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엽기적인 그녀`와 영화 `엽기적인 그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인터넷 소설 <엽기적인 그녀>
 (2) 영화 <엽기적인 그녀>
 (3) 소설의 영화화
 (4) 여성상의 변화 시도

Ⅲ. 맺음말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엽기적인 그녀>는 원작인 인터넷 소설도,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도 모두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다. 나아가, 이 ‘엽기적인 그녀’의 모습이 미국에도 알려져 2007년 올해 미국판 엽기적인 그녀 ‘My Sassy Girl’로 재탄생하게 된다. 어느 한 네티즌이 사소하게 작성한 글 하나를 시작으로 미국에 판권까지 넘기게 된 <엽기적인 그녀>. 어떤 요소들이 대중의 마음을 자극한 것일까.
어쩌면 한낱 사랑이야기로 묻혀버렸을 수도 있었던 이 둘이 유명세를 타게 된 것에는 크게, 친근감을 유발하는 ‘구어의 문자화’, ‘현실성’, ‘독특한 캐릭터’라는 소재가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IMF 바람으로, 모두가 먹고 살 일을 걱정하던 고비를 간신히 넘긴 때에, 사람들에게 무언가 어렵고 복잡한 짐을 주는 영화보다는 가볍게 머리를 식힐 수단으로 작용한 ‘대중성’을 포함한 것도 한 몫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을 논할 수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인터넷 소설’이라는 새로운 소설 문화와 달라진 ‘여성상’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어 이 둘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문
<엽기적인 그녀>는 두 주인공 ‘견우’와 ‘그녀’가 투닥거리며 진행해가는 이른바 좌충우돌 러브스토리이다. 남자 주인공 ‘견우’는 여자를 보호해주고, 상처받은 여자를 보듬어 주고, 자신이 그녀를 이끌어가는, 소위 소설이나 영화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남자 주인공과는 다르다. 그는 늘 그녀에게 쩔쩔 매고, 그녀의 우격다짐과 욕설, 폭력을 아무런 방어없이, 고스란히 받아낸다. 그런 ‘견우’를 쩔쩔 매게 하는 ‘그녀’ 또한 일반적인 여자 주인공과는 다르다. 무조건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따라 먹어야 하고, 정해놓은 시간 안에 반드시 도착해야하며, ‘견우’에게 폭력 행사를 서슴지 않는다. 견우 외에도 사람들에게 자기가 하고싶은 말을 내뱉어야 속이 후련해진다. 그런데 ‘독특하고’, ‘엽기적인’ 그녀의 행동 그 내면에는 ‘그녀’가 ‘견우’를 만나기 전 겪은 가슴아픈 이별이 숨겨져 있다. 그리고 견우는 그녀가 그 상처를 이겨낼 수 있게 곁에서 도와주고자 한다. 그녀가 바라는 방식으로 말이다.
참고문헌
 ․ 우리 영화 속 문학 읽기 (문학과 영화 연구회, 월인)
 ․ 영화, 어떤 문화 코드로 읽을 것인가―엽기․패러디 시대의 시네마 엿보기(박태상, 집문당)
 ․ 영화로 읽는 한국 사회 문화사 (이효인, 개마고원)
 ․ 채명식의 스크린 데이트 (채명식,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 11.6. 소설의 작품 세계와 문제의식11.6.1. 나도향11.6.2. 현진건11.6.3. 염상섭11.6.4. 주요섭과 최서해11.7. 희곡 정착을 위한 진통11.7.1. 민속극 ․ 창극 ․ 신파극의 위치11.7.2. 희곡 작품의 출현 양상11.7.3. 학생극 운동과 김우진11.7.4. 토월회 시기의 작품11.7.5. 김정진과 김영팔11.6.1. 나도향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 원작과 패러디 레포트
  • 1. 서론-패러디의 정의2. 문학에서의 패러디1) 허생전과 패러디   ① 박지원의 허생전   ② 이광수의 허생전   ③ 채만식의 허생전   ④ 이남희의 허생의 처 2) 영화 ‘애버 애프터’와 ‘슈렉’ 3) 황구 문학상 - 현대시의 패러디3. 디지털 매체나 인터넷을 이용한 패러디 1) 풍자를 위한 패러디 2) 광고에 사용되는 패러디 3) 재미를 위한 패러디4. 패러디의 문제점 1) 단순한 모방 2) 인격 모독5. 패러디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우리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 우묵배미의 사랑은 한국 뉴웨이브의 맥을 이어가는 대표작이다. 소시민들의 가난한 사랑이 서울근교의 우묵배미라는 마을에 사는 재단사 배일도와 봉제공장에 다니는 아낙 민공례를 통해 그려진다. 사실적이면서도 해학적인 묘사로 가난하지만 잡초같이 강한 소시민의 삶을 그린 영화로 장선우 감독의 뛰어난 역량이 드러난다. 포스트모던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하일지의 소설 경마장 가는길을 하일지와 공동으로 각색해 만든 영화 경마장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제작지원 주요작 1996년 대기업의 영화제작 지원 주요작 대기업의 영상산업 참여 연도별 일신창업투자의 한국영화 제작투자 내역 무한영상벤처투자조합의 2000년, 2001년 투자상황 투자조합 활동 현황과 규모 할리우드와 한국의 프로듀서 시스템 비교 한국영화 평균제작비 추이 스탭들의 급여 수준 현황 영화계 추가 인력 확보 애로원인 한국에서의 영화 유통 창구 전국 극장 분포 및 증

  • [한국영화산업] 한국 블록버스터영화
  • 와의 비교 5가. 헐리우드란? 6나. 한국영화와의 비교 7다. 고정관념, 편견을 극복하는 우리 영화 83.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과정과 그 원인 8가. 성장 단계 8(1) 태생기 8(2) 르네상스기 10(3) 침체기 10(4) 부흥기 11나. 성장 요인 12(1) 내적 요인 12(2) 외적 요인 124. 한국 블록버스터의 한계 13가. 영화 외적인 한계-한국 영화의 태생적 한계 13나. 내적 한계 14(1) 시나리오 14(2) 시스템의 부재 14(3) 한국 영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155. 대안 15가.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