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 아울렛 현황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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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울렛의 정의

2. 한국 아울렛의 등장과 아울렛의 변천과정

3. 아울렛의 특징

4. 국내 아울렛의 형태

5. 아울렛의 입지
장점
단점

6. 국내,외 아울렛 현황
7.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아울렛의 정의

아울렛은 판로(販路)라는 의미

Outlet Store는 재고판로점, 즉 처분 점

중간 물류비와 유통단계를 생략하여 최저 가격으로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불황 극복용 매장

아울렛의 생성원인
재고자산 처리
- 가격의 할인을 통한 재고 자산의 처리를 위해서 생성
- 현재는 이런 재고 자산 처리기능과 고이윤 확보기능, 신제품 홍보와
같은 진열장기능을 동시에 수행


2. 한국 아울렛의 등장

1992년에 출전한 “한신 코아” 대전점
의류중심 아울렛 스토아의 형태로 개점한 효시
But, 백화점 매출부진에 따른 경영혁신 방안 중 하나로 모색된 것

“2001아울렛”과 세이브존
초기부터 아울렛 스토아의 기본적인 전략목표에 따라 태생된 것


아울렛의 변천과정

1960년대 - FOS(제조업체 아울렛 스토어 : Factory Outlet Store) 에서 출발
도심에서 떨어진 입지에 시설이나 서비스수준도 매우 낮으며, 제품도 불량
But, 가격이 많이 싼것이 장점 주로 하류 노동계층이 이용하는 업태

1980년대 - 제조업체는 생산과잉품을 처분위하여 아울렛을 확장
제조업체들이 점포를 한 곳에 모아 집적효과를 내면서 시설이나 서비스로
개선

1990년대 - 우리나라는 소규모 점포가 밀집된 형태의 아울렛 스트리트나 의류회사들이
직영 내지 프랜차이즈 형태로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소규모 아울렛 스토
어가 주를 이룸

우리나라의 경우 이랜드의 1995년 아울렛 2001을 시작으로 비롯하여 몇몇
제조업체에서 독립된 상설 아울렛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연발생적
아울렛 스트리트보단 인위적으로 조성된 아울렛 타운이 증가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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