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여성] 페미니즘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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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 곁에 엄존하고 있었던 이런 여성에 가해진 가시적이고 비가시적인 규제들이 90년대 와서야 비로소 눈을 돌릴 수 있었고, 귀 기울이게 된 것이다. 이러한 여성들의 섬세함과 표현이 여러 소설과 영화에도 나타나게 되는데, 페미니즘적인 시각과 함께 문학작품에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페미니즘이란?

Ⅲ. 소설에 나타난 페미니즘
1. 박완서 [엄마의 말뚝]
2. 오정희 [중국인 거리]
3. 전경린 [여자는 어디에서 오는가]

Ⅳ. 영화에 나타난 페미니즘
1. 여자 정혜
2. 모나리자 스마일
3. 에린브로코비치

Ⅴ. 소결
본문내용
페미니즘의 의의가 이렇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극단적 페미니즘'이라는 말 자체가 모순이라는 대답이 나온다. 즉 '극단적 여성우월주의'는 있어도 '극단적 반성차별주의'라는 말은 없는 것이다. 여성우월주의에서 적(敵)은 남성일지 몰라도 반성차별주의에서의 적(敵)은 사회모순이며, 인위적사회제도이며, 정치적 굴레이며, 고정관념, 편견, 우리를 성(gender)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억압하는 모든 것들이다.

Ⅲ. 소설에 나타난 페미니즘

1. 박완서 [엄마의 말뚝]

* 줄거리
엄마는 아버지의 죽음이 무지함이라고 생각하고,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데리고 간다. 그리고 이젠 나를 데리러 내려온다. 나는 할머니와의 이별이 아쉽긴 했지만, 어쩔수 없이 엄마 손에 이끌려 서울로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막상 가보니 집은 현저동의 산꼭대기의 단칸방 이었고 엄마는 기생 옷을 바느질하는 천한 일로 겨우겨우 돈을 벌며 오빠는 뒷바라지 하고 있었다. 나는 군것질을 하다가 유리창을 깨뜨리기도 하며, 대문에 낙서하는 것을 누명쓰기도하고, 심지어 감옥소 마당에 들어가 놀기도 하였다. 그러면서, 엄마의 꾸중을 듣고, 야단을 맞으며 도시적인 삶에 길들여져 갔다. 어느 날, 엄마는 융자금과 시골에서 준 돈을 합하여 인왕산 꼭대기에 있는 곳의 집을 샀다.
여섯 칸 이긴 하였지만 엄마는 아직도, 서울 문밖에 있다고 하였다. 억지로 나를 땜장이 딸과 그 동네의 아이들과 멀어지게 하기 위하여 서울어귀에 있는 초등학교에 보냈다. 그래서 나는 그 동네의 아이들과 멀어졌지만, 학교에서는 외톨이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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