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과 여성 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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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읽는 독자층은 일일이 세분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할 것이다. 그 속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글을 읽어 그 흐름을 이해하고 빠져들 수 있는 시간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설을 읽는 듯하다. 하지만 디지털 매체의 빠른 발전이 가져다 준 정보화 시대에 사람들은 인터넷의 발달로 책을 통해 얻는 사유 활동보다 인터넷 속의 정보를 찾아 유목식 텍스트읽기를 더 많이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점과 관련하여 인터넷 공간에서 소설이 살아남기란 단순히 인쇄물을 e-book화 하는 경우 이외의 것을 생각하기 어려웠는데, 몇 년 전 인터넷 소설이라는 신(new) 분류의 장르체계가 나타나면서 디지털 상에서 소설 위치의 저변 확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
소설 읽기가 독자에게 가져다주는 제 1차적 의의가 즐거움이라고 했을 때, 인터넷 소설은 인터넷 보급이라는 사회적 측면과, 여성들의 판타지 자극이라는 정서적 측면이 결합하여 특히나 10대 여자 청소년들에게 큰 재미를 주며 인기를 끌었다. 그 시기의 여자 중·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그러한 장르의 소설을 읽어 댔고, 그 인기몰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영화화까지 되어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재생산 되고 소비되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귀여니의 『늑대의 유혹』은 그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며 많은 사회적 이슈들을 낳기도 했었다.
독자에게 인기 있는 소설을 분석하려 한다면 그것은 어떤 독자층에게 어떤 소설이 인기가 있는 지로 세분화 될 것이다. 위의 인터넷 소설을 들어 설명한다면, 인터넷 소설은 10대 여자 독자층의 전격적인 지지를 받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여성들이 빠져들고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한 단편적인 시각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 인터넷 소설의 경우 주된 제재는 10대, 사랑, 삼각관계, 남자, 유치함, 연예인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 그것을 통해 독자는 어떤 즐거움과 카타르시스를 느꼈는지, 그 소설 장르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며 독자와 호흡하며 발전해 오는지 등을 알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선소설의 경우 특히 17C를 전후하여 상당히 많은 여성 독자층이 확보되었음이 확인되는데, 이 경우 여성 독자는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떤 사회적 배경과 관련하여 그러한 모습이 나오게 되었는가를 논의해 보는 것은 고전소설을 해석하는 또 다른 재미있는 관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2. 고전소설의 보급 과정
2.1. 15 · 16세기
소설의 초창기인 15 · 16세기에는 소설이 희소하여 그 독자도 희소하기는 했지만 남성 독자와 여성 독자가 다 존재했고, - 이 당시의 독자에는 상류 사회 내지 상류 가정의 인물이 많았으리라 생각된다. - 남성 독자는 주로 한문소설을, 여성독자는 주로 국문소설을 각각 읽었다고 볼 수 있다. 김일렬(2001),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56쪽.
이 당시 여성들은 어떤 경로를 통하여 소설이란 장르를 접하고 향유하기 시작했는가라는 의문은 당시 여성들의 삶을 유추하여 답을 찾을 수 있다. 양반가 여성들은 태어나 글자 즉 한글과 한자는 배우지만 남성과 구분되는 행위 양식을 소화하기 위해 제한적 가르침을 받았다. 그런데 소설이 다른 장르와 차별되는 점인 허구성은 독자로 하여금 다양한 세상의 일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며 카타르시스를 안겨준다. 이러한 소설의 특성이 당시 여성들에게 정신적 자유를 경험하게하거나 만끽하게 해 주었을 것이다. 그래서 가사일을 하며 소설을 듣거나 가사를 읊조리고, 한가한 시간에는 직접 읽으며 소설읽기를 즐겼을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 여성독자는 어떻게 국문 소설을 향유할 수 있었는지, 그 국어 교육에 대한 실상부터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로 인해 문어와 구어의 이중 체제만이 아니라 문어 내에서도 한자와 한글이라는 이중 체제가 야기되었으나 여전히 한자가 공식적인 문어로서 지배력을 행사하는 상황에서 변함이 없었다. 그러나 한글의 출현은 한자의 사용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던 계층들을 문자 생활의 영위라는 새로운 국면으로 이끌었는데 그 대표적인 수혜자가 바로 여성들이었다. 이지하(2008), 「조선후기 여성의 어문생활과 고전소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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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귀여니, 『늑대의 유혹』, 반디, 2006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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