고등학생들은 월2회 주5일 수업제 실시로 오히려 수업 부담이 커졌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고교 학생회 모임인 한국고등학교학생회연합회(한고학연)은 20일 “대의원이 소속된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 방향, 산업자원부.이상민, 최순화(2001. 3).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이수동(2002. 11). 한국 유통 산업의 현재와 미래-백화점, 한국유통산업의 현재와 미래, 컨퍼런스, 전국경제인연합회.이윤보(1997). 일본유통산업의 발전방향, 한일경상논집 제13권 제1호, 한일경상학회, 273-297쪽.정상진(2000). 우리 나라 유통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정연승, 서용구(2001. 5).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등장과 전망, 삼성경

  • [학사][노동경제]주5일 근무제 도입에 관한 연구
  • 주5일제가 등장하였다. 이후 노사정의 끊임없는 대립과 갈등이 빚어졌고, 시행 직전인 현재까지도 그 싸움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아직 우리가 주5일제를 받아들일 여건이 되지 않았음을 여실히 드러내 주는 면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몇 년 간 갈등양상 구조를 취한, 이제는 바로 내일 시행 될 주5일제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되짚어봄으로써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제2절본론1. 주5일제 전제 배경탄탄한 주춧돌에서 튼튼

  • [교육학] 청소년 여가로 본 청소년 문화에 대한 탐구
  •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도와줘야 한다. 청소년 들이 성인문화를 답습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만의 문화로 바꾸어는데 교사들의 지원이 절실하다. 성인문화에서 청소년 문화로의 변화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성인문화에 빠져있다는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본질을 파악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앞으로 우리가 교사가 될 쯤에는 지금보다 더 청소년 문화가 발달해 있을 것이다. 교사를 꿈꾸고 있는 우리들은 보다 더 청소년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