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구효서의 `낯선 여름` 과 홍상수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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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Ⅱ-1. 제목의 의미.

Ⅱ-2. 소설「낯선 여름」과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비교분석.
2-1. 등장인물의 차이.
2-2. 표현방법의 차이.
2-3. 장면의 차이.

Ⅱ-3. 사회, 영화사적 의의.
3-1. 일상, 욕망 그리고 일탈.
3-2. 소통의 불가능성과 현대인.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70년대 하면 유신정권이 떠오르고 80년대 하면 민주화 운동이 떠오른다. 이 두 가지는 그 시대를 대표하는 단어들이다. 그러나 90년대와 지금 2000년대를 들어 그 시대를 대표할 만한 단어가 있을까? 아마도 언뜻 생각나는 단어가 없을 것이다. 김영삼 정부가 들어서면서 민주화를 위한 투쟁은 종식 되었고, 또한 국민 소득이 높아지고,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없는 시대가 바로 90년대 이다. 그러므로 우리 이야기 주된 주제는 사회 문제가 아닌 개인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이러한 우리의 사회상을 반영하여 우리의 일상을 다룬 영화가 나타났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 우리가 살펴볼 홍상수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이다. 이 영화 외에도 <오! 수정>, <강원도의 힘>, <생활의 발견>, <극장전> 등을 통해 감독 홍상수에게는 일상성, 낯섦, 욕망 이라는 말이 늘 함께한다.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또한 우리의 일상을 낯설게 보여주면서 인간의 욕망을 이야기 하고 있다. 1996년 개봉한 이 영화는 1994년 출간된 구효서의 「낯선 여름」이라는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만들어 졌다.「낯선 여름」은 그저 흔한 남녀 간의 연애 담을 다룬 통속소설이다. 유부녀인 보경과 작가인 효섭이 우연의 반복으로 인해 만남을 시작하고 또 보경이 가정으로 인해 갈등을 겪는 모습을 통속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뻔 하디 뻔 한 스토리에 불륜이라는 일상적인 소재가 홍상수를 통해서 아주 낯설게 다가 왔다. 홍상수 이전에는 이렇듯 일상적인 영화가 우리 영화계에서는 거의 전무했기 때문이다. 그 이전의 우리 영화는 <서편제>나 <투캅스>등의 영화가 주류를 이루었기 때문에 일상을 다룬 그의 영화는 그 시대에 사람들에게 아주 신선한 충격이었다.
참고문헌
․「낯선 여름」 : 구효서 일송포켓북
․「우리 영화 속 문학 읽기」 : 도서출판 월인
․「영화 속의 혹은 영화 곁의 문학」 : 모아드림
․「10인의 한국 영화감독」 : 집문당
․「한국 영화 100년」 : 문학사상사
․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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