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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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1) 문학작품 및 작가 소개
2) 영화 및 감독 소개
2. 소설이 영화화 되면서
1) 캐릭터의 변화와 새로움
2) 소설과 영화에서 소재가 가지는 의미
3) 소설과 영화의 시점
4) 소설과 영화의 도입&결말
3. 영화의 기법 소개
1) 핸드헬드(Hand-held)기법
2) 플래쉬 백 기법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설의 영화화’라는 점에서 본 영화 ‘여자, 정혜’와 소설 ‘정혜’, 이 두 작품을 통해 같은 주제를 가졌으나 각기
온전히 다른 작품이 될 수 있는 각 장르만의 특성을 보고자 함에 의의를 가진다. 이는 각 장르의 독립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설은 영화에 의해 결코 초라해지지 않고, 영화는 원작인 소설과는 다른 하나의 작품이 될 수 있음의 의미를 보는 것이다. 다음의 소설과 영화의 상세한 비교를 통해 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2. 소설이 영화화 되면서
3. 영화의 기법 소개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문학작품 및 작가 소개
1945년 서울 출생
1968년 이화여대 독문과 졸업
1973년 미국으로 건너가 간호사 자격증을 취득
미시건 주 메디컬센터 암 병동에서 근무
1981년 사회사업 석사학위 취득, 귀국
199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AIDS 국제회의에 참가
1993년 춘계문예에 단편 '오스모에 관하여' 당선
1994년 장편소설 공모에 장편 '갇혀 있는 뜰' 당선
1995년 연세대학교 사회사업 박사학위 취득

주요 작품 : 장편「행방」,소설집「숲으로 가는 사람들」
단편「당진 김씨」「가로등」외 다수
번역서「결혼의 기술」「행복의 심리」(공역)
.
.
.
영화에서는 부정적인 느낌의 아버지를 배제하고
따스한 느낌의 어머니를 등장시킴으로써
정혜를 평범한 여자상(像)으로 표현했다.
.
.

영화의 기법 소개 1)핸드헬드(Hand-held)기법
핸드헬드 촬영

사람이 카메라를 직접 들고 찍는 기법을 말하는 것으로, 피사체와 1m 거리를 두고 카메라를 움직인다. 이러한 핸드헬드 기법은 역동적 질감을 부여하며 인물의 심리묘사에 흔히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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